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발달단계와 치료 집단 과정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집단 발달단계/ 치료집단의 과정의 실제-
제 7절 집단 발달단계
집단 발달단계
- 집단 발달단계란 ,
집단의 성장이나 발달과정에서 서로 구분되는 기간 또는 구분되는 정도를 말하는데, 각 단계 간에 명확한 구분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단계들은 장기간 혹은 한 회기 내에 형성된다. 이 단계들은 정확히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집단의 구성이나 기타 내적 요인과 집단에 압력을 가하는 외적 요인들에 의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집단발달 단계 모델들
1.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의 발달 배경
- 사회운동으로 시작. 다양한 사회기관들(인보관, 청소년클럽, 유대교센타, YMCA,소년소녀단, 성인교육기관들, 오락기관들, 캠핑기관들, 교회 등)이 적극 참여
1)초창기
이민을 위한 시민교육, 농촌인구의 도시화 교육, 사회개혁, 산업화에 의한 사회적 소외문제 해결, 건전한 성격의 형성, 여가 활동에 집중
2) 1950년대
⑴ 개별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등과의 관계에 대한 문제 논의.
⑵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장이 여가선용기관에서 문제해결지향적인 기관들로 옮겨지는 추세.
⑶ 독자적인 하나의 실천모델로서 체제를 갖추는 이론적 발달 가져옴.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의 발달 배경
(계속)
1.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의 발달 배경(계속)
◈ 집단사회사업의 실천모델
(1) Papell & Rothman(1966)
사회목표모델
(Social-goal model)
치료모델
(Remedial model)
상호작용모델
(Reciprocal model)
- 전통적 모델
-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사회적 역할이론 기반.
- William Schwartz 개발, 사회체계이론, 장이론 기반.
목적 :
㉠ 집단경험이 회원들에게 민주적 가치관 사회적 양심, 공동의 선을 위한 사회적 행동을 지향하도록 영향 주는 것.
㉡ 개인회원들의 사회화를 자극하거나 개인의 건전한 성장, 발달 그리고 학습을 강화하도록 하는 것
⇒ 민주적 집단과정의 원리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모든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지침
* 목적 :
집단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 변화. 즉, 선별된 집단경험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적응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 Vinter는 집단을 집단사회사업치료를 위한 도구
인 동시에 하나의 장으로 보고, 치료단계를 접수,집단수성과 형성, 진단과 치료계획, 집단발달과 치료, 평가, 종결로 구분.
* Schwartz는 사회사업방법은 그 자체가 처해있는 다양한 체계나 서비스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형성된 다양한 체계에서 실천된다고 봄.
(ex- 가족, 소규모 우정집단, 대표자 조직, 1:1의 면접, 병동, 위원회 등)
* 클라이언트와 사회의 공생적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두고, 이들을 중재하고자 노력을 하는 것.
1.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의 발달 배경
(계속)
(2) Jones
집단의 목적, 서비스의 유형, 워커의 역할, 집단회원의 상, 집단활동의 유형, 워커의 필수적 기술 요건, 이론적 기초와 관련하여 설명.
1.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의 발달 배경
(계속)
3)1970년대
⑴ 세 가지 모델들은 관련과학의 새로운 이론들을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명칭이 변화함.
① 사회목표모델은 실존적, 인본주의적, 현상학적 이론을 받아들여 발달적 모델로 통합.
② 치료모델은 조직적, 환경적 접근법으로 발전.
③ 상호작용모델은 중재적 모델을 거쳐서 상호작용적 모델.
⇒ ㆍ철학적 기반의 강조 →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강조
ㆍ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강조 → 집단과정의 강조로의 전환.
2. 갈랜드와 콜로드니의 발달단계이론
집단 발달을 5단계로 규정하여 개념화한 이 발단 단계는 사회화 집단, 치료집단, 참만남 집단에 적합하며 자조집단, 문제해결 집단, 의사결정 집단, 교육집단, 레크레이션 기술 집단, 과제집단에도 비교적 적용이 용이한 모델이다.
집단 발달의 5단계
가입 전 단계
힘과 통제의
단계
친숙 단계
분화 단계
이별 단계
2. 갈랜드와 콜로드니의 발달단계이론(계속)
1) 첫 단계 : 가입 전 단계
① 가장 핵심 주제는 집단회원간의 친밀성.
② 지도자는 탐색하도록 조장하고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줌.
거리감을 지지하고 허락함으로써 집단에 대한 매력을 증대시킴.
③ 집단 내에서 안전감을 느끼고, 가입 및 참여에 따른 보상을 확신하면 성공적으로 끝을 맺음.
2. 갈랜드와 콜로드니의 발달단계이론(계속)
2) 두 번째 단계 : 힘과 통제의 단계
① 권력, 통제, 지위, 기술, 의사결정 등이 주요쟁점.
② 지도자와 구성원 간에 관계규정, 공식화, 지위 서열을 규정하려는 시도가 나타남. 집단 내에서 그들의 위치를 수립하고자 할 때 투쟁 형태로 나감.
③ 기본과제 3가지
㉮ 반향과 자율성 ㉯ 허용과 규범적 위기
㉰보호와 지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같이 유아기의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정서안정과 더불어 소근육운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에 그 가치가 있었으며 소근육운동발달영역과 연관된 다른 발달영역에서도 증진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이 연구의 제한점은 사례연구에 앞선 문헌고찰에서 심리학과 의학등 타 전공분야를 연구하였기에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용상 접근에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단일 사례연구로서 연구의 과정이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점이 있다.

  •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적용 - 아동의 모래놀이와 발달단계, 아동 모래놀이의 형태, 모래놀이방법
  • 발달단계를 아는 것이 모래놀이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자가 아동의 기능 수준을 평가하고 과정을 촉진하며 이끌어가기 위해서 기대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발달적 관점에서 아동 놀이의 의미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치료자가 어떠한 치료적 자세를 취해야 하고 모래놀이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한편으로 모래놀이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치료의 전 과정에서 수시로 나타나는데 현재 자기의 상태를 유지하고 합리적인 자아에 대항하는 방법이다.7. 해석해석은 치료자가 꿈이나 자유연상, 저항 등에서 나타나는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함으로써 자아가 새로운 내용에 동화하고 더 많은 무의식적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치료자는 처음에는 주로 표면적인 것만 해석하고, 차츰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까지만 해주게 된다.II. 집단적 사회복지실천사회

  •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 치료 및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5)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즉각적인 위기개입을 통해 학교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9.평 가 1) 평가의 목적 이번 평가의 목적은 계획된 목표가 달성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과정이며, 시행한 프로그램의 가치와 의의를 판단하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평가는 첫째, 본 기관(프로그램, 전문가 등)이 목표하는 일이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알기 위하여(치료효과 점검), 둘째, 기관을 보조/감독하

  • 성장발달 단계별 죽음의 이해
  • 과정, 치료계획 및 치료의 합리적 근거, 예후에 대한 정보는 이 시기의 청소년에게는 필수적이다.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하고 성숙된 인격체로 다루며 개인적, 사적인 요구를 인정해야 한다. 간호와 자가간호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상황에 대한 현실감이 있어야 하며, 일부 부모는 이 시기에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의료진과 부모에게 투사되는 예측할 수 없는 분노의 표현을 수용하도록 청소년과 가족을 돕는다. 이 상황에서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