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의 역사] 교육목적의 변화(시대별 교육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목적의 역사] 교육목적의 변화
I. 원시시대의 교육목적
II. 고대의 교육목적
1. 고대 서양의 교육목적
2. 고대 동양과 한국의 교육목적
III. 중세의 교육목적
1. 중세 서양의 교육목적
2. 고려시대의 교육목적
IV. 근세의 교육목적
1.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목적
2. 근세 서양의 교육목적
3. 조선시대의 교육목적
V. 근대의 교육목적
1. 근대 미국의 교육목적
2. 국권상실기의 교육목적
3. 미군정시대의 교육목적
VI. 현대 한국의 교육목적
1. 홍익인간의 이념과 목표
2. 교육목적 달성을 구현할 방법
- 본문내용
-
[교육목적의 역사] 교육목적의 변화
교육은 인간의 역사가 기록되기 전부터 있어 왔고,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역사만큼이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회의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과 그 목적도 변하여 왔다.
1) 원시시대의 교육목적
원시시대의 교육은 아직 계획적이고 의도적이지 못하고 생활과 교육이 구분되지 않았던 시대이다. 이때의 교육목적은 주로 (1) 가족과 종족의 생계를 영위하고, (2) 맹수와 외적을 침약을 막기 위한 안전교육이 있었을 것이며, (3) 대자연에 대한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종교적 의식을 통하여 그들의 신앙을 가르쳤을 것이다. 즉 그들은 성인들의 생활과 경험을 보고 집단의 관습과 규범 및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배웠을 것이다.
이런 교육은 인간의 최소한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가장 절실한 교육이었으므로 문명사회가 된 이후의 교육과 다른 점이다. 따라서 이때의 교육은 보수적 성격이 강하여 오랜 세월 동안 쌓아 놓은 경험과 사회규범을 지키는 데 역점을 두었으며 이를 파괴하려는 자는 종족보존을 위태롭게 한다 하여 자연 위험한 존재로 보게 되었다. 그래서 교육의 목적은 집단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유지시키는 데 있었다.
고조선 시대에 들어오면서 가족제도가 확립되고 미풍양속을 기르기 위하여 도덕과 예의를 가르치게 되었다. 그들은 홍익인간의 이념을 선포하였고, 그 이념에 따라 팔조금법이 공포되었다. 인류 역사상 그 유례가 흔하지 않은 홍익인간의 숭고한 이념은 현행 교육법에서도 한국교육의 이념으로 계승되고 있다. 또 팔조금법은 만민법의 성질을 가진 민중교화의 법으로 도덕교육과 사회교화를 위한 실천의지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