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다문화사회의 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문화화와 다문화주의의 등장
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의 유형과 이론
다문화주의의 문제점
국내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문제점
세계 여러 나라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이성, 선에 대한 거부
절대적 진리, 총체성에 대한 회의와 다원성의 추구
미결정성과 불확실성의 수용
(임의성과 우연성)


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주의의 연결성

1)포스트모더니즘의 비판적 가능성의 구현
-가장 비판적인 성격을 가지게 될 때 지배적
인 인식론적 인습과 이데올로기가 노출

2)문화를 바라보는 시각: 상호작용과 동태성
-다문화주의가 상정하는 문화는 고정된 속성
이라기보다는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 생
겨난 산물


다문화주의 유형들

1)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2) 코퍼레이트 다문화주의(cooperate)
3) 급진적 다문화주의
4) 연방제 다문화주의
5) 분리-독립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의 이론들
*킴리카(Will Kymlicka)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1) 자유주의 + 공동체주의
2) 문화적 공동체 - 문화적 성원권
3) 한계점


다문화주의의 이론들
* 파레크(Bhikhu Parekh)의 다원주의적 다문화주의

1) 다문화적 사회에서의 단일성과 다양성의 방향
2) 다원적 사회로 가는 길
3) 다문화적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UNESCO의 역할


문화를 하나의 실체, 분석단위로 보는 문제
ex) 러시아 여성 = 댄서
다양성을 어느 정도로 수용하는가의 문제
다문화주의에 의한 통합의 정당성을 가지는가의 문제
(왜 주류사회가 소수민족사회를 책임져야 하는가 하는 문제)
사회적 불평등을 은폐하는 문제
정체성을 동요시키고 분리를 촉진시켜서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 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 다문화 교육의 정의와 현황,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 우리 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 다문화 교육의 정의와 현황,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차 례1서론2다문화 가정 현황 및 유형3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4다문화 교육의 정의와 현황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8결론9참고 자료 1. 서론2008년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부가 발표한

  • 중국의 다문화 사회
  • 다문화 교육의 목표중국에서 다문화 사회라고 하면 외국인과의 관계보다 대게 한민족과 다른 소수민족 간 조화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데에 집중되어있다. 이러한 중국의 소수민족교육 개념을 살펴보면 중국정부는 중국 내 소수민족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국가의 교육방 침과 교육 목표의 달성이라는 정책적 의지를 가지고 소수민족정책의 방침에 따라 소수민족교육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소수민족교육의 관리는 국가교육부문의 교육부와 국가민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8결론9참고 자료 1. 서론세계화, 국제화가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1장.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접근과 이해Ⅱ.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청소년의 이론적 배경1. 다문화 가정의 개념과 유형2. 다문화가정의 성립 배경Ⅲ. 다문화청소년의 현황1. 부모의 학력2. 부모의 직업3. 부모의 출신국Ⅳ.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조사 - 학교생활을 중심으로Ⅴ.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1. 거부감 및 사회적 거리감Ⅵ. 다문화청소년의 문제해결 방안*첨부자료*

  •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 네트워크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네트워크의 이론적 배경2.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이론적 배경3. 실천사례1) 다문화 엄마랑 아가랑 다문화 3M (Me, My Mom) project 2) CSES(지역사회 노인지도자 양성 프로그램)3) 상담자원봉사자를 통한 지역네트워크 활성화 사업4) 교육복지사업을 통한 지역사회네트워크 형성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 사회복지는 수많은 역사와 과정을 거치면서 그 성격이나 형태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갖게 되었다. 초기의 사회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