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그레이스백화점][대구백화점][삼풍백화점][뉴코아백화점][롯데백화점][현대백화점]그레이스백화점, 대구백화점, 삼풍백화점, 뉴코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백화점, 그레이스백화점, 대구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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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레이스백화점
1. 신촌상권 분석 개요
2. 상권 변화에 관한 조사 사항
1) 상권구조
2) 그레이스백화점 주변 상권
3. 인구 및 상업 현황
4. 그레이스백화점의 상권 대상
1) 1차
2) 2차
3) 3차
5. 주 고객층

Ⅱ. 대구백화점

Ⅲ. 삼풍백화점

Ⅳ. 뉴코아백화점
1. 회사현황
1) 회사 소개
2) 상권
2. 마케팅 환경분석
1) 주요고객
2) MD 구성
3) 입점 절차
4) 마케팅 전략
5) 고객관리
6) 홍보 vs 광고
7) IMF 이전과 이후의 뉴코아의 마케팅 전략의 변화

Ⅴ. 롯데백화점

Ⅵ. 현대백화점
1. 설립목적
2. 조직 구성도
3. 구성인원
4. 서비스 아카데미 기본과정
1) 교육목표
2) 기간
3) 교육내용
5. 서비스 아카데미 보수과정
1) 교육목표
2) 기간
3) 교육내용
6. 서비스 아카데미 선택교육
1) 대상
2) 기간
3) 교육목표
7. 분야별 교육
8. 직무별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레이스백화점

1. 신촌상권 분석 개요

그레이스백화점이 입지한 신촌, 마포지역은 영등포, 청량리, 영동, 잠실 지역과 함께 서울의 5대 부도심에 속하는 지역으로서 부도심권 내지 대생활권 중심의 유통 시설이 필요한 상위 소매 지역으로 분석되고 있다.
신촌, 마포 지역은 업무 시설보다는 유통, 위락시설이 더욱 발달한 지역으로 그레이스백화점의 개점 이전에는 신촌 다주쇼핑, 지하상가, 이대 앞 영패션 타운 등의 소매 유통 시설이 이 지역 유통 시설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해왔다.
주변 배후 지역인 서대문, 마포지역은 신흥 아파트단지보다는 50년대 내지 60년대에 형성된 거대한 단독 주택 지역이었으나 일산 신도시 지역 주민 입주에 이어 서대문, 마포구 일원의 재개발 사업 추진에 따라 상권내 인구의 급속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며, 인구 증가와 함께 소득 수준 및 소비 의식의 향상에 따른 고객 서비스 시설 확충이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그레이스백화점 측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그 에로 그레이스백화점의 구매 객수 조사에 의하면 12월(개점직후) 일 평균 16,500명이었던 구매 객수가 12월에는 일 평균 22,500명으로 37%의 증가를 보여 현재 시설로는 충분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었다.

2. 상권 변화에 관한 조사 사항

1) 상권구조

그레이스백화점은 서울시 도심 시청 기준으로부터 서남부 5km 이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백화점을 중심으로 주변 500m - 1Km 이내에는 서강대, 연세대, 이대, 홍대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색의 항공대나 남가좌동의 명지대도 근처에 입지하고 있는 대학교이다.
그레이스백화점이 지역적으로는 판단하는 상권은 1차적으로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 용산구, 양천구, 영등포구 및 경기도 고양시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또 그레이스백화점이 위치한 신촌로타리는 지형상 서울 북서 지역, 한강 이북의 경기 북서 지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지하철 2호선 및 직행, 노선 버스 등에 의한 유동인구가 많으며, 현재 일산 신도시의 입주가 계속됨에 따라 50만 명으로 추산되는 유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 김기근, 백화점 POP 광고에 대한 연구 : 동아·대구백화점 “정기세일” 이벤트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1995
- 김효령, 백화점 휴게공간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2011
- 안홍섭,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의 원인에 대한 재조명, 건설산업비전포럼, 2005
- 이랑주, 한국 백화점 비주얼머천다이징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2008
- 이진용 외2명,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학회, 2010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현대백화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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