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평가(아동심리검사) - 아동심리평가의 과정(아동심리검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심리평가

I. 놀이관찰 및 평가

II. 부모면담

III. 심리검사
1. 검사 선택 시 고려사항
- 아동의 문제와 관련성
- 표준화, 타당도, 신뢰도
- 실용성
2. 아동 심리검사
-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 동작성 가족화
-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 로르샤흐검사
- 성격유형검사
- 문장완성검사
- 주의력검사
- 사회성숙도검사
- 베일리발달검사
- 벤더-게슈탈트검사
3. 부모 심리검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심리평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발달적, 심리적, 환경적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이 무엇인지, 무엇 때문에 생겼는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 목표와 방향을 세우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또한 잠재력, 강점, 약점 등을 알 수 있으며 치료자는 올바르고 효율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평가 과정은 아동의 놀이 관찰과 평가, 부모면담, 아동심리검사, 부모심리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동의 문제 영역과 정도에 따라 평가 과정은 다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1. 놀이관찰 및 평가

놀이치료에서는 훈련된 놀이치료 전문가가 아동의 놀이를 평가하고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처하는 것을 돕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데 활용한다(Moustakas, 1997; Reddy, Files-Hall & Schaefer, 2005). 놀이관찰을 통한 아동평가는 아동이 불안하거나 지나치게 억압되어 있을 때 놀이를 통해 친숙하고 위협적이지 않은 분위기에서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할 수 있다. 놀이는 그 안에서 아동과 부모, 가족, 양육자, 교사 그리고 또래 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놀잇감으로 가득찬 방에 들어오면 아동들은 자신의 방식대로 놀이를 한다. 놀이평가를 할 때 놀이치료자는 처음에는 다소 수동적 역할을 하면서 아동이 놀잇감이나 사회적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살펴본다. 아동이 놀이치료실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아동이 놀이치료실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아동이 무엇을 선택하는지, 놀잇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주제가 펼쳐지는지 등 아주 상세하게 관찰한다. 특히 놀이치료실에서의 첫 장면은 아동에 대해 아주 많은 정보들을 내포하고 있다. 치료실에는 수많은 놀잇감이 있는데 그 중 아동이 특정 놀잇감을 선택한다면 아동의 내면에 있는 어떤 요인이 작용했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
아동은 놀이실에서 자신의 방식대로 놀이를 하면서 심리적, 정서적 특징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산만하고 주의력이 부족한 ADHD아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놀잇감에 정신이 팔려 있지만 한 가지 놀이에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관심을 바꾸는 게 특징이다. 반면 엄마와 분리불안이 있는 아동은 놀잇감으로 가득 찬 방을 앞에 두고도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놀이실에 들어가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놀이를 구체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10장 심리검사와 지능 최종
  • 심리적 문제 목록 작성, 언제 어떻게, 빈도, 강도④피검자의 발달력과 가족관계 - 아동 청소년일 경우 조산, 정상분만 여부, 출생시 체중, 낯가림, 걷기, 말하기 등 발달 지연 여부, 경기나 뇌기능 장애 병력, 분리불안, 또래관계, 학교 적응 등면담을 통해 피검자에 대한 초기 사례 개념화가 가능 피검자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대략적 모습 그릴 수 있음 면담에서 얻은 자료는 행동 관찰 및 심리검사 등 다른 평가자료들과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증상에

  • [아동상담] 심리검사의 이해 -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검사 선택 시 고려 사항, 심리검사의 장단점, 심리검사의 종류(행동평가척도, 지능검사, 성격검사)
  • 아동의 주변 사람들이 제공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상태나 현재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며, 아동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정보는 부모면담, 혹은 교사나 주변사람과의 전화접촉이나 아동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수집을 한다.2) 2단계 : 검사2단계는 ‘검사 단계’로 아동에게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가 실시되며,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는 행동 평정 척도나 관찰 평가 등을 실시하는 단계이다. 아동에게 실시되는 심리검사 과정에

  • 아동 임상 및 발달
  • 아동 임상 및 발달심 리 평 가평가 : 값을 매기는 도식임상적 면접, 심리검사, 행동관찰 및 신경학적 평가 등을 통해얻어진 여러 자료들을 종합하여 개인의 총체적인 심리적 특성 및상태에 관해 다양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쓸모 있는 도구나 기법을 목적에 맞춰 적용하고 이를 결정하는 과정심리평가 = 심리검사 + 행동관찰 + 면담 + 전문적 해석심리평가는 측정대상이 인간의 정신활동이므로 다른 이화학적 검사와는 달리 고도의 이론적 토대 하에

  • 굿네이버스 전북서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실습 종합평가서
  • 아동학대캠페인 진행, 학교사회사업의 실제(익산동북초등학교), 사회복지홍보의 이해, 영화로 보는 아동학대(‘아무도 모른다’), 오늘 기분이 어때요?(감정코칭), 그룹홈 캠프, 실습종합평가회의2. 실습에 대한 평가1)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목표)(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교과과정에서 학습된 사회사업 이론과 원리들을 현장상황에서 검증하고 현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이슈와 담론들에 대하여 분석한다.(100%)아동학대예방사업

  •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
  • 심리평가 결과를 모두 기술하고 나면 이를 토대로 진단을 내리고 치료방침에 대한 제안을 하게 된다. 진단시에는 국제 표준인 ICD-10(World Health Organization, 1992)과 미국에서 발행한 DSM-IV(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에서 제안하는 진단기준을 주로 사용한다. 심리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Kernberg나 McWilliams 등이 제안한 정신역동적 진단을 내리는 것이 유용할 때도 있다.치료적 제안에서는 심리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가 자신의 증상이나 장애를 어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