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의 개념
□ 김종철(1994)의 장학의 개념
□ 교육조직 체계와 관련시킨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 장학의 기능에 관한 여러 견해
□ 장학의 기능을 종합
3.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1) 장학담당자의 자격
(2) 장학담당자의 자질
4. 장학의 유형
□ 장학행정의 조직수준 - 1. 중앙행정장학 2. 지방학무장학
□ 장학의 시기별 변천
□ 장학의 유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참여 장학)
(3) 기타 장학유형
5. 장학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장학의 문제
(2) 장학의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 장학(supervision)이란? => 지도, 조언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
과거의 장학 : 교육활동의 교육행위자들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권위주의적 활동
현대의 장학 :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방법을 민주적으로 개선하여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계획한 장학 프로그램을 보다 발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상급기관인 교육청의 담당 장학사나 전문교수, 그리고 주변학교의 담당교사들을 초빙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요청장학이 이루어지고 있다.

□ 김종철(1994)의 장학의 개념

(1) 법규면에서의 접근 - 장학행정은 교육활동의 게획 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습지도면, 생활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서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및 교육운영의 기획과 평가를 돕는 활동
.
.
.
.
.
□ 장학의 기능을 종합하면,
장학업무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하여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과 교육발전의 향상
그리고 교육목표의 달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 장학지도의 민주화, 과학화, 전문화 촉진에 역점을 두어야 함
① 민주화의 촉진
모든 장학지도 활동은 지도.조언의 봉사적 기능의 토대로 한 민주주의 기본원리에 입각하여야 함.
-> 이러한 민주적 지도성은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며, 분위기조성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함
② 과학적 조사연구 기능의 강화
과학적 조사연구의 방안을 고안한 전문화․과학화를 통한 효과적인 성과 기대 필요.
③ 현장중심의 장학 강화
장학의 필요는 교수, 학습현장에서 수업의 개선에 존재함 따라서, 장학의 목표와 방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학교의 특수성에 맞추어 현장 중심의 장학지도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13장 장학론
  • 교육행정 13장 장학론.hwp제 13장 장학론제 1절 장학의 개념1. 장학(supervision)이란 용어의 의미-supervision=superior(높은 곳, 우수한) + vision(본다, 감시한다)→“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 한다” “감독”-오늘날의 의미: 교사와 학생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기술 적․봉사활동 -학자와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 함 2. 장학의 개념(1)지각의 차이에 따른 접근 (김종철,

  • 장학론
  • 교육청의 담당 장학사나 전문교수, 그리고 주변학교의 담당교사들을 초빙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요청장학이 이루어지고 있다.장학(supervision) => 지도, 조언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김종철(1994)의 장학의 개념(1) 법규면에서의 접근 - 장학행정은 교육활동의 게획 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습지도면, 생활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서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무활동

  • 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유아교육기관 장학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기능3. 장학의 발달과정4. 장학의 유형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6. 장학행정의 과제1. 장학의 개념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이라는 복합어에서 유래된다. super는 ‘위에(above)’, ‘바로위에(over)’, ‘보다 우수한(superior to)’이란 뜻이고, vision은 보기(sight), 엿보기(glance), 바라보기(view)란 뜻이다. 따라서 supervision은 “위에서 바라본다.”“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뛰어난 사람

  • 장학론
  • 행정사무가 장학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 업무중에서도 장학에 관한것이 있는데 혼동이 일어남③ 장학의 대상이 되는 교육문제의 영역이 광범위하고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음④ 외국의 장학개념과 우리나라의 장학개념이 반드시 일치되지 않음4) 김종철(1994)의 장학의 개념→ 장학의 법규적․기능적․이념적 측면에서 다원적으로 접근① 법규적 측면 :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전문적․기술적 조언

  • [교육학] 장학행정의개념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교육의 민주화, 자율화 가 고조됨에 따라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교내 자율장학-종래 교육행정기관 주도하에 이루어지던 장학과는 달리 단위학교들이 교장을 중심으로 하 여 교수-학습 과정 내지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교사를지도, 조언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자율적 장학활동을 말한다. *교내장학 유형①수업장학 또는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②동료장학 (peer surpervision)③자율적 장학(self directed supervis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