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과 문화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청소년 문화
1) 청소년문화에 대한 관점
2) 청소년문화의 다양성
2. 청소년의 여가문화
1) 여가시간
2) 여가공간
3) 여가활동
3. 청소년과 대중매체
1) 대중매체의 접촉
2) 대중매체의 비판적 수용
3) 대중매체의 적극적 활용
4. 청소년문화복지의 모색
1) 청소년문화 여건의 조성
2) 청소년단체의 문화운동
3) 생활권 대중매체의 개발
4) 청소년공간의 접근성 제고
5) 길거리축제의 생활화
6) 지도자를 위한 문화복지교육
- 본문내용
-
1. 청소년 문화
1) 청소년문화에 대한 관점
청소년문화의 개념은 청소년과 문화란 낱말에서 찾을 수 있다. 청소년은 청소년기본법상 9세 이상에서 24세 이하까지의 사람을 말한다. 그런데, 청소년의 범위를 법으로만 파악하기는 어렵다. 사회통념상 청소년은 중고등학생의 연령대(13~18세)로 인식되고, 흔히 10대 또는 틴에이져(13~19세) 등이 청소년과 유사한 뜻으로 사용되곤 한다.
문화의 개념은 매우 많아서 정리하기 어려운데, 청소년문화를 말할 때는교양있는 사람들이 접하고 행하는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활동으로서의 고급문화보다는 청소년의생활양식으로 인식한다. 즉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말한다고 볼 수 있다(김신일, 1992: 9).
청소년과 청소년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다분히 역사적이고 유행적인 성격이 강하다. 청소년은 성인과 전혀 다른 집단이기 때문에 성인을 보는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그 실체를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학자들은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회계급이란 낱말을 사용해왔는데, 청소년은 풍요한 사회에서 자란 세대이기 때문에, 성인과는 다른 인구집단으로 보는 것이 보다 더 타당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미국적인 시각을 반영한 것인데,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미국학자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다는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므로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행연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주로 심리학자나 교육학자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이들의 관심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심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지에 관심이 있었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학자의 관심은 1920년대 후반 미이드(Mead)가 사모아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청소년의 삶은 해당 사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촉발되었다. 미국사회학회는 1934년 봄에 청소년사회학의 연구과제를 논의하였는데, 기조강연자는 청소년은 성인들의 세계와 얼마나 떨어진 세계에서 사는지 그리고 청소년들은 스스로 성인집단과는 다른 우리집단에 속한다고 얼마나 느끼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 참고문헌
-
이종복 외 5명(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최윤진 (1998). 청소년의 권리.
표갑수 (1994). 아동․청소년복지론.
천장웅 (1998). 청소년실업과 대응전략. IMF시대와 청소년문제 세미나 발표자료.
고성혜 외(1996),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권이종(1992), 청소년의 여가생활,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김신일(1992), 청소년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김창남(1992), 청소년문화와 대중음악,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이용교(2004), 디지털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이용교(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2003), 청소년 관련 실무자 및 청소년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을 위한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
최윤진(1998), 청소년문화연구의 동향과 과제, 청소년학연구 제5권 제2호, 한국청소년학회.
한겨레신문사(1994), 한겨레21 창간호.
한국청소년개발원(1994), 국제화시대의 청소년; 신세대의 특성과 역할, 한국청소년개발원.
한준상(1997), 동숭동의 아이들: 청소년의 파격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황정규 외3인(1989), 한국인의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관련 싸이트 ]
근로청소년복지관 청소년상담실 - http://www.boram.or.kr
서울시립보라매청소년회관 - www.boramyc.or.kr
서울시립 신림 청소년쉼터 우리세상 - http://www.shelter.or.kr
세계청소년단체협의회(WAY) - http://www.histeam.net/~love
청소년 정보원 - http://www.youthpia.net
한국청소년개발원 - www.youthnet.re.kr
한국청소년단체 협의회 - www.koreayouth.net
한국청소년상담원 - www.kyci.or.kr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 http://www.jikimi.or.kr
한사랑청소년광장 - http://www.hansarang.or.kr
서울청소년정보문화센터 http://www.ssro.net
시민과함께꿈꾸는복지공동체 http://cafe.daum.net/ewelfare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http://www.youth.re.kr
자료평가
- 제가 찾는 자료에서 조금 벗어났지만 이해하고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bdsk***
(2017.11.12 01:57:32)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형) 청소년수련시설의 청소년사업 탐색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라 설치 운영되는 주위의 청소년수련시설중 한 곳을 선정하여, 해당 기관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제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에 대한 장단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3년 2학기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등)
- 2020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부르디외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
- 2022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