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심리검사의 이해 -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검사 선택 시 고려 사항, 심리검사의 장단점, 심리검사의 종류(행동평가척도, 지능검사, 성격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2.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1) 1단계 : 욕구의 평가
2) 2단계 : 검사
3) 3단계 : 분석
4) 4단계 : 검사결과의 해석과 활용
3. 검사 선택 시 고려 사항
4. 심리검사의 장·단점을 고려한 검사 선정
1) 투사검사·주관적 검사
2) 객관식검사
5. 심리검사의 종류
1) 행동평가척도
2) 지능검사
3) 성격검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아동이 보이는 문제의 상태와 원인, 그리고 현재의 심리상태를 빠른 시간 안에 발견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아동의 문제와 관련된 상황 이외에도 아동의 다양한 능력과 장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상담의 개념화와 목적 설정, 계획 등에 도움을 받기 위해 심리검사를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2.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1) 1단계 : 욕구의 평가
1단계는 ‘욕구의 평가’의 단계로 부모 혹은 아동의 주변 사람들이 제공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상태나 현재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며, 아동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정보는 부모면담, 혹은 교사나 주변사람과의 전화접촉이나 아동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수집을 한다.
2) 2단계 : 검사
2단계는 ‘검사 단계’로 아동에게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가 실시되며,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는 행동 평정 척도나 관찰 평가 등을 실시하는 단계이다. 아동에게 실시되는 심리검사 과정에는 면담, 관찰, 지적 능력 평가, 학업성취 평가, 성격 평가가 포함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