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공동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2.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이론

공동체주의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1) 반정초주의에 기초
-도덕이나 기타 다른 영역에서 기초란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가치는 문화적 구성물이 며, 시대에 따라서 변하고 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2) 다원주의의 표방
-상이한 사회와 이익집단들은 그들의 특정한 필요와 문화에 적합한 가치를 구성한다.
(3) 반권위주의의 표방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도덕적 지식을 포함하여 모든 지식은 그러한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이익과 가치를 반영한다고 본다. 따라서 도덕적 탐구가 민주적이며 반권위적 인 방법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연대의식의 표방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타자에 대한 관심과 연대의식을 강조한다. 그들은 타자에게 해를 끼치는 억압적인 권력·조정·착취·폭력 등을 거부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공동체, 존중, 상호협력정신의 증진을 도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철학적 접근
  •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10)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1)실용주의 Pragmatism(1)개념-가치의 상대성과 인류 및 사회의 발전과 진보-윤리적 도덕적 규범은 영원불변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변동에 따라 수정됨-어린이 교육은 사전에 정해진 규칙과 원리에 무비판적 의존하는 방식이 아니라 최대다수에게 최대의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을 교육-교육은 지식 전수보다는 지식의 획득, 적용,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배양-교사는 학생

  • 여성주의 법철학에 관하여
  • 공동체주의적 정의관에 기울어져 있다. 문화적 여성주의 평등이론은 여성자신에 대한, 그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그의 관점을 가치 있게 볼 수 있도록 용기를 준다. 무엇보다도 비폭력을 강조한다. 3. 포스트모더니즘적 여성주의 평등이론단일한 진리, 객관적 현실이라는 담론체계를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르면 성의 범주는 단순한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 평등 또한 사회적 구성물, 바로 가부장적 구성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포스트

  • 도덕(도덕과)교육 변수, 도덕(도덕과)교육 감성지능개발,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포스트모더니즘, 도덕(도덕과)교육 동향, 도덕과교육 모형,제언
  • 포스트모더니즘은 도덕 교육에도 중요한 시사를 제시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언뜻 보기에, 도덕이나 가치를 해체하고 부정하려는 시도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근본적으로 자유롭고, 민주적인 발상들은 새로운 모습의 도덕 교육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아직, 말 그대로 이론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고, 실제에 구체적인 뿌리를 내리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참고문헌ⅰ

  • [실천신학개론] 목회사역과 예배 및 설교
  •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1999임윤택, 「소망교회 이야기, 서울: 베드로서원, 2001이재기, 「포스트모던 시대의 설교」, 서울: 그 말씀, 2006옥한흠, 「이것이 목회의 본질이다」,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04유경재, 「한국 교회 16인의 설교를 말한다」,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장일선, 「구약성서와 설교」, 서울: 전망사, 1989정인교, 「설교자는 본문에 담긴 자기만의 코드를 찾아내야 합니다」, 서울: 그 말씀, 2003정웅섭, 「교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포스트모더니즘과 감성니체는 기존의 계몽주의에 종교적 신념에 대한 의심이 이성과 과학에 대한 믿음으로 극복하려는 경향으로, 사회, 경제, 정치, 도덕의 진보까지 이성과 과학에 의한 삶을 추구하는 정신적 태도를 가리키는 압축적인 용어대한 비판에서 이성과 진보에 대한 계몽주의의 신념이 필연적으로 창의성과 인간의 잠재력을 억압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데이브 로빈슨 (2002). ≪니체와 포스트모더니즘≫. 이제이북스. 45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