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철학적 접근
1.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1)역할
①이론적 역할
-교육과 인간의 본질 진리 추구
-교육적 이론과 실제의 근거 제공
②실천적 사고활동
⒜분석적 역할 : 교육적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분석
⒝평가적 역할 : 주어진 기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교육적 의미체계나
교육 실제 평가
⒞사변적(구성적) 역할 : 새로운 설명체계나 의미체계로 교육현상 설명,
비전제시
⒟통합적 역할 :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통합된 체계로 파악
(2) 과제
①교육의 의미와 개념을 적극 탐색
②교육학의 다양한 하위 학문 분야의 접근에 전제된
이론적 가정과 가치 검토
③교육 분야의 다양한 수요자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한 연구에
개방적이어야 함
1)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2)교육철학의 방법
(1)규범적 접근
교육관이 함의하는 이상적 사회나 인간관에 비추어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목적과 가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접근방법
-공자의 교육사상
-헤르바르트의 교육개념
-루소의 교육적 이상으로서 ‘자연인’의 의미 탐색
(2)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철학적 이론이나 지식을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하거나 응용하여 교육
이론을 생산하거나 교육의 실천원리를 찾는 접근 방법
-듀이의 교육관과 반성적 사고
-롤즈의 사회정의론에 기초한 교육정의의 개념
-반정초주의 지식관과 교육
2)교육철학의 방법
(3)분석적 접근
모호하게 사용되는 교육의 주요 개념과 의미를 명료하게 하여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교육학의 정립을 지향하는 접근방법
-‘교수’와 ‘훈육’의 개념적 차이
-교육의 목적으로서 ‘합리적 자율성’의 개념 분석
-‘이성’과 ‘교육’의 개념적 관련성
(4)실제적 접근
다양한 철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 실제를 개선하거나 풍요롭게 하는 교육이론을 개발하고 활용하려는 접근방법
-다문화주의 교육
-민주적 시민성과 교육
-교육과 시장
-종교와 영성을 위한 교육
2)교육철학의 방법
2.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실용주의 Pragmatism
2)진보주의 Progressivism
3)본질주의 Essentialism
4)항존주의 Perennialism
5)재건주의 Reconstructionism
6)실존주의 Existentialism
7)분석철학 Analytic Philosophy
8)비판적 교육철학 Critical Theory
9)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10)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문학] 아동문학교육의 방향
  • 아동문학교육의 방향   1) 아동문학교육에 대한 시각 - 시대적사회적인 흐름과 교육철학적 사조가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주었듯이 아동문학교육의 접근방법 또한 당대의 아동관과 교육관 혹은 시대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문학교육의 접근법(서정숙, 2005)- 두 가지로 분류 ① 텍스트 중심의 문학교육 - 작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형식적인 요건들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작품을 보는 방법 - 교사의 문학작품에 대한 문학적 지식과

  •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신 본질주의에 철학적 배경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을 의미하여 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이라고도 함- 학문마다 다른 구조와 그러한 학문들에서 지식을 발견하고 검증하는 독특한 과정들을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의 접근방법으로 삼는 교육과정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처하기

  • 수업의 마음 문을 여는 협동학습
  • 접근이 필요함, 구조화된 접근에서 탈구조화된 접 근으로 발전해야 함비교협동학습협력학습개념구조화된 또래 가르치기탈구조화된 또래 가르치기접근사회심리학적 접근구성주의적 접근특징교수학습모형 중심교육철학적 담론 중심공통점학습공동체 지향3) 협동학습의 모둠원 역할① 세움이 ② 칭찬이 ③ 신나리 ④ 지킴이 ⑤ 이끔이 ⑥ 궁금이 ⑦ 꼼꼼이 ⑧ 점검이 ⑨ 기록이 ⑩ 조용이 ⑪ 섬김이 ⑫ 나눔이 등4) 모둠 구성의 원칙① 4인

  • 예당금석과안록 소고
  • 접근 기회를 어떻게 부여받았는지를 살펴봄으로 인해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추사는 양자로 들어간 백부 김노영의 영향으로 인해 청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김노영은 북학의 선구자인 담헌 홍대용의 再堂姪婿로 연암 박지원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다. 또한 김노영은 연암의 실학사상을 이어받아 북학론을 완성한 초정 박제가와 교류하였다. 김태욱, 1999「추사의 실사구시설의 교육철학적 논의」, 『교육철학』, 한국교육철학회, 60쪽이로

  •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하십시오.
  •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하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철학적ㆍ심리적 접근법 비교1) 성숙이론2) 정신분석 이론3) 행동주의 이론4) 인지발달이론2.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접근법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신생아도 기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