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방송학]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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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제 3 절 논문의 구성

제 2장 외주제작과 현황
제 1 절 외주제작의 정의
제 2 절 외주제작의 필요성
제 3 절 외주제작사의 역사
제 4 절 외주제작사의 현황
1. 외주 편성비율 현황
2. 지상파 방송 3사 외주 제작비 현황
3. 외주 제작사 현황
4. 외주제작 정책의 현황
1) 방송법
2) 문화산업진흥기본법
5. 저작권 현황
제 5 절 외국의 외주제작 사례

제 3장 외주제작상의 문제점
제 1 절 방송사 측면
제 2 절 외주제작사 측면
제 3 절 정책적 측면
제 4 절 수용자 측면

제 4장 외주제작의 활성화 방안
제 1 절 방송사 측면
제 2 절 외주제작사 측면
제 3 절 정책적 측면
제 4 절 수용자 측면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현재 우리나라 방송은 급격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혁신, 하이 비전 방송의 실현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본격적인 다채널시대를 맞이하여 케이블TV의 보급과 지역민방의 활성 그리고 위성방송, 디지털방송 등이 본격적인 뉴미디어 시대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방송하드웨어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인프라의 구축과 방송, 통신이 융합하는 차원을 넘어 방송 통신 컴퓨터가 결합하는 본격 멀티미디어시대에 진입하게 되었다.

채널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매체간의 치열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경쟁상황을 앞두고 기존의 공중파는 나름대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이 되었고, 특히 WTO체제 출범 이후 방송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가 제기되는 가운데 방송 소프트웨어의 양적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함과 동시에 품질 향상이 큰 숙제로 부상했다.

디지털화에 따른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도래는 다양하고 질 높은 방송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질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확보는 방송사들의 사활의 조건, 즉 치열한 경쟁체제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명제라고도 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위한 제작 시스템 등 조직체계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개선작업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외주제작 시스템의 획기적 개선은 방송사들로서는 무엇보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었다.

이러한 방송환경변화와 맞물려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방송의 새로운 역할 등으로 방송질서는 달라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방송정책의 변화는 선진방송정책의 도입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 전체프로그램 중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비율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외주제작 의무비율은 지상파 방송 3사의 독점적 지배로부터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을 다원화하는 것이 공공의 정책에 유익하다는 전제 아래, 국내방송 제작시장에 합리적 경쟁체제를 도입하기 위해 1991년부터 지상파 방송 3사에 대해 시행되었으나 외형만 부풀려져 있을 뿐 당초의 정책적 기대효과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외국과 달리 우리 나라의 경우, 독립제작사의 등장과 발전이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상호간의 자연 발생적이거나 필요 충분적 공생관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짧은 기간 내 정책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방송사의 자발적인 협조가 결여된 상황에서 인위적 정책이 도입된 결과, 외주제작 비율의 준수는 외형상 잘 지켜지고 있는 듯하나 독립제작사 육성, 제작 기반시설의 다원화, 다단계 유통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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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문석(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전문위원), 외주정책 13년의 평가와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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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http://www.pdnet.or.kr
한국방송협회 http://www.radio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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