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조사기법(소비자조사의 정량조사 및 정성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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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조사기법

I.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II. 정량조사

III. 정성조사
1. 브레인스토밍
2. 관찰법
3. 투사법
4. 면접법
5. 전문가 모니터링
6. ZMET
7. 델파이법
8. 사다리기법
9. 미스터리 쇼핑
10. 타운 워칭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조사기법

기업에서 소비자조사는 촉진적인 메시지에 대해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예측을 가능케 하며, 소비자가 왜 구매결정을 하는가에 대해 이해를 얻기 위해 수행한다. 마케터들은 그들이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방법 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조사자의 조사목적, 조사취지에 따라 양적 조사를 선호하기도 하고 또는 질적 조사를 사용하기도 하며 때로는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질적 조사에서 새로운 사상과 소비자 통찰력을 발견하고, 양적 조사에서 다양한 조사목적을 달성한다. 소비자들의 의식, 요구, 태도, 가치관, 행동 등에 대한 소비자조사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연구목적이 단순히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인지, 아니면 소비자행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인지, 가설적 모델을 검증하는 것인지 등에 따라 활용 가능한 조사방법이 다르다. 보통, 소비자조사방법은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방법으로 구분한다.

1.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질은 개별적 사물의 고유한 속성이며, 그것을 그것답게 만드는 내재적 속성이다. 그와 달리 양은 비교와 측정을 통해 인식되는 관계적 속성이며,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차적으로 부가된 속성이다. 그리고 숫자는 양을 보다 체계적 ․ 표준적으로 비교, 측정하기 위해 고안 된 도구이다. 질적 인식은 사물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서 인위적인 개념, 범주, 표준, 척도 등을 통한 부차적 감환(reduction)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질적 인식이 자연언어(natural language)에 주로 의존하는 데 비해서, 양적인식은 인공언어(artificial language)에 많이 의존한다. 수식과 도형, 그리고 가공 척도를 나타내는 부호들은 대표적인 인공언어이다. 인공언어는 맥락의존성이 낮은 많은 표준화가 가능하고, 그 때문에 객관적 이고 과학적인 언어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질과 양의 속성을 감안하여 소비자조사방법을 설계하게 된다.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비교는 아래의 표에 제시한 바와 같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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