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소싱전략] 글로벌 소싱의 의의와 이유 및 과제, 글로벌 소싱전략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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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로벌 소싱전략

Ⅰ. 글로벌 소싱의 의의

Ⅱ. 글로벌 소싱전략의 유형

Ⅲ. 글로벌 소싱의 이유

Ⅳ. 글로벌 소싱의 과제

1. 부대비용의 상승
2. 기능부서간 조정의 필요성
3. 의존성에 따른 문제
4. 설계 및 제조능력의 점진적 상실

본문내용
글로벌 소싱전략

1. 글로벌 소싱의 의의

소싱(sourcing)이란 기업이 가치창출 활동, 특히 생산과정에서 투입물을 조달내지 구매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이러한 소싱이 세계시장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을 글로벌 소싱이라 한다.
오늘날 글로벌 소싱이 자주 거론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이것이 기업의 경쟁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세계시장에서 경쟁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국제기업이든 국내기업이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높은 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많은 기업은 그 해결책의 하나로 기업의 부가가치사슬에서 핵심적인 활동은 직접 담당하고, 핵심 분야가 아닌 활동분야는 다른 회사에 외주를 주는 방법인 아웃소싱(outsourcing)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수직적 통합에 따른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이 확보해야 할 기술과 지식수준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글로벌 소싱의 가장 큰 이점은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원가를 실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예컨대 스포츠용품의 선두주자인 Nike사는 취급하는 제품의 95% 이상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외주에 의존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운동화를 예로 들면, Nike사는 운동화를 만드는 과정 중 디자인, 핵심부품, 판매 등 가치사슬의 핵심부분만 자신이 직접 담당하고 그 밖의 부분은 세계에서 가장 싸게 잘 만들 수 있는 협력업체들에게 맡기고 있다. 그리고 요구되 는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본사로부터 품질관리요원을 파견하여 철저한 현장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 회사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유지하면서 핵심역량이 아닌 생산과 제조공정은 협력업체에게 일임하는 형태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싸고 질 좋은 제품을 전 세계에 공급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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