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 역사지도퍼즐 수업자료(학습자료)
1. 목적
1) 역사적 사건과 주요 인물, 문화의 특징을 흐름결 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한다
2)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지리적 기초가 충분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지리적 변화와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3) 역사 학습을 단순히 암기하는 과목이라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면 재미있게 스스로 탐구하고 분석하며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 줄 수 있다
4) 보조 교과서인 ‘사회과 탐구’와 ‘사회과 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2. 특징
3. 효과

Ⅱ. 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2. 전개
1) 수준별 학습 자료의 작성 관점 및 기준
2) 수준별 학습자료의 구성
3. 정리

Ⅲ. 사회과 농촌 수업자료(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제작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5. 일반화 방안

Ⅳ. 사회과 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5. 일반화 방안

Ⅴ. 사회과 제주역사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구성
1) 자료의 구성
2) CD-TITLE의 특성
4. 효과

Ⅵ. 사회과 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1) 교육과정에서의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에서의 향토애호 교육
2. 목적
3. 방향
4. 효과

Ⅶ.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웹 정보자료활용 협력학습을 위한 제반 여건을 마련한다
2) 조사․수집한 정보 자료를 학습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3) 자주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회를 확대한다
4.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 역사지도퍼즐 수업자료(학습자료)
1. 목적
1) 역사적 사건과 주요 인물, 문화의 특징을 흐름결 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역사는 단절된 사건으로서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 보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살펴볼 때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시대별 비교를 통하여 연속적인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2)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지리적 기초가 충분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지리적 변화와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여러 시대의 변천에 따라 지명도 새롭게 많이 바뀌었다. 물론 다소 상관관계는 있지만, 고장의 이름과 나라의 이름 변화는 학습자에게 혼돈을 주기도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가 외세의 침입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와 각 고장에서의 역사적 사건이 왜 하필 그 곳에서 일어나게 되었는지 스스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3) 역사 학습을 단순히 암기하는 과목이라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면 재미있게 스스로 탐구하고 분석하며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 줄 수 있다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개인이 또는 모둠별로, 그리고 전체 학습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질 수 있다. 학습에서의 동기 유발 자료와 정리 자료로서 아주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초등학생들에게 구체적 조작물과 협동적 경쟁심은 학습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편),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1997
◎ 김태호, 농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교육적 발전전략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2
◎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탐색·실천, 1998
◎ 인천광역시 교육청, 신나는 체험, 살아있는 교육, (주)우량인쇄, 2000
◎ 정인성, 웹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 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E. H. Carr, 황문수 역, 역사란 무엇인가, 서울 : 범우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에서는 아동의 정의적인 교육과 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주변의 여건을 조사했다. 또한 에서는 학교 도서관의 변화 및 정보화를 위한 학교의 시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에서는 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교육적 변화의 맥을 함께하는 자료들을 모아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자라도 교육받을 수 있다.④민주성: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교육기회를 부여함 ※능력에 따라 기회분배X, 능력에 맞는 교육기회 분배O+ Dave & Skger의 평생교육 특성⑤기회와 동기부여: 개인의 호기심(동기)을 자극함⑥교육가능성: 자기주도학습 도모를 위한 학습 방법 시도 ※평생학습사회가 지향하는바: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평생학습사회를 대비하는 교수의 궁극 목적: 미래학습능력 상승⑦다양한 전개방식: 다양한 생활양식에 맞는 교육과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융합산업의 본격화에 따른 지식기반 일자리 창출, 1인창업 기회 확대, 농어촌 광대역 통합 정보통신망 구축을 통한 정보격차 해소 등 합병 편익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양사 합병으로 경영 효율화가 이뤄지면 마케팅과 네트워크, 경영지원 분야에서 3년간 연평균 3,000억 원 규모의 경영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분석된다. 비용절감 외에 원스톱 서비스 제공, 고객 요구에 적합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수업을 들으면서 내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고, 성격에 맞지 않게 외국 여행을 가서 오니쓰카와 파트너 계약도 맺었다.”나이트 명예회장은 회사를 경영하면서 느낀 최고의 순간으로 나이키와 계약한 운동선수들이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냈을 때를 꼽았다. 그는 “지금 생각나는 건 존 매켄로(테니스 선수)가 윔블던에서 우승했을 때, 마이클 조던(농구 선수)이 처음 NBA(미국프로농구) 챔피언십에서 이겼을 때, 세레나 윌리엄스(테니스 선수)가 역사상 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역사적 사례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특히 흥미롭게 잘 읽혔다. 이 책을 읽으며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우리 사회도 푸코가 말하는 판옵티콘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얼마 전에 논란이 되었던 국가기관의 도청뿐 아니라 아직까지도 정부가 도입을 포기하고 있지 않은 전자주민증의 경우, 이러한 것들이 한 인간의 모든 중요 이력과 정보를 수집하고 전자 칩에 담음으로써 국가의 시민 통제가 훨씬 쉬워질 수 있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