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 사례] 평생학습도시 사례분석(일본 가케가와시 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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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가케가와시
1).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배경
① 대외적 요인
② 대내적 요인
③ 사업성공의 배경
2). 제도 및 운영
① 평생학습 도시 선언
②. 추진체제
③ 초기의 지원시스템
④ 평생학습 시설 및 프로그램
3). 현황 및 성과
2. 전남 장성군
1).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배경
① 대외적 요인
② 대내적 요인
2). 제도 및 운영
① 장성아카데미
② 그 외의 프로그램
3). 현황 및 성과
3. 전국 평생학습도시 협의회
1). 개념
2). 구성
① 조직
② 회원도시 현황
3). 주요사업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평생학습 도시의 개념
평생교육센터에서 우리는 평생학습도시의 개념을 찾아 볼 수 있다.


‘평생학습도시’란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재구조화(Restructuring)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과 연계, 지역사회 간 연계, 국가 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 교육운동이다.

평생교육 센터 (2002)

이와 같은 평생학습 도시의 개념이 등장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우리는 크게 세계적 차원과 국내적 차원으로 나누어서 살펴 보고자 한다.

2.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학습 도시
산업혁명 이후 자본을 통한 대량생산은 사회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정보가 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서 새롭게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많아지다 못해 이제는 넘쳐흐르는 정보는 ‘지식기반사회’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 개념을 제시하였고 이제는 단순히 대량생산만을 통해 발전을 추구하기 어려운 사회가 되었으며, 새로운 지식 혹은 기존의 지식을 새롭게 연결하여야만 발전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1960년대 이후 평생교육은 지역단위의 학습활동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미국과 영국의 지역 사회학교 활동이 세계적으로 확대되었고 이와 같은 세계적인 변화의 흐름 속에 ‘허친스’는 1968년에 ‘평생학습사회’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지식’이 사회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는 만큼 그것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인 ‘인간의 학습력’이 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그들을 지원할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제임을 언급한 것이다. 평생학습 도시의 구현은 평생학습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몇몇 방법들 중 하나이다. 우리는 그 방법들 중 평생학습 도시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참고문헌
카케가와시 사례로 본 평생학습도시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구성요소의 기능분석 연구 -양흥권(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기획특집]②평생학습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일본가케가와 2006년 09월 29일 (151호)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평생교육 :이론과 현장』, 한국 교육 개발원 2003.12.

[이젠 사람입국이다] 10."평생학습 일번지" 가케와市 [서울신문 2005-02-03 09:21]

일본 카케가와시 출처 : http://www.lll.or.kr/

강원일보 사회면 2007-9-20 기사

주식회사 장성군/양병무(기업인)/21세기북스

장성군 사회교육포털 http://www.jangseong.go.kr/index.sko?menuCd=AA03011000000

강남구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http:// edu.gangnam.go.kr/u_gangnam/study_city01.asp

전국 평생학습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kallc.or.kr/

광주 매일신문, "장성 농업인 해외연수 통해 부자농촌 만든다", 2006/9/11

break news 광주전라, "21세기 장성아카데미, 700회 특강 성료", 20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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