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례 >>

1.서론
- 지역사회의 의미
-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의미
-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 도시로의 정의
-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이 강조되게 된 시대적 배경
-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도시 정책의 도입


2.본론
-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도시 운동의 특징
- 현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의 기능
-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기관과 시설
- 지역 공동체의 평생교육의 구성요소
-지역 사회의 학습문화를 만드는 평생교육 축제
- 지역사회에서 활용되어 지는 주민의 평생교육
- 현 지역 사회에서의 평생교육 학습도시로서 주민참여활동
(지역주민 운동/ 주민 교육 공동체 )
-지역들의 평생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사례 1 (칠곡군,진주시)
- 지역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사례 2
(마포평생학습관/시즈오카현의 가케가와시 )


3.결론
- 지역 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한계점
-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 및 활성화 과제
-지역 사회 평생교육을 고려한 학교시설의 개방, 복합화 방향 모색
-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필요한 평생교육의 기능

본문내용
3)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 1969년 지역사회교육운동을 위한 한국지역사회학교 후원회로 출발
- 목적
① 배우기를 원하는 모든 주민들에게 학습기회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성장과 발전
② 부모교육을 통해 올바른 자녀지도의 기술과 방법 터득
③ 학교가 지역사회주민 모두의 것임을 인식하고, 좋은 학교 만들어가기
④ 지역사회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가 찾아내고 해결함
(출처: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누비기 사이트 본문 내용 참조)

- 지역 공동체의 평생교육의 구성요소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의 관계
- 평생교육은 지역공동체의 형성에 기여한다.
1.내용적 측면
2.방법적 측면
-평생교육의 발전의 중요한 토대가 되는것은 지역공동체의 활성화이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지역공동체를 통한 평생교육의 발전과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발전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지역공동체를 통한 학습, 지역공동체 내 학습, 지역공동체를 위한 학습을 통해 지역공동체 학습의 개념이 종합적으로 분석된다.
(출처: 인천 평생교육 실천 포럼 카페 본문 내용 참조)

-지역 사회의 학습문화를 만드는 평생교육 축제
1. 배경
평생학습 축제는 지역 주민들과 평생교육 시설이 하나로 어우러져 평생학습자들과 평생교육 기관에게 평생학습의 장과 발표의 장을 마련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의욕고취, 평생학습에의 참여 촉진,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 평생학습의 성과 축하 및 공유 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평생학습문화 진흥과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도모하는 학습+문화+스포츠+복지 등이 복합된 종합 축제이다.
한국에서는 2001년 11월 18일부터 3일간 충청남도교육청의 주관아래 제1회 전국평생교육축제를 천안에서 개최하여 평생교육관련자들이 참여하는 축제를 벌였다.

2. 문제점
2002년에는 국가적 차원의 행사로 연계하지 못하였으며, 경기도에서는 도차원의 축제도 열리지 못
참고문헌
< 출처 >

-디지털 칠곡,진주,공주,청주 문화대전 홈페이지
-‘한국 평생교육의 사회철학적 과제’(곽삼근 저)
-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오혁진)
-“한국 평생교육의 사회철학적 과제”(관삼근 저)
-지역평생교육추진체제의 사회 네트워크 분석(2010)”논문
- 지역사회연결망을 통한 평생교육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2004년) 논문
-네이버 카페(에듀앤), sunaper100님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누비기 사이트 참조,
-네이버 카페(중등대안 불이학교)사이트 참조
-지역사회 평생교육을 고려한 학교시설의 개방과 복합화 방향 모색
-제주지역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저자 김대원)논문 참조,
-인천 평생교육 실천 포럼 카페,
-지역사회 평생교육 stakeholder에 관한 연구(논문),
-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 문제점 및 활성화 과제 (학술논문, 저자 장은숙)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호주의 평생교육
  • 호주의 평생교육평생교육론Contents호주의 평생교육기술계속교육 (TAFE)성인 지역사회교육(ACE)직업능력자격인증체계필요성과 정책 방향토론호주의 평생교육! 과연 우리에게 적합 한가?1. 호주의 평생교육직업훈련성인교육호주의 평생교육평생직업능력계발 (TAFE, ACE)2. 기술계속교육(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가. 호주에서 가장 큰 성인 고등 교육 기관 나. 직업과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교육(평생교육 일환)다. 과정은 산업계, 지역사회와

  • [평생교육론]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 ‘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 평생교육론 2005년 봄학기지도교수: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조사를 중심으로-목 차서 론연구 주제연구 방법홈스쿨링에 대한 연구 조사홈스쿨링 도입 배경지식정보화 사회 핵가족 사회대안으로서의 홈스쿨링홈스쿨링 개념과 역사홈스쿨링 개념홈스쿨링 역사홈스쿨링 각국 현황미국 2)유럽 3)일본 4)한국가정중심 평생학습사회 모형에의 적용 가능성학습동아리에

  • 평생교육론_평생교육의 특성 여섯 가지를 설명하시오 지역사회 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론평생교육의 특성 여섯 가지를 설명하시오. 지역사회 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평생교육이란 평생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의 총칭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교육을 시행해,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교육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종류로 인문교양, 문화 예술, 시민참여, 기초문해, 학력보완, 직업 능력 교육 등이 있으며, 여러 지역과 기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평생교육론)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시오.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교과목명:평생교육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2. 마을에서 학교의 중요성3. 마을과 학교의 관계 맺음 양태4. 마을과 학교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목차*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Ⅰ.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Ⅱ.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Ⅲ. 평생학습사회: 학습사회론과 학습하는 지역Ⅳ.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 참고문헌*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1)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지역사회발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발전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하자. 사회발전이란 한 사회 내에서 개인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