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과 현지화]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 론
1. 주제 선정 배경
2. 이마트 연혁 및 소개
1) 이마트 연혁
2) 국내 시장 점유율

II. 본 론
1. 이마트는 왜 중국으로 가는가?
1) 글로벌 소싱
2) PB상품의 조달
3) 국내 유통의 포화
4) 중국의 소비 지출량의 상승

2.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 및 구매패턴
1) 소비사장의 특성
2) 구매 패턴의 특성

3. 경쟁사 비교 분석
1) 월마트
2) 까르푸
3) 이마트 ( SWOT 및 CROSS SWOT 분석)

III. 결 론


본문내용
◆ 보고서 요약 ◆

시장 포화 상태에 다다른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최근 이마트를 비롯한 국내 유통기업들의 주요 화두는 해외 진출을 통한 국내 유통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이다. 그리고 중국은 2005년 유통시장 완전 개방, 지속적이면서 높은 경제 성장률, 글로벌 소싱 기지로써의 높은 활용 가능성 등의 다양한 이점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의 주요 진출 대상 국가로 주목 받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난 1997년 중국 상해에 진출한 국내 할인점 업계 선두 업체인 신세계 이마트의 선발 경쟁업체인 월마트, 까르푸의 주요 경영전략과 현재의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기”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차별화 된 구체적인 경영 전략과 현지화를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마트의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은 초기 단계에 있는 만큼 SWOT분석과 CROSS SWOT을 통해 이마트의 적절한 전략 역시 같이 살펴보도록 한다.

I. 서 론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WTO체제 하에서 국내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해외의 유수 유통업체들은 그들만의 우수한 경영 노하우를 무기로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 점포를 개설하여 성장기회를 확대하려 하였다. 한국에도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까르푸, 월마트와 같은 외국 업체들이 진출하여 영업을 하였으나. 신세계 이마트는 당당히 할인업계 공룡들의 습격에도 국내 유통시장을 당당히 지켜내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국내 할인점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였던 신세계는 시장확대의 한 방편으로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97년 중국시장 진출에 나섰다. 신세계는 중국 시장 진출을 통해 좁은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확대하려 하였고, 아울러 해외진출을 통해 외국 유통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중국진출은 향후 다가올 유통의 세계화에 대한 준비이자, 한국 상품의 동반 해외진출이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수출을 촉진할 수 있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기도 했다.
참고문헌
•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of China < 중국 통계청>
• 중국 유통 시장 진출 및 대응전략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2003.7 , 9p
󰋼 중국 유통 시장 현황과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이선명, 국회 도서관, 2005.2>
󰋼 KBS 신화 창조
󰋼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조평준, 한성 출판기, 2005, 1, 24>
󰋼 파이낸셜 뉴스 기사 외 다수 <2006,11,1>
󰋼 신세계 백화점
󰋼 삼성 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론] 크린랲의 중국시장 성공기
  • 크린랲의 중국시장 성공기목차서론 - 연구의 배경과 목적Ⅰ. 크린랩 회사소개1.1 크린랩의 설립 및 발전 1.2 국내시장 사업(현황 및 특성)1.3 해외사업의 필요성 인식 및 중국 투자 사업계획Ⅱ. 크린랩의 중국시장 진출2.1 크린랩의 중국시장 사업 현황2.2 중국시장 분석2.3 기업 현지화를 위한 도전Ⅲ. 크린랩의 이슈와 미래결론 및 맺음말참고자료서론안전한 식품 위생포장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린랲을 떠올린다. 여성 소비자가 뽑은

  • [국제마케팅] 하기스의 중국 시장 성공기
  • 전략분석1. 결과 및 현황2. 성공요인3. 직면 문제 및 개선할 점4. 향후 전망Contents. 서론Ⅰ사례 선정 이유선도자 법칙을 깨다!1961년 출시된 P&G의 팸퍼스(Pampers)강력한 경쟁자 없이1위 자리를 고수하기스(Huggies)를 출시하면서 팸퍼스는 매년 2위 자리로 밀려나게 되었다.중국 진출 성공이미 기존 기업들의시장 지배에도 불구품질과 가격 차별화로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존경 받는 기업“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사회 공헌, 윤리 경영기

  • amorepacific_문제점과 해결방안
  • AMORE PACIFICCONTENTS AMORE PACIFIC 해결과제-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 신흥국 시장 점유율 확대중국 -점유율 확보 및 다국적기업으로써 안정화-매장 수 확대, 온라인 스토어(O2O전략), 한방상품, 상하이뷰티사업장,현지특화상품(라인개발), DIY상품신흥국(베트남, 인도)-두 시장 모두 색깔이 强, 중국과는 달리 전문인력 부족-상품개발, O2O마케팅, HPI교육, 유통망 구축 및 관리문제점AMORE PACIFIC?브랜드글로벌 챔피언 브랜드해외진출 현황출처: AMORE PACI

  • 국제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대형마트, 외식산업, 명품점을 중심으로
  • 진출한 이래,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어왔다. 그러나 이제 현지 유통업체 인수, 현지 전문가 고용, 현지 소비자 특성 파악 등 효율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됐다.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월마트 해외사업부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월마트 해외사업부를 독립된 개별 업체로 할 경우, 월마트 미국 사업부, 홈디포, 까르푸에 이어 세계 4위 유통업체가 된다. 현지 할인유통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독일에서 월마트는 아직 적

  •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연구
  • 전략기아자동차가 처음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고급 프리미엄차로 포지셔닝 하기로 계획되어 있었기 때문에 4S shop 단일 체계로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중대한 문제에 다시 고심하게 되는데, 광대한 국토를 가진 중국 전 지역에 어떤 방법으로 4S shop을 가장 효율적으로 침투시킬 것인가의 문제였다. 광대한 국토를 가진 중국시장을 한 번에 장악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채널 확산방안이 절실히 요구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