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철학] 서구중심의 다문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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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글: 다문화화와 다문화주의의 등장

Ⅱ.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주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 이성, 선에 대한 거부
2) 절대적 진리, 총체성에 대한 회의와 다원성의 추구
3) 미결정성과 불확실성의 수용(임의성과 우연성)
3. 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주의
1)포스트모더니즘의 비판적 가능성의
2)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 상호작용과 동태성

Ⅲ.다문화주의의 유형과 이론

1.다문화주의의 유형
2.킴리카(Will Kymlicka)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1) 자유주의 + 공동체주의
2) 문화적 공동체- 문화적 성원권
3) 한계점
3.파레크(Bhikhu Parekh)의 다원주의적 다문화주의
1)다문화적 사회에서의 단일성과 다양성의 방향
2)다원적 사회로 가는 길
3)다문화적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UNESCO의 역할

Ⅳ.다문화주의의 문제점

1. 문화를 하나의 실체, 분석단위로 보는 문제
2. 다양성을 어느 정도로 수용하는가의 문제
1)킴리카의 자유주의 관점에서의 한계(개별성)
2)다원주의 관점에서의 한계(공통성): 소수집단에 대한 존중은 개인의 자유와 충돌
3)현실에의 적용: Affirmative Action
3. 다문화주의에 의한 통합의 정당성을 가지는가의 문제
4.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은폐하는 문제
5. 정체성을 동요시키고 분리를 촉진시켜서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문제
6. 다문화주의가 하나의 전체주의적 이데올로기가 되는 문제

Ⅴ. 결론 : 서구 중심적으로 서열화된 사고
본문내용
Ⅰ.머리글: 다문화화와 다문화주의의 등장

근대화와 지구화가 진행되면서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은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그 과정에서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이 대두하였다. 다문화주의는 이민,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국제결혼, 난민, 망명자, 유학생 등으로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고 있는 국민국가가 등장함으로써 발생하는 불협화음을 극복하는 문화갈등극복이론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Schlesinger, Jr. the Disuniting of America 1991

역사적으로 다문화주의가 주창되기 전에는 인종정책과 관련된 동화주의가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 문화인류학에서 문화상대주의가 등장하였다. 동화주의는 각 문화를 존중하고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여 문화간의 우열관계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강한 문화가 약한 문화를 흡수하는 이론이다. 반면 문화상대주의는 문화 간의 상하관계는 존재하지 않는 다른 이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견서,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실과 인식 2003 가을

197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는 동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다문화주의가 발생하였다. 특히 캐나다와 호주 등에 의해서 주목 받았는데 이는 다문화 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정치통합에 순기능을 한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또한 영국 등 유럽 국가들은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 주변 민족집단과의 공존정책으로 다문화주의를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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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선 다문화주의와 관련하여 대표적인 두 학자에 관한 논문이 충실하게 정리되어있고 비판할점이 굉장히 참신함
  • abnorma***
    (2008.11.29 17: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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