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그룹 `빅뱅`의 인기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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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동기


1.2 연구 대상에 대한 정의
1.3 연구 범위

2. 빅뱅의 음악

2.1 장르
2.2 대중성
2.3 잦은 리메이크·샘플링·표절시비

3. 빅뱅의 이미지 메이킹

3.1 빅뱅 다큐
3.2 장난치는 모습
3.3 그들만의 언어

4. 빅뱅의 패션

4.1 빅뱅의 대표적인 패션
4.2 빅뱅 패션의 유행
4.3 빅뱅 패션의 창의성에 대한 논란

5. 결론

본문내용
1.2 연구 대상에 대한 정의

빅뱅이라는 그룹은 리더인 G-Dragon과 T.O.P, 태양, 대성, 승리, 5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YG 엔터 테인먼트라는 기획사에 소속되어있고 2006년에 데뷔 하였다. 그들이 지금처럼 대중적인 인기를 얻 게 된 것은 2007년 ‘거짓말’이라는 곡을 발표하면서 부터였고 2008년에 대한민국 국회대상 에서 대중음 악부문상을 수상할 정도로 자신들의 음악을 널리 알 렸다.


1.3 연구 범위

빅뱅은 다른 아이돌 그룹과 달리 그들의 전반적인 스타일이 상품화 되어있 다. 외모적인 면, 실력적인 면에서 다른 그룹과 차이가 없어 보이는 그들이 왜 많은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었는지 몇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빅뱅의 음악


2.1 장르

빅뱅의 노래는 hip-hop, R&B, 발라드, 댄스, 하우스 등 여러 가지 장르를 넘 나드는 것이 많다. 처음엔 hip-hop 위주의 곡들이 많았으나 대중성을 추구하 면서 가벼운 댄스곡이나 반복되는 강한 비트가 느껴지는 하우스 뮤직 같은 종 류의 음악을 가미하였다. 그래서 그들의 노래는 ‘Hybrid hip-hop'이라고 불리 는 경우가 많다.


2.2 대중성

앞서 말했듯이 빅뱅은 대중음악부문 상을 탈 정도로 자신들의 노래를 대중 화 시켰다. 초기 힙합 곡들에 있던 어려운 랩을 줄이고 중독성 있는 가사와 멜로디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 변화를 원치 않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 의 사람들은 그때부터 그들의 노래에 호응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가사의 내 용도 자기들을 어필하려는 내용에서 사랑과 이별에 관한 주제로 바뀌었고 그 것 또한 좋은 반응을 얻게 되었다.


2.3 잦은 리메이크·샘플링·표절시비

참고문헌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A%F2%B9%F0&sm=top_hty&frm=t1&fbm=1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8&dir_id=805&eid=Z+EcS6NI1DcvzMYT36yIXZWELsDhUH11&qb=uvK58CC9usW4wM8=

http://www.gmarket.co.kr/index.asp?jaehuid=20000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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