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교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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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품질 교육자료 및 시험족보, 공법 교육자료
본문내용
USL
LSL
1.5σ
Short-term
long-term
time
#목차
품질(品質)
샘플링검사
QC기법
1.데이터의 수집
2.층별
3.특성요인도
4.파레토 그림
5.체크시이트
6.히스토그램
7.공정능력(CP & CPK)
8.산점도
9.관리도
10.그래프
신QC기법
1.친화도법
2.연관도법
3.계통도법
4.매트릭스도법
5.애로우다이아그램법
6.PDPC법
7.매트릭스데이터해석법
제안활동
아이디어 발상법
소집단 활동
1.제안활동의 의의
2.제안의 종류
3.제안은 어떻게
4.개선의 단계
1.브레인 스토밍법
2.연상법
3.특성 열거법
4.결점 열거법
5.희망점 열거법
6.오스본의 체크리스트
1.소집단
2.현상의 문제점 파악
3.대책 및 실시
1.품질(Quality)
1-1.품질이란
소비자의 사용목적이나 조건에 맞는 품질이 결국 좋은 품질이다.
① 모양이 좋고 독특할 것(外觀)
② 색상이 좋을 것(外觀)
③ 값이 쌀 것(經濟性)
④ 유지하기 쉽고, 유지비가 적게 들 것(經濟性)
⑤ 고장이 잘 나지 않을 것(信賴性)
⑥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信賴性)
⑦ 수리가 용이할 것(保全性)
⑧ 사용하기 편리하고, 조작이 간편할 것(便利性, 操作性)
⑨ 사용자에게 해롭지 않을 것(安全性)
⑩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多機能性)
⑪ 성능이 우수할 것(性能)
⑫ 견고할 것(强度)
⑬ 폐기가 용이하고, 공해 요인이 되지 않을 것(公害性)
⑭ 구조가 간단하고, 제조가 용이할 것(製造性)
특 성 항 목
특 성
일반적 특성
(협의의 특성)
성능, 순도, 강도, 치수, 중량, 공차, 외관, 신뢰성, 수명, 불량율, 포장성, 안전성
코스트, 수익관계
수율, 원단위, 로스, 원재료비, 생산비, 불량율, 원가,판매가격, 이익
생산량, 소비량관계
생산량, 대체에 대한 로스, 공차의 결정법, 소비량, 생산계획의 변경, 납기
제품 출고후의
문제
보증기간, 운전방법, 부품의 호환성, 설명서, 저장방법, 수리의 난이도, 손질방법, 보급부품, 크레임, 사용기한, 서비스, 조사와 처리, 소비자의 불만과 요구, 시장조사 제품의 폐기처리,
1-2.품질 특성
#품질
1-3. 품질의 분류
1) 목표품질
소비자의 기대품질로서 당연히 있어야 할 품질을 의미한다.
2) 설계품질
목표품질중 자사의 기술수준과 공정능력상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제품의 설계에 반영된 품질특성을 말한다.
3) 제조품질(적합품질)
현장의 품질관리는 제조품질을 설계품질에 합치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제조품질이 설계품질의 허용공차를 벗어날 때,
이것이 불량품이 되는 것이다.
4) 시장품질
소비자의 사용상태에 있는 동안 만족을 주는 품질(사용품질)을 말한다.
#품질
1-4. 관리 사이클
관리란 목표을 설정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모든 조직적인 활동.
목표란 고객만족과 경제적 생산을 말하며 이는 품질(Q), 원가(C), 납기(D), 안전(S), 사기(M)등의 종합적 관리를 통해서 가능하다.
* 계획(Plan): 목표설정과 달성을 위한 계획수립 및기준을 정한다.
* 실시(Do): 설정된 계획을실행한다.
* 확인(Check): 실시한 결과를 측정하여 계획과 비교검토한다.
* 조치(Action): 확인한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1-5. 품질관리(Q.C : Quality Control)
KS A 3001의 정의 :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서비스)을 가장
경제적으로만들어 내기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
① 품질은 소비자(고객)의 요구에 합치되는 것이어야 한다.
② 적정한 가격으로 팔릴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통계적 방법뿐만 아니라 온갖 수단의 적용이 필요하다.
④ 전사적인 품질경영의 전개가 필요하다.
