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도넛 시장분석 및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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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가. 연구목적 및 배경
나. 조사방법 및 조사일정
다. 설문지의 구성

2. 본 론
가. 현재 도넛 시장 분석
나. SPSS분석 결과
다. 전략제시

3. 결 론
가. 연구결과 요약
나. 한계점 및 시사점



첨부 #1. 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1.1. 전략제시

1.1.1. 1) 접근성
구매자들의 도너츠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접근성이다. 접근성은 중요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던킨 도너츠를 제외한 도너츠들은 이를 전혀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는 크리스피크림과 미스터 도넛이 후발업체로서 점포 수에서 던킨 도너츠에 밀릴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상기시키지만 접근성이 구매자들에게 있어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단순히 총 매출 면만 보면 던킨 도너츠가 월등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매장당 매출을 비교한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너츠라는 상품의 경우 간식의 역할로 필요할 때 근처에 없다면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다른 먹을거리로 대신할 수가 있다. 맛있는 도너츠가 너무 먹고 싶어서 명동이나, 강남 등의 지역을 찾아가게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내가 자주 지나는 길, 약속 때문에 근처에 들리는 겸 등의 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에 의한 매장의 확대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시장점유 전략이다.
테스팅을 목적으로 이제 겨우 1호점을 개점한 상태인 도노 스튜디오가 많은 노하우가 있는 기존의 업체나 미국에서 성공한 도노플랜트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이런 접근성을 확대하는 일은 아주 중요한 과제이다.
여기서 도노 스튜디오 입장에서 하나의 대안이 제시될 수 있다. 초기 매장확대나 브랜드이미지 제고의 어려움을 같은 CJ계열의 뚜레주르 매장을 이용해 극복하는 것이다. 이미 전국에 450개가 넘는 매장수를 확보하고 있는 뚜레주르의 유통망을 이용한다면 단기간에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초기의 접근성 확대의 어려움을 이러한 방법으로 극복하고 이후 점차 도노 스튜디오의 개별매장을 늘려나가는 방법을 택한다면 던킨 도너츠에도 뒤지지 않을만한 접근성을 확보할 수가 있다.

1.1.2. 2) 프로모션 전략
국내에서 도넛이 미국, 특히 뉴욕의 최신 유행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섹스 앤 더 시티’ 등 미국 드라마가 국내에서 인기를 끌면서 드라마 속 라이프 스타일이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퍼졌다. ‘섹스 앤 더 시티’에선 크리스피크림도넛을 좋아하는 여변호사 미란다가 등장한다. 미란다는 다이어트 클리닉에 다니면서도 도넛 맛을 잊지 못한다. 이 드라마 팬들에게 크리스피크림도넛은 꼭 한번 먹어봐야 하는 게 됐다. 2005년 서울 신촌에 크리스피크림도넛 1호점이 문을 열던 날엔 새벽 5시부터 늘어선 줄이 매장 건물 한 바퀴를 두를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최근 명동에 1호점을 오픈한 도노플랜트는 브랜드의 정식이름인 도노플랜트 뉴욕시티에서부터 매장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뉴욕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그리고 도너츠 크기를 다른 브랜드에 비해 1.5배정도 크게하고 단가를 2,000~3,000원으로 높게 산정해 차별화하여 이미지를 고급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주 수요층이 트렌드에 민감하고 세련되고 고급화된 이미지를 선호하는 20~30대 여성들이므로 이러한 점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도노 스튜디오도 ‘섹스 앤 더 시티’의 미란다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간접광고의 효과로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면 좋은 프로모션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크리스피크림의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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