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성격,원리,장애요인,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도자 역할,지원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성격

Ⅲ.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원리
1. 자발학습의 원리
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3. 상호학습의 원리
4. 다양성의 원리
5. 참여교육의 원리

Ⅳ.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장애요인
1. 정보가 부족하다
2. 자신감이 적다
3. 시간이 부족하다
4. 기초능력이 부족하다

Ⅴ.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도자 역할

Ⅵ.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원 과제
1. 취약계층을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지원
2. 여성을 위한 성인학습 진흥
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교육 활성화
4. 국민 신기초역량 함양을 위한 국민 문해교육 운동 전개
5. 기타 사회통합을 위한 성인학습 정책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안드라고지의 의미는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및 과학’으로 정의되는 페다고지와 대조적이라 하겠다. Knowles는 안드라고지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페다고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Pedagogy란 그리스어로 paid(“아동”이라는 의미)와 agogus(“지도한다”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이것은 문자 그대로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및 과학을 의미한다. 따라서 Pedagogy의 가정은 본래 아동들에게 단순한 기능 즉 주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던 수도사들의 관찰을 기초로 한 것이다.
따라서 성인교육에 있어서의 학습자의 의미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학생의 의미와는 다른 것으로서, 이러한 개념의 차이는 성인교육학(Andragogy)의 개념에 잘 나타나 있다. 성인교육학이란 성인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및 과학으로 정의되며(Knowles,1980), 최근의 유럽 여러 나라의 성인 교육발전에 이론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성인 교육학의 의미는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및 과학으로 정의(Knowles,1980), 되는 아동 교육학(Pedagogy)과 대조적이라 하겠다. ‘Andragogy’는 아동대상의 ‘Pedagogy’ 와는 대조적으로 성인을 지칭하는 'aner'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 말은 “성인들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Knowles,1980).
Andragogy 라는 용어는 유럽국가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특히 유고슬라비아에서는 대학 내에 전통적인 Pedagogy 학과와는 별도로 Andragogy 학과가 설립되어 있다. 그러나 프랑스어 통용의 캐나다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북미나 영국 및 영연방 국가들에서는 이 용어가 별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 Andragogy라는 용어 사용을 거부하는 사람들 중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견해를 지닌 사람들이 많다(Houle,1972). 그러므로 교육적 과정에서 일관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Andragogy라는 특별한 교육영역을 거부한다. 반면에 성인이 지닌 학습자로서의 교육한 특
참고문헌
김영화(1999), OECD 국가의 노동시장 재구조화와 성인학습체제 개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2호
정지선 외(1999), 성인교육참여율과 성인교육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미란(2000), 성인학습상황에서의 노인교육, 고령화사회와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한국노인문제연구소
차갑부(1993),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허정무(2000), 권리로서의 노인교육 : 인본주의적 노인교육철학, 한국성인교육학회
황홍규(2001), 직장인·실직자 등 성인의 직업교육을 위한 산업교육과정설치(안), 미간행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은 크게 통일의 과정을 뒷받침하고 원만히 맞이하기 위한 통일준비교육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한 통일대비교육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통일준비교육은 주로 통일 추진 과정과 통일 이후의 민족 사회에 나타날 여러 가지 갈등과 혼란을 예견하여 이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극소화시킬 수 있는 정신문화적 기반 요소들을 국민 교육을 통해 미리 튼튼히 길러주는 지침의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 모두 바람직한 통일을 맞이하기 위해 반드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Ⅰ. 머 리 말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 [교육학] 영재교육에 있어 가정과 학교의 역할ok
  • 과제 집착력은 어떤 한가지 과제 또는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 특성을 일컫는다. 렌줄리 외에 터만도 과제에 대한 열정이 영재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2) 가네의 적성이론 정의많은 영재들이 그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사라지게 된 원인을 가네의 이론은 잘 설명해준다. 자신의 타고난 영재성의 수준에 알맞는 내용이나 속도, 교육방법을 가정이나 학교로부터 제공받지 못했거나, 영재의 가정이나 사회에서 그 아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역할놀이법․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미술교과 지도법․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협동학습 부정적 효과 피하기․토의법․학습의 개념[ 중등]98. 12. 19 중등99. 5. 23 중등99.9.19 강원․전남 보수․자기주도적 학습(구성주의)․교과통합지도 원리․구안법․Bruner 발견학습․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내적동기 유발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

  • [심리학]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 과제를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 일 , 성욕, 자기에 대한 감정 그리고 정신적인 영역(새의 목표, 의미, 목적 등을 포함해서)이다. 우리는 성역할을 규정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우리는 자기충족적인 존재가 아니므로 상호의존적으로 배워야 한다. 일은 생존의 기본이기 때문에 일 속에서의 의미를 추구해야 하며 사회라는 큰 기업체 속에서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느낌과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