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제작] 외주제작의 개념, 외주제작의 성과와 현황, 외주제작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외주제작 협찬 및 간접광고의 문제, 영국의 외주제작 사례, 외주제작의 쟁점, 외주제작의 대안 모색, 향후 외주제작의 발전 방향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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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외주제작의 개념

Ⅲ. 외주제작의 성과

Ⅳ. 외주제작의 현황

Ⅴ. 외주제작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Ⅵ. 외주제작 협찬 및 간접광고의 문제

Ⅶ. 영국의 외주제작 사례
1. 영국의 편성쿼터제의 법적 근거
2. 독립제작물 쿼터의 적용범위
3. 독립제작물의 정의
4. 영국 방송사의 독립제작물 편성 현황
5. BBC의 독립제작물 편성에 관한 제 5차 보고서 내용

Ⅷ. 외주제작의 쟁점
1. 외주제작 비율의 확대는 프로그램의 질을 떨어뜨리는가
2. 외주정책에서 다양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가
3. 외주제작 비율의 증가는 단지 독립제작사의 숫자만 늘려 놓았는가
4. 지상파 방송사의 영향력 감소는 국제 경쟁력을 저하시키는가

Ⅸ. 외주제작의 대안 모색

Ⅹ. 향후 외주제작의 발전 방향

Ⅺ. 외주제작에 대한 제언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주제작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시장수급논리에 의한 자연스런 외주제작이다. 이는 주로 산업논리에 의한 상업방송체제를 토대로 하는데, 전통적으로 상업방송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이 그 대표적인 사례에 속한다. 또 다른 하나는 방송정책적 차원의 외주제작으로 여기에는 인위적인 규제장치가 필수적이다. 보통 공영방송체제에 토대를 둔 유럽에서 실시되고 있는데, 다양성 보호를 위한 목표하에 외주비율규정 및 제작시장에의 지원방식이 동원된다. 이와 관련 유럽국가의 사례를 통해서는 산업논리를 우선시하여 시장경쟁논리를 도입하기보다는 외부로부터 점점 거세지는 시장논리에 맞서 자국 방송을 보호하려는 문화적 공공논리가 더 중시되는 정책이라는 판단이 앞선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리나라는 과거 공영적 구조를 탈규제 흐름에 맞춰 일순간에 시장경쟁 구조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두 번째는 국내 외주정책이 내적 다원주의에 입각한 유통시장과 외적 다원주의에 입각한 제작시장이라는 모순적 방송정책으로 인해 더욱 성과가 의문시된다. 다시 말해서 방송유통구조는 예나 현재나 마찬가지로 내적 다원주의에 입각한 3사 구조인데 비해, 수백개가 공존하는 제작시장은 지상파가 전적으로 이들의 생존을 책임지게 하는 형상은 자연스럽지 못하다. 더구나 지상파는 수십년간 인적, 물적 노하우를 갖고 자체제작에 익숙해 있는 한편, 광고시장의 통제로 프로그램시장에서는 진정한 경쟁이 크게 제약을 받기 때문에 자율적 외주제작은 이루어지기 힘들다. 따라서 제작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점점 강도 높은 처방으로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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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개혁위원회, 방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방송개혁위원회 최종보고서,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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