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전략] 국제제품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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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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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품의 의의와 제품시장의 정의
1. 제품이란?
2. 제품시장의 정의
Ⅱ. 국제품종정책
1. 제품차별화정책
2. 폐화정책
Ⅲ. 품질정책
Ⅳ. 제품디자인정책
Ⅴ. 상표정책
1. 상표의 의의
2. 국제상표전략
1) 유상표와 무상표
2) 고유브랜드 vs OEM
3) 개별상표 vs 공동상표
4) 상표인수
3. 상표명의 선정
4. 상표권 보호
Ⅵ. 포장정책
1. 포장정책의 의의
2. 제품포장과 국제마케팅전략
1) 포장의 가격성
2) 포장의 견고성
3) 포장의 시장성
3. 수출포장과 HS분류
Ⅶ. 원산지효과
Ⅷ. 신제품개발전략
1.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2. 신제품개발과정
1) 신제품 아이디어 확인
2) 신제품개발 장소
3) 신제품 테스트
- 본문내용
-
국제제품전략
I. 제품의 의의와 제품시장의 정의
1) 제품이란?
국제제품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선결조건은 제품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사제품이 활동하게 될 제품시장의 영역을 정의하는 것이다. 우선 제품개념은 일반적으로 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핵심제품(core product)개념으로서 이는 소비자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용도나 편익 측면만을 고려한다. 제품 자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통해 편익을 구매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쇼파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안락함을 구매'하는 것이다.
둘째, 유형 제품(tangible product)개념으로서 이는 핵심제품에다 품질, 스타일, 상표명, 포장 등의 요인이 부가된 개념이다.
셋째, 포괄제품(augmented product)으로서 유형 제품 개념에다 추가적 서비스 및 혜택, 즉 품질보증, 배달, 설치, A/S 등의 서비스와 혜택이 부가된 가장 포괄적인 차원의 제품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제마케터는 제품을 핵심제품, 유 형제품 및 포괄제품 개념 모두를 포함하는 총체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제품정책을 수립해야한다.
2) 제품시장의 정의
기업이 국제시장에 제공하려는 제품에 대해 정의를 한 후, 국제마케팅관리자는 제품수준에서의 마케팅계획의 수립과정에서 제품시장에 대한 정의를 해야 하는데 제품시장에 대한 정의는 어떤 브랜드 제품들이 동일한 시장에서 경쟁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국제마케팅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경쟁 수준 가운데 하나를 제품시장의 범위로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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