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개념

Ⅱ. 이론적 모델과 실천과정

Ⅲ. 서비스의 목적과 대상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Ⅴ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

Ⅵ.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학교사회복지의 오랜 역사를 지닌 미국에서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의 개념들을 중심으로 살펴 볼 수 있다.

먼저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들을 시대별로 관점의 변화에 따라 나누어 보면,

1) 1990년대 초기의 방문교사의 역할에 중점을 둔 정의
2) 1900년대 중반부터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준 정의
3) 1970년대부터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춘 정의
4)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정의

첫 번째 정의의 견해로 Smally(1947)는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제도 내에서 발전한 새로운 학생복지 활동의 한 방법으로 방문교사 활동으로 보다 더 잘 알려져 있으며,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기회를 학생들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직”이라고 했다.

두 번째 정의의 견해로 Anderson(1970) 등은 “학교사회복지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며, 그 목표는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개인과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불변적인 능력에 의한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Arlien Johnson(1962)은 학교사회복지를 학생 개인이나 학생 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며, 그것의 목적은 다른 모든 사회사업이 그런 것처럼 손상된 사회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인과 지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며 사회적 역기능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세 번째 정의로 Costin(1972)은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주요목적 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의제원리와 방법의 적용으로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교와 부모가 똑같이 그들의 문제에 대해 느낄 수 있도록 원조하며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 자원까지 활용하여 학생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여 학생 개인의 원조하기 위해 부모, 학교, 지역사회 활용 뿐 아니라 환경요소들간의 연결망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Germain(1979)은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뿐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 학생과 부모, 지역사회가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고 도와주고, 동시에 학생, 부모, 지역사회의 욕구에 대해 학교
참고문헌
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 국회도서관논문
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② 학교사회복지 모델에 따른 교사들의 인식비교 연구
 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편. 양서원
 학교와 사회복지실천.(한인영․홍순혜․김혜란)
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학교사회복지사 협회 (http://www.kassw.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과제 및 전망
  •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활동의 총칭이다.(3) Mayer : 아동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제도이며 하나의 전문직이고, 사회 사업의 한 분야이다.(4) 미국사회사업연감 :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며 그들의 생활에서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광범위한 노력(5) Encyclopedia of Social Work : 아동 및 청소년의 복지와 안녕에 관계되는 모든 활동들을 포함하며 아동의 건전한 발육과 보호

  • [사회복지]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과제 및 전망
  •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활동의 총칭이다.(3) Mayer : 아동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제도이며 하나의 전문직이고, 사회 사업의 한 분야이다.(4) 미국사회사업연감 :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며 그들의 생활에서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광범위한 노력(5) Encyclopedia of Social Work : 아동 및 청소년의 복지와 안녕에 관계되는 모든 활동들을 포함하며 아동의 건전한 발육과 보호

  • [졸업][아동복지] 시설보호 아동의 현황과 문제점
  • 시설보호아동 현황과 문제점Ⅰ.서론 1. 목 적II.아동복지 시설의 개관1. 사회복지 시설의 개념 및 정의2. 사회복지 시설의 종류3. 보육시설의 입소대상4. 시설보호사업의 장,단점5. 시설보호의 기능과 특징6. 시설보호의 내용Ⅲ. 아동복지시설의 전반적인 현황1. 사회복지시설의 현황2. 복지사업의 인센티브 평가제 실시3. 시설아동의 개념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전반적 현황 4. 보육아동인구 추이 및 전망 5. 2000년도 보육수료 및 보육영유아

  • [사회복지] 학교 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과 과제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가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며, 학교의 기본목적이란 아동과 청소년들이 자신감과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능력을 습득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의 평생학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수 및 학습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본다.(성민선 외 역, 2008:100)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론그리고 학습의 장을 제공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것도 학교 사회복지로 본다.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회 참여촉진 방안연구지자체 외국인주민보건복지가족부다문화가족과• 외국인 및 재외국민 건강보험 지원• 외국인 및 노숙자 등에 대한 무료진료 사업•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다문화가정(사회서비스적 성격 강함)문화체육관광부• 이주노동자 문화적 지원사업 추진• 외국인 노동자․결혼이민 여성 대상 언어교실 운영외국인주민교육과학기술부•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자녀의 학교교육 지원• 외국인 유학생 유치정책 수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