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심리검사의 이해 -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검사 선택 시 고려 사항, 심리검사의 장단점, 심리검사의 종류(행동평가척도, 지능검사, 성격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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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2.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1) 1단계 : 욕구의 평가
2) 2단계 : 검사
3) 3단계 : 분석
4) 4단계 : 검사결과의 해석과 활용

3. 검사 선택 시 고려 사항

4. 심리검사의 장·단점을 고려한 검사 선정
1) 투사검사·주관적 검사
2) 객관식검사

5. 심리검사의 종류
1) 행동평가척도
2) 지능검사
3) 성격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아동이 보이는 문제의 상태와 원인, 그리고 현재의 심리상태를 빠른 시간 안에 발견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아동의 문제와 관련된 상황 이외에도 아동의 다양한 능력과 장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상담의 개념화와 목적 설정, 계획 등에 도움을 받기 위해 심리검사를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2.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1) 1단계 : 욕구의 평가
1단계는 ‘욕구의 평가’의 단계로 부모 혹은 아동의 주변 사람들이 제공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상태나 현재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며, 아동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정보는 부모면담, 혹은 교사나 주변사람과의 전화접촉이나 아동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수집을 한다.

2) 2단계 : 검사
2단계는 ‘검사 단계’로 아동에게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가 실시되며,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는 행동 평정 척도나 관찰 평가 등을 실시하는 단계이다. 아동에게 실시되는 심리검사 과정에는 면담, 관찰, 지적 능력 평가, 학업성취 평가, 성격 평가가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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