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운동] 신촌 지역 공연장 건립운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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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들어가며)

II. 본론

1. 기존의 문화운동 조사 -> 바로 들어가지 말고 무슨 언급이 있어야 할 듯.
(1) 개괄적 조사
(2) 구체적 사례 조사
(3) 기존 운동의 성과와 한계 -> 이 부분 완전히 우리가 써야함. 단어만 잡아놓음.

2. 새로운 문화운동 기획
(1) 개요
(2) 운동의 기획의도
(3) 운동의 과정, 단계 -> 여기까지 제일 중요한 부분인데 부실함.
(4) 운동의 비전과 전망 -> 잡다함. 줄일 부분은 확실하게 줄이고, 논리적 틀을 잡아야.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들어가며)

조 편성이 끝나고 우리의 운동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우선 기존 문화운동의 범주가 그리 넓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실 우리나라에서는 여타 다른 사회운동들과 마찬가지로 문화운동이라는 영역도 민주화운동과 따로 떨어져서 진행된 것은 아니었다. 하여 문화예술운동은 그 민주화라는 대의를 달성하는 데에 기여하는 일종의 수단으로서 인식되었고, 더불어 민주화운동의 주역들 중에서도 민중?민족을 강조하는 좌파계열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통일문화운동의 양상도 나타난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문예운동은 이를테면 연극의 경우 브레히트의 서사극처럼 현실을 폭로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방향에 초점을 둔 목적극들이 활성화되었고, 조선시대 봉건지배체제 속에서 지배에 대한 반발적?전복적 요소가 드러나 있는 탈춤 등의 전통극이 부활했다. 여기에는 민족공용문화의 발견?창달을 목적으로 하여 북한과의 동질성을 강조하려는 전통문화 부흥운동과 맞물려 있기도 했다. 문학의 경우에도 굳이 민중시?저항시라 불리지 않더라도 시인들은 현실의 부조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시를 쓸 수밖에 없었기에, 그 시기의 시들은 독재에 대한 은유로 가득 차있었다. 식민지 시대의 저항시인들이 더욱 주목을 받았던 것도 같은 맥락에서였다.
아직까지도 문예선전이라 하여 집회에서는 심심찮게 각종 민가?쟁가와 함께 율동과 퍼포먼스가 등장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특수한 문화운동의 전통은 이렇듯 미디어 통제를 통해 사회의 발언권을 막아놓은 상황 속에서, 조금이라도 더 크게 더 잘 전달될 수 있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절실한 수단이자 통로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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