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제학] 밀리오레의 입점이 이대의류상권에 미치는 영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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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1. 상권의 개념 및 분류

2.대규모점포의 도입과 도시에 미치는 영향

Ⅲ.밀리오레 등장으로 인한 상권 분석
1.임대료를 바탕으로 한 상권변화자료

2.유동인구를 바탕으로 한 상권변화자료

3.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상권변화 분석.

Ⅳ.중장기적 관점에서 밀리오레가 이대의류상권에 끼치는 영향
1. 중심지 이론

2. 소비자 최적화에 의한 상권가치의 상승


Ⅴ. 결 론

본문내용
[서론]

■ 연구 배경과 목적
이대 상권은 유동인구를 보면 평일에는 약 10만 여명, 주말에는 약 20만 여명이상이 움직이는 거대 상권이다. 80~90년대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성장한 신촌 이대 지역은 독특한 대학 문화와 패션상권으로서 많은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이였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이후 경기침체, 상가 노후화 등으로 신촌, 이대상권은 위축되었다.
최근 이 지역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노후된 구 신촌 기차역이 민자역사로 다시 탈바꿈되었고 그와 연계되어 밀리오레(Migliore) 라는 대형 쇼핑몰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신촌 민자역사에 밀리오레가 들어서고 대형 영화관이 입점함에 따라 이대 상권에 상당한 영향력을 줄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대형 쇼핑몰의 등장이 주변 소매업종 상권에 긍정적 영향력을 주는지 그리고 그 영향력이 어떠한 요소에 의한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주제를 연구하게 되었다.

■ 연구 방법
1. 설문지 조사
①이대 의류 상권 상인 대상 조사
직접적으로 영향을 느낄 수 있는 의류 상인들 5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일대일 개별 인터뷰를 하였다. 신촌 밀리오레의 등장으로 인해 지금 현재 이대 의류 상권에 주는 영향, 밀리오레가 등장하기 전 후의 변화된 유동인구수, 밀리오레의 등장 후 기대되는 상권의 모습 등을 조사하였다.

② 학생 대상 조사
이대 의류 상권의 주요 소비자 층이 될 수 있는 20대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밀리오레라는 쇼핑몰에 대한 젊은 층들의 선호도 , 이대 상권 지역 방문 횟수, 신촌 밀리오레의 등장이 이대 의류 상권에 주는 영향력등을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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