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 학교평생교육의 정책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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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교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학교평생교육의 정책현황 및 해외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학교평생교육이란?

2.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

3. 학교평생교육의 효과

4.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교의 역할
1) 주민 평생교육의 장으로서의 학교
2) 부모교육의 장으로서의 학교
3) 만남과 공동체 형성의 장으로서의 학교
4)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학교
5) 지역사회 문제해결의 중심으로서 학교

5. 학교평생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6. 우리나라의 학교평생교육 정책
1) 평생교육 시범학교
2) 방과 후 학교
3)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4) 기타 성인 대상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5)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

7. 외국의 학교평생교육 사례
1) 미국
2) 캐나다
3) 일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교평생교육이란?
지금까지 학교는 일정한 연령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규정된 과정을 일정한 패턴에 의하여 가르치는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평생학습 시대에는 학교가 평생교육의 센터로서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화와 교육의 센터로서 학습자를 학생뿐 아니라 지역 사회 주민이나 학부모들에게까지 확대하는 일이 너무나도 당연한 일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재 많은 학교들이 그 역할을 시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러면서 평생학습사회에서 학교 중심 평생교육의 진흥을 위해 모든 학교가 국민을 위하여 교육의 문호를 개방하고, 각 급 학교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확대 보급하며 학교의 교육시설 자원과 인적자원으로서의 교사를 평생교육에 활용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학교 중심 평생 교육은 ‘학교 개방을 통한 교육’, ‘학교에서의 평생교육’, ‘학교 평생 교육’이라는 여러 가지 말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학교 중심 평생 교육이라 함은 “학교가 중심이 되어 학교의 인적 자원 및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이 중단되었거나 계속해서 교육받고자 원하는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제 학교는 “누구나 다닐 수 있는 학교,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학교”로 확대 전환되어 진정한 “지역주민 전체의 평생교육 구심체”가 되어야 한다. 즉 학교는 새로운 통합형의 교육 체계 속에서 더 이상 형식교육으로서의 제도권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 사회를 포함한 통합 교육 체계의 일부를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는 종전과 같이 교육의 모든 책임을 수임, 전가 받는 독점적 기관이 아니라 평생교육체계의 일부로서 가정 및 사회 교육기관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교육 기능을 수행하는 연계체제로서의 새로운 기능과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 중심의 평생교육이라 함은 학교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직접적으로 프로그램에 활용하거나 학교가 주최가 되어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조직ㆍ운영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할 수 있겠다(서은아, 200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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