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한국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7년도 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
목 차
제 1장 서 론.......................................................................................2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2
제 2 절 연구 방법............................................................................2
제 2장 외주제작과 현황..................................................................3
제 1 절 외주제작의 정의.................................................................3
제 2 절 외주제작의 필요성.............................................................3
제 3 절 외주제작 현황....................................................................4
제 4 절 외국의 사례......................................................................13
제 3장 외주제작의 문제점...........................................................15
제 1 절 방송사...............................................................................16
제 2 절 외주제작사........................................................................17
제 3 절 외주제작정책....................................................................20
제 4장 외주제작의 활성화 방안.................................................21
제 1 절 방송사...............................................................................22
제 2 절 외주제작사........................................................................24
제 3 절 외주제작정책....................................................................25
제 5장 결 론.....................................................................................27
참고문헌.............................................................................................29
- 본문내용
-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1세기가 시작되는 현재, 방송은 급격한 변화의 물결에 휩싸이고 있다. 과거 아날로그 방송의 점진적 발전에 비해 오늘날의 방송은 보다 급격하고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기존의 방송체제로는 감당하기도 예측하기도 어려운 변화의 와중에 들어서게 되었다. 현재 진행되는 방송제작환경의 변화 양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디지털화에 따른 다 채널화와 경쟁체제의 도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가 떠안게 되는 과제는 소극적으로는 그 많은 채널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이고, 적극적으로는 내용이 다양성과 수용자의 선택의 확대 등 다채널의 합목적성을 어떻게 보장할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적인 환경변화와 지상파 방송 3사의 독점적 지배로부터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을 다원화하는 것이 공공의 정책에 유익하다는 전제 아래, 지상파 방송 3사에 대해 외주제작 의무비율 적용 정책이 시행되었으나 외형만 부풀려져 있을 뿐 당초의 정책적 기대효과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독립제작사의 등장과 발전이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상호간의 자연 발생적이거나 필요에 따른 것이 아니라 짧은 기간 내에 정책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인위적 정책이 도입된 결과, 외주제작 비율의 준수는 외형상 잘 지켜지고 있는 듯 보이나 독립제작사 육성, 제작 기반시설의 다원화, 다단계 유통을 통한 국내 영상시장의 전반적 활성화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난 수십 년간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충분한 인력, 장비, 노하우를 축적해왔던 방송사의 입장은 도외시된 채, 정부정책 집행 차원으로 강행되어 왔다는 점에서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외주제작의 의무적인 확대를 반대하는 방송사의 입장에 대해 우리의 현실은 방송사의 집단이기주의로 치부하고 있으며,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관계를 불공정 상하관계에 있다고 규정하고 주로 방송사의 횡포를 시정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물론 외주제작의 확대가 제작 주체의 다원화를 가능케 하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현실적으로 외주제작이 안고 있는 문제점도 적지 않은 이상, 일방적으로 외주제작 비율을 늘리고 강행하는 것만이 올바른 해결책은 아닐 것이다.
이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주제작의 현황 및 의무외주 제작비율에 대한 논의와 함께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관계를 토대로, 바람직한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제 2절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연구를 정리하는 방법과 방송의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한 접근방법을 병행한다.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외주제작의 발전 모습을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살펴 본 다음의 외국을 외주제작의 발전과 현황의 모습도 살펴보려고 한다. 문헌연구에서는 외주정책과 현재 우리나라 외주 제작의 발전 모습, 실태 등을 조사해 보고, 관련기관 자료 조사를 통해 주요 방송사의 외주관련 내부자료, 방송위원회, 한국언론학회 등에서 발표된 논문 및 보고서 등의 자료를 토대로 논문을 구성하여 좀 더 창의적인 외주제작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길환영, “일본외주제작 현황”, KBS편성국 외주제작팀, 2000.
김광호, “외주제작 의무비율과 현안”, 방송문화(265호), 2003.
김 규, 디지털시대의 방송미디어, 나남출판, 2005.
김동규, 한국TV방송프로그램의 유통메커니즘 연구, 『한국방송학보』통권 16-4호, 40-73. 2003.
김동규, “외주의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 TV프로그램제작사 협회 TV프로덕션 제5호, 2003.
김명조, “한국 TV방송의 프로그램 독립제작사 활성화 방안 연구“, 동아대 언론홍보대학원, 2002.
김영신,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 방송위원회, 2002.
김재영, 이재호, “외주정책과 방송영상산업 육성: 독립제작사 활성화와 시청자 복지 증진을 중심으로”, MBC. 2002.
박종수, “외주제작정책의 바람직한 방향”, 방송문화, 1998.
박소라, “방송환경 변화와 바람직한 외주정책의 방향”, 방송문화, 2006.
박흥영,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 개선방안 연구:제작 시스템과 프로그램 만족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7.
안용수, “영상제작자로서 독립제작사의 역할과 지위개선에 관한 연구 :외주제작프로그램의 저작권 문제를 중심으로”,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2003.
양문석, “외주정책 13년의 평가와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독립제작사협회 세미나, 2003.
양원석, “디지털시대, 외주제작시스템의 발전적 모델에 관한 연구 :KBS·NHK 사례 비교분석을 통하여”, 서강대 언론학회. 2000.
유창영, “한국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언론정보대학원, 2001.
윤세정, “한국 지상파 TV방송의 외부제작 시스템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원, 2000.
윤상호, “외주제작의 현황과 문제점”, 방송문화, 2002.
이도경, “우리나라 외주제작의 현실과 한계”, 방송문화, 2006.
임정수, “외주정책 논의의 쟁점과 대안에 대한 검토”, <방송영상산업 진흥과 외주정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 위성방송의 활성화 방안
- [만화, 애니메이션] 만화이론, 애니메이션이론 고찰과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 장점 및 애니메이션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발전 정책, 향후 기대 효과 분석
- [방송정보학] 드라마의 외주제작
- [외주제작, 외주정책, 외주전문채널] 외주전문채널의 필요성, 외주전문채널의 설립방향과 외주전문채널의 문제점,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찬반의견 및 외주전문채널의 발전 방안,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시사점 심층 분석
- [사회이슈] 연예인지망생 대형연예기획사 부당거래 및 성착취 문제점 및 향후 나아갈 방향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