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심리검사와 지능 최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7 / 2020.05.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심리평가란 무엇인가?

심리평가란,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성격적 특성 및 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해 시행되는 행동평가, 임상적 면담, 질문지, 심리검사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평가과정

심리평가를 통해 다양한 심리적 문제 진단, 이해, 치료 계획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 획득 가능
그중 심리검사는 개인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면서도 표준화된 수치를 제공하는 평가도구
표준화된 심리검사는 개인에서 얻은 측정치를 연령, 성별에 맞춘 검사 규준과 비교하여 현재의 기능 수준 및 상태를 파악하고, 행동 양상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고유 가치 있음

1) 행동평가
어떤 행동과 관련된 선행사건, 사건에 대한 반응, 결과 등을 분석. 개인이 실생활 장면에서 보이는 행동을 그 순간에 직접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현실적으로 어려움) 주로 심리평가 진행에서 보이는 피검자의 표정, 몸짓, 언어 표현, 질문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 등을 통해서 피검자가 실생활에서 보이는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단서를 얻음. 특히, 피검자가 말하는 내용과 맞지 않는 얼굴 표정, 몸짓, 언어 표현에 관심을 기울임. ex) 불안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시선을 회피

2) 임상적 면담
구조화된 정도와 실시 절차에 따라 구조화된 면담, 비구조화된 면담,
진단평가와 면담, 결과 해석 면담, 치료적 면담 등 목적과 종류 다양
심리평가에서 요구되는 면담은 개인이 현재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함

포함 내용
①기본 정보 - 연령, 성별, 학력, 직업, 주소, 결혼 상태 및 가족 관계, 경제적 수준
②의뢰 이유, 과정 - 스스로 왔는지, 다른 사람이 의뢰했는지, 의뢰한 이유가 뭔지
③심리적 문제 파악 - 주 호소 문제를 바탕으로 증상, 심리적 문제 목록 작성, 언제 어떻게, 빈도, 강도
④피검자의 발달력과 가족관계 - 아동 청소년일 경우 조산, 정상분만 여부, 출생시 체중, 낯가림, 걷기, 말하기 등 발달 지연 여부, 경기나 뇌기능 장애 병력, 분리불안, 또래관계, 학교 적응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제하는 학문이다, 조직행동연구의 기초로 관련 분야와 연구의 초점, 연구 방법과 접근 방법 및 일반적인 연구절차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응용과학의 관련 분야) (연구 초점)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순수이론 개발을 위한 서술식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문제응용차원에서 예측과 추정 및 모형개발행동차원에서 집단과 행동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산업 심리학 개인: 기술(Skill)(Industrial Psychology) 지능(Intelligence)적성(Aptitude)인간관계(Human Rel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라고 하고 있다. 패럴리우스 (Parelius & Parelius, 1978) 역시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사회학은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개인의 행동에 관심이 있는 심리학과는 달리 사회의 구조와 집단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제1장 아동발달심리학의 이해 I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1.정 의여러분들은 이제까지 살아 오면서 인간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환경은 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궁금하였을 것이다 .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 가고자 하는 학문이 발달심리학이며 , 아동발달은 바로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가된다 .■발달 (development):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령의증가와 함께 일어나는 모든 변화과정을 의미하나 , 약물이나 피로에 의한일시적인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중복, 지체부자유아 진로, 직업 교육
  • 제 거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한다.* 평가 서비스를 중심으로 본 재활 체계평 가 서 비 스목 표방 법결 과정보 획득경 유보고 / 서비스 수정계획개인에 주목하는 정보정보를 얻기 위한 보다 나은 방법의 사용을 통하여결과가 그것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재활계획수정 개발보고의료력, 사회력, 심리적 개발, 교육적 배경 및 잠재력, 문화적 배경, 행동적 반응카운슬링, 검사, 워크샘플링, 상황판단, 외부수준검사, 보호작업, 작업활동, 관찰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