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메시지 중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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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메시지를 바탕으로 하는 설득

2. 정보처리 모델
1) McGuire의 정보처리 매트릭스
2) 투입변인
(1) 정보원변인
(2) 메시지 변인
(3) 매체변인
(4) 수용자 요인
(5) 목표요인
3) 산출변인
4) 평가

3. 인지반응이론
1) Greenwald의 인지-반응 이론
(1) 설득에 대한 인지반응
(2) 태도변화와 메시지내용의 학습
(3) 메시지 내용의 파지와 태도변화에 대한 관계연구
(4) 즉흥적으로 만들어 낸 주장에 대한 수용과 기억
2) 평가

4. 정교화 가능성 모델
1) 중심통로와 주변통로에 따른 태도변화
2) 평가
3) 한계

본문내용
1. 메시지를 바탕으로 하는 설득
메시지를 바탕으로 하는 설득은 A B 의 접근방법 즉 태도가 행위를 일으키는 방식의 접근으로 여기서 중요한 관심문제는 태도는 어떻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가이다. 메시지중심이 설득에서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자체는 목표태도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설득 커뮤니케이션은 목표하는 태도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여서 이를 통해 대상과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될만큼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행동을 이끌도록 기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메시지 중심의 설득은 McGuire의 정보처리 모델, 그린월드의 인지반응이론, 그리고 Petty와 Cacioppo의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 있다. 이들 모델의 중요한 가정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커뮤니케이션의 주제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에 의해 조정된다는 것이다.
2. 정보처리 모델
McGuire의 모델에서 설득커뮤니케이션의 반응은 다음과 같은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생하게 된다. 즉 노출, 주의, 이해, 승복, 파지의 5단계로 커뮤니케이션 자극 내지 정보의 처리, 수용과정을 나누었다. McGuire는 어떤 설득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가 수용자들에게 전달되면, 수용자들은 그것에 대해 주의를 해서 그 내용을 이해한 다음, 승복을 해서 파지를 하였다가 그에 따라 외적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Charles T Salmon. 1989. “Message Strategies for Information Campaigns: A Social-Psychological Analysis”. In Information Campaigns: Balancing Social Values and Social Changes. written by Patricia G. Devine, Edward R. Hirt, (eds.) London: Sage, pp.229-258.
Greenwald, Brock, Ostrom. 1968. “Cognitive Learning, Cognitive Response to Persuasion, and Attitude Change". In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Attitudes. (eds.) N.Y.: Academic Press, pp.147-169.
James B. Stiff. 1994. Persuasive Communication. N.Y.: Guilford Press. pp.173-195.
Ronald E. Rice, William J. Paisley. 1981. “Theoretical Foundations of Campaigns” In Public Communication Campaigns. written by William J. McGuire, eds., London; Sage. pp.4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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