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담당자]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I. 장학담당자의 자질
1. 인성적 자질
1) 존경과 신뢰획득 능력
2) 감정이입과 감수성
3) 정열
4) 문제대응력
5) 독창성
6) 유머감
7) 상대적 가치관
8) 성실성
9) 풍부한 자원제공
2. 전문적 자질
1) 광범위한 교양교육
2) 전문교육
3) 교수기술
4) 교육과정에서의 역할에 관한 명확한 인식
5) 지도성의 기술
6) 교수자료와 방법에 관한 지식
7) 생산적 교수-학습요소를 평가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8) 과정과 생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9) 실험과 연구에 대한 숙달
10) 인간적 및 전문적 성장을 계속할 능력과 의욕

II. 장학담당자의 자격
본문내용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1. 장학담당자의 자질

장학담당자는 각 단계에 따라 그 기능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근본적인 것은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전문적 지도 ․ 조언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장학담당자는 교수학습의 효과를 고양할 수 있도록 교사의 이해와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그것이 곧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도록 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지도성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장학담당자는 다음과 같은 인성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이 필요하다.

1) 인성적 지질

(1) 존경과 신뢰획득 능력(ability to win respect and confidence)

장학담당자는 계선관계에서보다 막료관계에서 교사들과 한께 과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 자신이 뛰어난 능력과 성실성을 발휘하구 그리고 교사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등의 일을 함으로써 교사들로 하여금 그를 존경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행정의 문제점 과장학 사례
  • 장학을 통한 바람직한 장학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②장학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장학이 교사들의 수업의 질 개선이나 교직행활의 어려운 점을 도와 주는 활동이 아니고, 오히려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간섭하고 괴롭히는 활동으로 생각하는 교사들이 많이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장학이 획일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경향이 많았고 형식적인 성격을 띄어 왔기 때문이다. ③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의 문제장학직이 자격증 제도가 아니라 자격 요

  • 장학의 이해 레포트
  • 제 13장 장학론목 차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기능3.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4. 장학의 유형5.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1) 장학의 어원① “ Supervison = Super + vison ”에서 유래 ② “ oversight ”라는 「감독」의 뜻도 내포 ⇒ 사학(inspection)③ 오늘날 어원의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2) 장학의 일반적 정의 ① 교사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 장학론
  • 장학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여 교육의 전문성과 교직에 만족감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학행정에 대한 개념 및 기능,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그리고 장학의 유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제1절 장학의 개념1. 어원 - 장학(supervision) = superior(높은 곳 또는 우수한) + vision(본다 또는 감시한다)+ oversight(감독, 지시)⇒‘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오늘날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사례
  • 장학행정인 학무행정으 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는 재정과 시설에 대한 관리권을 행사하여 일선 학교에 가시적인 영향력을 크게 비 치고 있는데 반하여, 후자는 교원의 인사 배치와 교육의 내적 사항인 교육과정의 운영을 중심으로 권한을 행사하여 눈에 띄지 않는 질적인 측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업의 본질적 차이에서 나오는 문제이다.3). 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이 문제이다.① 장학직이 자격증 제도가 아니라 자격 요건만 충족하면 교육감이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