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의 역사] 교육목적의 변화(시대별 교육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목적의 역사] 교육목적의 변화

I. 원시시대의 교육목적

II. 고대의 교육목적
1. 고대 서양의 교육목적
2. 고대 동양과 한국의 교육목적

III. 중세의 교육목적
1. 중세 서양의 교육목적
2. 고려시대의 교육목적

IV. 근세의 교육목적
1.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목적
2. 근세 서양의 교육목적
3. 조선시대의 교육목적

V. 근대의 교육목적
1. 근대 미국의 교육목적
2. 국권상실기의 교육목적
3. 미군정시대의 교육목적

VI. 현대 한국의 교육목적
1. 홍익인간의 이념과 목표
2. 교육목적 달성을 구현할 방법

본문내용
[교육목적의 역사] 교육목적의 변화

교육은 인간의 역사가 기록되기 전부터 있어 왔고,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역사만큼이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회의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과 그 목적도 변하여 왔다.

1) 원시시대의 교육목적

원시시대의 교육은 아직 계획적이고 의도적이지 못하고 생활과 교육이 구분되지 않았던 시대이다. 이때의 교육목적은 주로 (1) 가족과 종족의 생계를 영위하고, (2) 맹수와 외적을 침약을 막기 위한 안전교육이 있었을 것이며, (3) 대자연에 대한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종교적 의식을 통하여 그들의 신앙을 가르쳤을 것이다. 즉 그들은 성인들의 생활과 경험을 보고 집단의 관습과 규범 및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배웠을 것이다.
이런 교육은 인간의 최소한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가장 절실한 교육이었으므로 문명사회가 된 이후의 교육과 다른 점이다. 따라서 이때의 교육은 보수적 성격이 강하여 오랜 세월 동안 쌓아 놓은 경험과 사회규범을 지키는 데 역점을 두었으며 이를 파괴하려는 자는 종족보존을 위태롭게 한다 하여 자연 위험한 존재로 보게 되었다. 그래서 교육의 목적은 집단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유지시키는 데 있었다.
고조선 시대에 들어오면서 가족제도가 확립되고 미풍양속을 기르기 위하여 도덕과 예의를 가르치게 되었다. 그들은 홍익인간의 이념을 선포하였고, 그 이념에 따라 팔조금법이 공포되었다. 인류 역사상 그 유례가 흔하지 않은 홍익인간의 숭고한 이념은 현행 교육법에서도 한국교육의 이념으로 계승되고 있다. 또 팔조금법은 만민법의 성질을 가진 민중교화의 법으로 도덕교육과 사회교화를 위한 실천의지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사
  • 시대별로 관점의 변화에 따라 나누어 보면,1) 1990년대 초기의 방문교사의 역할에 중점을 둔 정의2) 1900년대 중반부터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준 정의3) 1970년대부터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춘 정의4)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정의첫 번째 정의의 견해로 Smally(1947)는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제도 내에서 발전한 새로운 학생복

  • [국어학교육론] 국어 모음 체계, 모음조화 설명과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 방안
  • 교육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우리조차 모음체계 및 모음조화 교육 영역을 소홀히 여긴 것이 아니었는지 반성하기도 했다. 비교적 최근에야 이 영역에 대한 연구와 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간 국어지식과 그 하위영역들(여기에서는 모음체계와 모음조화현상)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소홀했던 것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국어교육과정에 시대별, 지역별로 많은 차이를 보이는 모음에 대한 교육은 교육적으로 큰 의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변화가 있는지를 친구들과 토의하여 보고, 재구성한 글을 정리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이 있다.▶ 5학년 교육과정 분석〔5-문-(2)〕작품에서 사건의 전개 과정과 인물의 관계를 이해한다.이 내용은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 과정과 인물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사건의 전개 과정 파악하기,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 과정과의 관계 파악하기, 인물의 성격이 바뀌면 사건이 어

  • 수업지도안 호질 지도안 호질 학습지도안 호질 수업지도안 호질 공개수
  • 역사의 진보에 각각 어떤 역할을 할지 이야기해 보자.4.조선 후기 풍자 문학의 양상과 관련하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1)이 작품에서 풍자의 대상이 되는 인물을 찾아보자. 그리고 풍자하고자 하는 내용을 말해보자. 2)이 작품에서 범을 내세워 당대 현실을 풍자하는 이유와 그 효과를 말해 보자.5.조선 후기에는 사설시조, 소설, 가사(歌辭)등 거의 전 갈래에 걸쳐 세태를 풍자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 각 갈래별 대표작들을 조사하여 그 내용을 정리해

  • 남북한 전통음악 보존 계승의 정책지원방안 연구
  • 시대별 기준을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시기별로 분류할 것이다.남북한 전통음악 정책 비교 기준남한기준북한명맥유지해방이후~1950년대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기초건설 기본체계 마련1960년대사회주의 음악예술 건설보존방식 도입1970년대주체사상 건설전승활동의 국가개입1980년대주체사상의 심화정책의 혼란과 정체1990년대 이후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남북한의 전통음악 정책의 시대별 기준을 여기서는 우선 5가지로 분류할 예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