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성격,원리,장애요인,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도자 역할,지원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성격
Ⅲ.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원리
1. 자발학습의 원리
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3. 상호학습의 원리
4. 다양성의 원리
5. 참여교육의 원리
Ⅳ.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장애요인
1. 정보가 부족하다
2. 자신감이 적다
3. 시간이 부족하다
4. 기초능력이 부족하다
Ⅴ.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도자 역할
Ⅵ.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원 과제
1. 취약계층을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지원
2. 여성을 위한 성인학습 진흥
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교육 활성화
4. 국민 신기초역량 함양을 위한 국민 문해교육 운동 전개
5. 기타 사회통합을 위한 성인학습 정책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안드라고지의 의미는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및 과학’으로 정의되는 페다고지와 대조적이라 하겠다. Knowles는 안드라고지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페다고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Pedagogy란 그리스어로 paid(“아동”이라는 의미)와 agogus(“지도한다”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이것은 문자 그대로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및 과학을 의미한다. 따라서 Pedagogy의 가정은 본래 아동들에게 단순한 기능 즉 주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던 수도사들의 관찰을 기초로 한 것이다.
따라서 성인교육에 있어서의 학습자의 의미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학생의 의미와는 다른 것으로서, 이러한 개념의 차이는 성인교육학(Andragogy)의 개념에 잘 나타나 있다. 성인교육학이란 성인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및 과학으로 정의되며(Knowles,1980), 최근의 유럽 여러 나라의 성인 교육발전에 이론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성인 교육학의 의미는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및 과학으로 정의(Knowles,1980), 되는 아동 교육학(Pedagogy)과 대조적이라 하겠다. ‘Andragogy’는 아동대상의 ‘Pedagogy’ 와는 대조적으로 성인을 지칭하는 'aner'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 말은 “성인들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Knowles,1980).
Andragogy 라는 용어는 유럽국가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특히 유고슬라비아에서는 대학 내에 전통적인 Pedagogy 학과와는 별도로 Andragogy 학과가 설립되어 있다. 그러나 프랑스어 통용의 캐나다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북미나 영국 및 영연방 국가들에서는 이 용어가 별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 Andragogy라는 용어 사용을 거부하는 사람들 중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견해를 지닌 사람들이 많다(Houle,1972). 그러므로 교육적 과정에서 일관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Andragogy라는 특별한 교육영역을 거부한다. 반면에 성인이 지닌 학습자로서의 교육한 특
- 참고문헌
-
김영화(1999), OECD 국가의 노동시장 재구조화와 성인학습체제 개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2호
정지선 외(1999), 성인교육참여율과 성인교육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미란(2000), 성인학습상황에서의 노인교육, 고령화사회와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한국노인문제연구소
차갑부(1993),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허정무(2000), 권리로서의 노인교육 : 인본주의적 노인교육철학, 한국성인교육학회
황홍규(2001), 직장인·실직자 등 성인의 직업교육을 위한 산업교육과정설치(안), 미간행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 죽음에 대한 전시기획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