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8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제 2절.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제 2장 외주제작의 이해와 현황
제 1절 외주제작의 이해
1. 외주제작의 필요성
2. 외주제작의 배경과 역사
3. 외주제작의 개념과 종류
1) 외주제작의 개념
2) 외주제작의 종류
3) 독립제작사의 유형

제2절 외주제작의 현황
1.국내 외주제작
1)국내 방송사별 외주현황(프로그램 현황, 시스템)
2)외주제작 편성의 문제점

제 3 장 한국 외주제작의 문제점
1. 한국 독립제작사의 문제점
1)전문 인력의 부족
2)프로그램 유통 기능의 부재
3)제작사 규모와 자본력의 영세성
4)자재 설비 부족 및 임대 시장의 비활성화
2. 정책상의 한계
1)의무비율 강제시행의 한계
2)저작권 및 판권 소유의 문제
3.방송사의 문제점 - 구조상의 문제
1)수직 통합적인 구조의 원인과 배경
2)수직 통합적 구조의 문제점- 방송유통구조상의 문제

제4장 한국 외주제작 시스템 재구조화 방안
1.국외 외주제작 사례
1) 미국
2) 일본
3) 영국
4) 네덜란드
2. 우리나라 방송사측면에서의 방안
1)편성국내의 외주제작부서의 독립적 조직화
2)외주제작 전담 채널- 영국의 CH4 모델 제안
*영국의 채널4
(1)재정해결
(2)공공방송
(3)외주제작시스템
(4)채널4의 구조
(5)채널4의 기여
3)자회사의 역량 강화
4)지역방송국의 강화
5)독립제작사에 대한 공정한 거래
6)방송사의 인력과 기자재 문제
3.우리나라 방송사 유통구조측면에서의 방안
1)신디케이션
2)임대시장의 활성화
4.독립제작사 측면에서의 방안
1) 프로그램의 질적, 경쟁력 강화
2) 전문성과 자생력 확보
3) 판매 시장의 확대 모색
5.정책적 측면에서의 방안
1)방송사 자율에 따른 방송사 외주 비율 선정
2)종일 방송체제
3)독립제작사 지원 필요
4)저작권과 판권의 독립 제작사측의 확보
5)표준 계약서의 제정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는 디지털 방송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급격하게 다매체, 다채널화 경쟁 체제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수용자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켜 프로그램의 양적, 질적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지상파 방송 3사가 독점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는 다원화가 불가능하다. 선진국인 미국, 일본, 영국 등, 방송프로그램을 외주 제작사로부터 공급 받는 다원적 제작이 뿌리내려왔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방송사가 자체적으로 기획, 편성, 제작, 송출하는 자체제작시스템을 유지해 왔다. 우리나라는 횟수로만 14년째 외주제작의 역사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확실하게 정립되지 못한 체제 속에서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좋은 성과는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외주제작의 문제점을 크게 정책상의 측면, 독립제작사 측면, 그리고 방송사 측면에서 보고있다. 정책적인 면에서 우리나라 방송환경 실태를 고려하지 않고 외주 제작물 비율을 늘리는 것과, 열악한 환경에 있는 독립 제작사들과, 수직 통합적인 구조상에 있는 방송사측의 문제점들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외국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우리나라 방송환경에 가장 적절한 대안을 여러 자료들을 비교 분석해 보아 앞으로 우리나라의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질과 양이 균형을 이루어 발전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영국의 채널4를 깊이 있게 연구했으며, 아직 우리나라에는 도입되지 않은 ‘신디케이션’에 대해서도 연구하여 우리나라 방송현황에 맞는 방송 시스템 재구조화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길환영 (1999.12), 일본외주제작 현황 , KBS편성국 외주제작팀
김동규 (2003) 외주의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 TV프로그램제작사 협회 TV프로덕션 제5호
김동규 (2002) 한국TV방송프로그램의 유통메커니즘 연구, 『한국방송학보』통권 16-4호, 40-73.
김동규 (2001-3) 자유시장 경쟁체제 아래서 방송산업의 시장점유 규제 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방송사업자의 소유규제 및 시장점유에 관한 연구』정책연구
김명조(2002) 한국 TV방송의 프로그램 독립제작사 활성화 방안 연구/동아대언론홍보대학원
김영신 (KBS 편성정책 부장) (2002)<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 방송위원회
김지문 (1994) 한국 TV방송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편성 실태에 관한 연구.
김재영·이재호, (2002)『외주정책 10년의 평가와 선진외국의 외주실태』, 문화방송
백윤주 (n.d.) 디지털 컨텐츠 신디케이션
송경희 (2000,5) 저작권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 방송산업 육성 세미나
안용수 (2002) 영상제작자로서 독립제작사의 역할과 지위개선에 관한 연구 :외주제작프로그램의 저작권 문제를 중심으로/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양원석 (2000) A study on the progressive model of outside production system in the digital times.
양문석 (2003. 7.14) 외주정책 13년의 평가와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한국 드라마 발전을 위한 제작 관련 연구
  • 한국 드라마의 총체적인 발전을 위한 우리의 제작 환경은 미비하고, 더욱 개선할 점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현재 많은 투자와 제작 방법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데 관련해서 살펴보아야겠다. 우선 제작 방법에 대해 많이 제기 되고 있는 방영 이전에 모든 작품을 완성하는 사전제작 시스템을 기존의 사후제작 방법과 비교분석 해보아야겠다. 그리고 드라마를 전문적으로 찍을 수 있는 외주제작팀과의 연계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 효과적인 면

  • [언론학] 텔레비전
  •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28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29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30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33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 [언론의공공성]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
  • 시스템을 정립하고 외주 제작의 도입을 통한 경영의 유연성을 살려 재정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윤여은: 최근 공영방송에 대한 공방전으로 우리 언론이 후끈하다. 한나라당이니 시청료 분리 징수니 우리 공영방송의 앞길에 대한 의견들이 분분한 듯하나, 이는 국민들의 관심사 밖의 이야기다. 물론 몇몇 시민 연대가 공영방송을 지키기 위해 반대의 목소리를 드높이고 있으나, 국민들에게는 싸움 구경하는 재미조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
  • 외주제작산업의 구조1. 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의 과정2. 외주제작드라마 수익구조2.1 외주제작산업의 드라마 수익구조2.1.1 저작권2.1.2 드라마관련상품판매 및 수출1) 방송콘텐츠와 드라마의 수출구조2) 한국드라마수출의 성장요인3) 드라마 수출에 따른 수익구조2.1.3 PPL&협찬(제작지원)1) PPL과 협찬의 개념2) PPL과 협찬을 통한 수익구조Ⅳ. 본론 - 드라마 외주제작의 쟁점과 문제점, 그리고 성과1. 드라마 외주제작의 쟁점과 문제점1.1 저작권1.2 PP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