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말하고 그 중에서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멘토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19 / 2023.06.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말하고, 그 중에서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멘토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사의 역할

2. 평생교육사의 책임

3. 멘토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예 - 학습자 상담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사는 현대인이 평생학습자로서 생활 맥락 속에서 전 생애동안 평생학습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개입하는 직업인을 말한다. 우리나라 현행 평생교육법 제24조에 의하면 평생교육사란 대학에서 법이 정한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법이 정한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관련 과목을 일정학점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평생교육사 양성기관 및 학점 은행기관에서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일정학점 이수한 자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를 말한다. 그리고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업무를 수행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평생교육법에서규정하고 있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평생교육의 기획부터 평가, 교수업무까지 다양하며 평생교육운영에 관한 총체적인 역할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말하고, 그 중에서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멘토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인탁(2009).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정민승(2011). 평생교육사의 영역별 다양화전략. 제11차 평생교육정책포럼.
권두승, 조아미(2010).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혜영(2010).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화 과정 분석모형 개발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중견사원으로 성장할 때까지 실시하는 제 교육을 의미하며 따라서 신입사원교육은 그 자체로 종결되는 단발적 교육이 아닌 신입사원의 장기적인 커리어개발을 도와주는 출발 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또한 새로 입사하는 사원들이 처음 접하는 회사 환경에 대해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 인해 심리적으로도 안정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나아가 회사에의 귀속의식과 애사심을 심어 주기도 한다. 박경문.최승욱 저, “신 인적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학습자간 상호간의 학습 계획이 중요하다. 셋째는 학습 욕구를 진단함에 있어 교사가 일방적으로 무엇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진단하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에 의해 어떤 것을 배워야 하겠는가가 진단되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는 진단된 학습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할 때 교사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율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다섯째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
  • 요구하고 있다. 즉, 사회적 노동분업의 분석, 그에 따른 생산관계의 분석, 그리고 모든 교육제도의 교육과정이 지식의 사회적 분배를 재생산하거나 변형시킨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지식의 민주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체제를 요구한다. 3) 평생교육의 목적성인교육의 주된 목적은 학습자 개개인이 자율적이고 창조적이며 책임감 있고 생산적인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개인의 삶을 충족시켜 줄 수 있도

  •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
  • 그러나 조선의 학문적 수준은 매우 높은 것이었고, 학문과 예의를 숭상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전통을 낳았다. 특히 세종 이래 학문을 장려하고 학자를 우대하는 전통은 훌륭한 학문적 성과를 이룩하였고, 퇴계 율곡과 같은 학식과 덕망을 갖춘 많은 스승을 배출하였다. ▣ 성리학이란?성리학은 이(理)기(氣)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우주(宇宙)의 생성(生成)과 구조(構造), 인간 심성(心性)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姿勢)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어떻게 교육현장에 반영할 것 인가?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자주 거론되는 열린교육, 대안교육, 홈스쿨 등도 결국 포 스트모던 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체제 혹은 학교를 위한 실험들이다. 이러한 교육체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라. 참고자료 : 대안학교, 열린교육, 평생교육, 홈스쿨링들어가는 마당 - 토론 주제 선정 과정에 대하여 【 어느 면접 이야기 ① 】『 위의 그림은 마르셸 뒤샹의 `샘(fountain)이다. 그냥 보기에는 매우 당혹스러운 작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