예방코스트
(Prevention Cost : P-Cost)
처음부터 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평가코스트
(Appraisal Cost : A-Cost)
제품의 품질을 정식으로 평가함으로써 회사의 품질수준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실패코스트
(Failure Cost : F-Cost)
소정의 품질수준을 유지하는 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생긴 불량품에 의한 손실
1-6. 품질코스트의 구성 및 분류
#품질
*품질코스트의 분류
예방코스트(P-Cost)
구 분
내 용
QC계획코스트
TQM 계획 및 시스템을 입안하기 위한 조사, 교섭, 입안, 심의 등에 소요되는 비용
QC기술코스트
QC스태프가 하는 평가, 입증, 권고, 기술지원, 회의 등의 비용과 다른 부문이 하는 QC비용도 여기에 포함
QC교육코스트
TQM의 보급 선전, 종업원 교육 및 스태프 교육에 쓴 비용
QC사무코스트
문방구, 사무용 기기, 통계용 기구, 통신비 등의 모든 잡비를 포함
평가코스트(A-Cost)
구 분
내 용
수입검사 코스트
구입제품, 부품 및 가공 외주품, 조립품의 수입검사 에 소요된 비용(단, 시험적인 비용은 여기에 포함 되지 않음)
공정검사 코스트
부품가공 공정 또는 조립공정 검사에 들어간 비용 (단, 시험비는 포함되지 않음)
완성품검사 코스트
완성품의 최종 검사 및 입회 검사에 들어간 비용,인도검사나 시험 등의 비용을 포함
시험 코스트
검사로서가 아니라(최종목적이 합/불합격 판정이라 할지라도) 검사 이외 또는 검사 부문이 특정의 프로 젝트로서 실시한 시험에 들어간 비용
PM 코스트
시험기, 측정기 및 지그 공구의 수입검사, 정기검사, 조정 수리 또는 기준기의 검정 시험 등에 들어간 비용
#품질
실패코스트(F-Cost)
구 분
내 용
폐각 코스트
사용자(고객)에게 납품하기 이전에 불량 폐각이 될 요인이
사내의 생산 공정에 있을 때의 손실 코스트의 전부
재가공 코스트
고객에게 납품하기 이전에 재가공 원인이 사내의 생산 공정에 있을 때의 손실 코스트의 전부
외주불량 코스트
고객에게 납품하기 이전에 수입단계에 있어서 외주품의 불합격 때문에 입은 손실
코스트
설계변경 코스트
설계 변경에 의해(수요자 요구는 포함하지 않는다.) 회사가 입은 손실 코스트
(불량저장품 또는 서비스용 으로 전용될수 있는 구품처리비는 포함하지 않음)
현지서비스 코스트
납기 후에 발생한 무상 서비스에 속한 것으로 보증 기간의 유무 또는 초과 여하를
막론하고 당사의 책임 에 의하여 발생한 서비스코스트로서 고객측에 출장했을 때의
손실코스트
대품서비스 코스트
이미 납품한 것이 고장이기 때문에 대품을 고객에게 송부할 때의 손실코스트
불량대책 코스트
불량대책을 위한 회의, 시험 또는 조치 등에 들어간 코스트
1-7.통계적 분석의 절차
통계적 품질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data:자료)이다.
데이터는 품질문제를 측정 또는 해결하기 위해 주어진 어떤 집단 중의 일부로부터
측정된다. 이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을 모집단이라 하며,
모집단에서 추출되어 모집단을 대표하는 개체의 집합을 표본(sample)이라고 한다.
1-8.산포의 발생원인
동일한 조건하에서 제조된 제품의 품질특성이 모두 균일하지는 않다.
품질 특성에는 반드시 산포가 존재하며 산포의 발생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① 우연원인 : 우발적으로 발생하여 실제로 제거하기 어려운 원인
·원재료 또는 설비 등의 표준으로부터 허용범위 내에서의 변동
·작업표준의 허용범위 내에서의 변동
·측정시 발생하는 측정오차에 의한 변동
② 이상원인 : 찾아내어 제거할수 있는 원인
·표준부재로 인한 변동
·작업자가 표준대로 작업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변동
·설비불량, 공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변동
·작업상의 실수로 발생되는 변동
모든 품질 특성을 측정한 데이터의 산포는 데이터가 취해진 값의 범위에서 각 값들의
빈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이를 간단히 데이터의 분포라고 한다.
따라서 이 데이터가 얻어진 원래의 모집단도 특정분포를 따른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모집단에서 우리의 관심대상이 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① 모집단의 분포형태
② 모집단 분포의 중심위치
③ 모집단 분포의 산포
#품질
1-1.검사의 종류
수입검사 : 생산현장에서 원자재 또는 반제품에 대하여 제품의 원료로서의
적합성에 대한 검사.
공정검사 : 제품을 생산하는 도중 불량품이 다음 공정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검사.
출하검사 : 완제품을 출하하기 전에 출하여부를 결정하는 검사.
1-2.제품의 품질 검사
전수검사 : 출하되는 모든 제품을 검사하는 방법
샘플링 검사 : 제품을 로트단위로 구분한 다음 로트로 부터 샘플을 취하여 검사
*단위당 검사비용이 큰 제품의 경우 검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검사에 소요되는 인원의 감소, 검사기간의 단축 등으로 경제성을 기할 수 있다.
무검사 :
* 로트(lot) : 다수의 제품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제품집단.
#샘플링검사
1.샘플링 검사
친화도법
연관도법
매트릭스도법
애로우다이아그램법
PDPC법
매트릭스-
데이타해석법
계통도법
특성요인도
파레토그림
체크시이트
산 점 도
관 리 도
그 래 프
통계적 방법
실험 계획법
#언어(정성)데이터
#수치(정량)데이타
히스토그램
#QC수법
1.데이터(Data)의 수집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려면 올바른 판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1. 데이터 취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알 것
"이 데이터는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라는 목적을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
①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
② 해석을 위한 데이터
③ 관리를 위한 데이터
④ 검사를 위한 데이터
⑤ 로트의 추정을 위한 데이터
1-2. 데이터를 취한 조건을 명확히 할 것
누가 보아도 알 수 있게 사실을 정확히 제시하여야 한다.
① 무엇을(what) : 제품, 명칭, 품질특성 등
② 어디서(where) : 현장명
③ 어떻게(how) : 샘플의 크기, 간격, 측정기, 측정단위 등
④ 언제(when) : 데이터를 취한 시간
⑤ 누가(who) : 조사자나 검사자 이름
⑥ 왜(why) : p관리도를 작성하기 위하여
1-3. 데이터는 사실을 충실하게 표현하도록 취할 것
일반적으로 전체의 극히 일부, 즉 표본을 조사하여 데이터를 취하는 것이다.
① 거짓이 없는 데이터
② 조정이나 수정하기 전의 데이터
③ 섞여 있지 않은 데이터
④ 오차가 적은 데이터
#QC수법
1-4.데이터 종류
① 계량값 : 연속량으로 측정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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