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를 이루는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이론을 적용 할 수 있는 지도사례, 바람직한 지도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04 / 2016.08.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를 이루는 경험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이론을 적용 할 수 있는 지도사례를 제시하며 바람직한 지도 방법론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1) 경험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2. 각 학습이론의 실제 지도사례
1)경험적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사례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적용사례
3. 가장바람직한 지도 방법론(본인 의견)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를 이루는 경험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이론을 적용 할 수 있는 지도사례를 제시하며 바람직한 지도 방법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생활세계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청소년의 잠재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력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동원하는 일체의 전략과 기법, 수단을 의미하는데 이에 대한
참고문헌
김영인, 김민 저,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2016
성열준, 우상용, 김정일 저, 청소년 지도방법론, 양서원, 2015
김정열 저, 청소년 지도방법론,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이념, 사회복지사 현황과 사회복지평가 및 향후 분야별 사회복지정책 방향 분석
  • 이루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불우하고 열세한 위치에 있는 아동, 노인, 부녀 및 심신장애자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활용하여 이들의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여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복귀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공공부조의 적용을 받고 있는 자, 장애인 아동 및 기타 원호육성을 요하는 자가 자립하여 그들의 자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한 생활지도, 갱생보호 및 그 밖의 원호육성을 행하는 것으로 빈곤, 아동, 노령, 상병, 장애 및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방법론적 가이드라인을 산출하였다. 수합하자면, 그 저작물들은 수많은 연구 질문과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매우 많은 방법론적 옵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실증주의적(positivist) 전통 바깥에서 양질의 연구물을 생산하는 일은 여전히 쉽지 않은 듯싶을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질적 연구 옵션들의 어마어마한 다양성이 때에 따라 다소 압도적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겠다.최소한, 질적 연구에 대한 언급은 다양한 관점, 테크닉, 그리고 발표 양식을 떠올리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대해 살펴보았다. 이 절에서는 국어 지식 영역 연구의 일반적인 특징은 제외하고, 비교적 최근이라 할 수 있는 2000년 이후 현재까지의 연구 현황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 절의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였다.국립국어연구원, ‘국어학 연감’, 2001~2004.(www. korian.go.kr)4.1. 언어 이론의 교육학적 반영최근의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들을 보면 언어 이론들을 국어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서론1970년대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래 수 십년 동안 평생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학자마다 달라서 개념 파악이 혼란스러웠다. 랑그랑(Lengrand)이나 다베(Dave)처럼 생(life), 평생(lifelong)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이 인간

  • 교육사회학 총정리
  • 할 수 있는 중요한 학문으로 사회학을 발전시켜야 하겠다는 지적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학의 기초를 확립하였으며, 교육학 역시 사회학적으로 탐구해야 할 것을 역설하였다. 뒤르케임의 이러한 노력과 입장이 풍성한 결실을 맺은 것은 1960년대에 와서이다.(2) 교육학에 대한 입장❶ 뒤르케임은 교육에 관한 활동을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교육의 실제적 방법을 위한 교수학, 교육의 실천적 활동 등 세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