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장소성 및 현황(A+받은 자료 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장소성 및 현황(A+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장소성 및 현황
I.서론
Ⅱ. 본론
1. 장소성
2. 장소성 형성과정
3. 홍대지역의 장소성 형성과정
4. 홍대 지역의 현황
1) 홍대지역 주요 문화거리
(1) 피카소 거리
(2) 공용주차장 거리
(3) 미술학원 거리
(4) 걷고 싶은 거리
(5) 클럽 거리
2)홍대지역 주요 문화 행사
3) 홍대지역 문화 관련 업종
(1) 미술관련업종
① 소극장
② 대안공간(갤러리)
③ 화랑, 미술학원, 수공예 가구점
④ 개인 작업실
(2) 언더그라운드 클럽문화공간
(3) 문화전문직종
① 음악 공연시설, 레코드 및 악기사, 스튜디오
② 출판사 및 북카페
(4) 이색소비공간
5.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장소성 및 현황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소득수준의 향상과 노동시간의 감소로 인해 도시민의 여가와 관광욕구가 증대되고, 삶의 질과 쾌적한 생활공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문화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는 경제와 더불어서 그 도시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척도로까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문화행위가 일어나고, 문화의 역사적 축척이 이루어진 ‘장소‘는 단순한 생활 터전을 넘어서서, 그것이 가진 특성, 즉 장소성 및 이미지가 중요한 담론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홍대지역은 그 형성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 사이에서 ‘창의적인 공간’, ‘언더그라운드의 산실지’, ‘자유예술의 중심지’ 등 다양한 별명으로 불리우며, 문화적 인지도를 축적해 온 독특한 지역이다. 이곳의 자생적인 문화는 공간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홍대만의 독특한 장소성을 형성해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홍대지역의 장소성이 어떤 과정으로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문화공간으로서의 홍대지역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장소성과 장소성 형성과정에 대한 이론부터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장소성
장소가 인간의 인식체계를 통해 특정한 이미지와 가치를 지니고 인지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되는 것이라고 할 때, 이와 같이 공간을 장소로 만들고 특정 장소를 다른 장소와 구별되게끔 하는 총체적 특성을 ‘장소성’이라고 한다. 국토 연구원 전자도서관 참고 정보원의 국토용어해설에서는 장소성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우선 추상적이고 물리적인 ‘공간‘과 맥락적인 ’장소‘의 개념을 대비한다. 즉, 공간은 거리, 방향, 위치 등의 가치를 지니는 지구표면의 공간인 반면, 장소는 인간의 눈과 마음, 태도와 인식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과 공간이며, 체험을 통해 공간을 더 잘 이해하고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장소는 의미가 부여된 공간이며, 의미의 실마리가 되는 장소의 체험은 곧 사람과 소환경의 상호작용, 즉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장소성은 구체적으로는 장소가 지니는 의미이자 본질이며, 인간의 체험을 통해 나타나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장소성은 장소의 인지된 특성으로, 인간이 체험을 통해 의식적 애착을 느끼게 되고, 한 장소에 고유하면서 동시에 다른 장소와는 구별되는 그 장소만의 특성을 일컫는다. 장소성을 형성하는 소재로는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의 특성, 사람들, 그리고 문화적 정체성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채널] 상권분석을 포함한 성공제품(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례 -클럽 Eden
  • 홍대 상권의 클럽이 더 거리가 가깝지만 강남지역이 더 나은 쇼핑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인구와 거리를 통해서 구한 수치이며, 주요 도로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라는 가정을 하고 분석을 하였습니다. 다음의 표는 홍대상권과 강남역 주변 상권의 전체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홍대 주변강남역 주변특성1. 클럽 및 유흥업소에 치중된 상권2. 기타 다양한 문화 공간(락카페, 소극장, 전시관

  •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
  • 자료 : 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② 인천공항내 택시 호객행위와 부당요금 징수 근절에 기여- 인천공항 단속반(40명) 대상 조사결과 : 87% 이상 긍정적 답변③ 고객 안심서비스 및 품질관리 엄격한 자격시험을 통한 운전자 회원 선발, 관리-GPS 활용 고객 이동경로 추적 및 배차관리, 분실물 전달체계 구축-운전자 서비스 품질 교육 및 고객만족도 조사(수시) -일반 택시에 비해 만족도 15% 향상(4) 기타 운영 현황① 전용콜센터 운영(1644~2255)-24시간 영어,

  • [외식산업론]오코노미야끼 심야(深夜) 창업계획서
  • 및 시설갈색 나무마루와 나무의자, 다소 어두운 조명과 각 테이블마다 있는 스테인드 글래스로 만들어진 다양한 디자인의 전등, 화분, 액자 등으로 분위기를 연출하고 일본에서 수집한 골동품들로 매장 구석구석을 장식,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매장 입구에 대기실을 마련했고 매장 안 입구 근처에는 기획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창가 쪽에 테이블을 일렬로 배열하고 대부분의 테이블을 벽에 연결시키거나 반 부스형태로 만들어 오픈된

  • [졸업][외식산업]인터널마케팅의 형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연구
  • 및 필요성 2. 국내 외식산업의 인터널 마케팅 현황3. 상황에 따른 문제 제시 & 해결책4. 업체(CEO) 와 직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 (장기적, 근본적)와 이에 따른 program 5. 외식 업체 이외 internal marketing을 위한 기업의 노력 (1) 롯데 쇼핑 -유통 인력 양성기관 첫 설립(2) 현대해상화재보험 - 5년 이상 우수 직원 리더십 교육(3) 재능교육 - 성과 중심 인사 관리제 운영(4) 안국 약품 - 승진 연한 없애고 발탁 인사(5) 두산 중공업 - 사이버 공간 학습의 장으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문화 및 사회의 본질을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재고하는 입론을 굳혀 가고 있었다(Bright 1964b, Hymes 1974 : 207-208). 1.3. 세 가지 하위 분야-언어학적 접근, 인류학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1.3.1. 언어학적 접근언어학적 접근이란 언어학의 배경 지식을 가진 연구자들이 다수의 제보자로부터 언어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주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 변화 과정이나 언어 변이형의 사회적 분포를 분석하여 일반 언어학 이론의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