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의 역사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은 인류가 생활하기 시작한 이래 사회적 근본 기능으로서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왔다. 교육의 목적 및 내용과 교수법의 발달 역사와 관련하여 과거의 사료와 그 비판에 관해 재론의 여지가 많겠지만 여기서는 일일이 설명하는 것은 무리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그 요약만을 간추려서 기술하고, 그리고 시대별 교육의 형태와 제도를 통해서 볼 때 당시의 교육목적 및 내용과 교수법의 발달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일련의 작업들은 기존의 교수법에 대한 교육학적 제 측면에서의 검토와 함께 보다 체계적이면서도 종합적인 이해의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특히 오늘 우리들의 교육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는 결과 역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 교수법의 등장 배경과 그 발달
교수법은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에 대한 심리학이론의 발달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다. 그래서 교수법은 고립되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또 다른 국면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인간의 본질과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철학적 개념은 교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와 아동이 양육되는 사회적 정치적 조직체의 형태도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요인들의 변화에 따라 교수법도 변화하게 된다.
1) 근대 이전의 교수법
(1) 원시, 동양의 교수법
◆ 원시시대 교육
「교과 교육론」
노동과 자연숭배를 통한 안전보장과 단결을 목적으로 하며,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것과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적절한 의식과 제전을 내용으로 한다.
교수법은 고유한 방법, 놀이와 일을 통한 무의식적 모방, 시행착오, 교화 등의 의식적 모방이 있다.
<실천적인 교육> 직업훈련, 가정훈련, 군사훈련, 신체적 훈련
<이론적인 교육> 종교훈련, 기예, 음악, 의술, 문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