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의 성공요인 분석과 국가 브랜드 활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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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K팝이 촉발한 新한류
新한류 열풍 일지
온라인상에서의 폭발적 반응
K팝의 전략적 가치
K팝의성공요인
생산자: 기획사의 체계적 제작시스템
캐스팅: 원석 발굴에 주력
트레이닝: 장기적 투자로 최고의 엔터테이너 육성
프로듀싱: 창작 작업의 글로벌 소싱
글로벌 프로모션: 현지 파트너의 네트워크 활용
전달방식: 소셜미디어의 적극 활용
소비자: 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콘텐츠: 노래ㆍ안무ㆍ비주얼 3박자를 완비
기업의K팝 활용전략
파생상품으로 부가가치 창출
집객형 상품으로 활용
K팝 문화가 밀집된 클러스터를 형성해 관광자원화
K팝가수와 컬래버레이션 추진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관련성 높은 상품의 광고 모델로 활용
인재 양성 시 기본기 중시
태생적 글로벌(Born Global) 지향
국적은 다르지만 한국에서 한국 자본과 기술이 키운 스타(Made in Korea)
본문내용
K팝이 촉발한 新한류
최근드라마에이어新한류의주역으로등장한K팝에전세계가열광
- 2000년대 이후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다수의 한국아이돌 그룹이 활발하게 진출하며 K팝 열풍이 시작
ㆍ2001년 일본에 진출하여 대성공한 보아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 가속화
- 최근에는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 서구에도 K팝 팬층이 확대
ㆍ2011년 8월 미국 빌보드에 K팝 차트가 신설되었고, 프랑스, 영국,스페인 등에서는 K팝 공연 티켓이 연이어 매진

<중 략>

관련성 높은 상품의 광고 모델로 활용
□ 자사의 상품 이미지에 맞는 K팝 가수를 광고 모델로 활용하여 한국제품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축소
-10∼20대 팬층은 좋아하는 스타의 일거수 일투족을 모방하고 싶은심리를 가지고 있어서 아이돌 가수의 광고 효과가 높음
- 식음료, 화장품, 패션 등의 일반 소비재는 해당 지역에서 인기 있는스타를 기용해 현지 맞춤형 광고를 제작
ㆍ대상은 청정원 `마시는 홍초`의 일본 광고에 걸그룹 카라를 모델로발탁한 이후 2011년 하반기 매출 470억원(상반기 매출의 15배) 달성
- IT 및 자동차 회사는 자사의 제품력과 기술력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K팝 스타를 활용

기업은 K팝 팬층을 한국 제품의 신흥시장 진출 교두보로 활용
- 기존의 한류 선호 지역인 일부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중동, 남미,유럽등 신흥 한류지역을 새로운 수출시장으로 주목
ㆍ최근 新한류의 영향으로 중동 지역의 수출액이 최초로 100억달러를 돌파했고, 중남미 지역의 소비재 수출액도 49.9% 증가

참고문헌
K팝 컬처의 심리
김헌식 저 | 북코리아 발행

'K팝' 한류신화 만든 이수만의 야심
최승현 저 | 조선뉴스프레스 발행

SM엔터테인먼트 과대평가됐나 : K팝 미래 밝아 vs 이익 대비 비싸
명순영 저 | 每日經濟新聞社 발행

K-POP, 신한류를 이야기하는가 : 한국문화를 글로벌류로 견인하라
조혜정 저 | 한국방송작가협회 발행

한류 마케팅 중소기업에 큰 기회
이정희 저 | 每日經濟新聞社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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