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제품전략] 국제제품의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 글로벌제품전략(국제제품전략)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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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국제제품전략

I. 제품의 개념과 차별화전략

II. 국제제품의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
1. 제품표준화를 촉구하는 요인
2. 제품적응화를 촉진하는 요인

III. 국제제품전략의 유형
1. 전략1 ; 제품-촉진 확장 전략
2. 전략2 : 제품 확장-촉진 적응
3. 전략3 : 제품 적응-촉진 확장
4. 전략4 : 제품 적응-촉진 적응
5. 전략5 : 제품혁신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제품전략

기업의 마케팅계획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제품전략이다. 기업의 제품전략에 의해 가격, 촉진, 유통전략이 결정되며, 고객 및 경쟁자도 그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에 의하여 결정된다. 마케팅 활동의 모든 측면이 제품전략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 국제기업이 겪게 되는 가장 큰 도전 중의 하나가 세계적 차원에서 시장의 욕구, 경쟁 및 자사의 가용자원에 가장 적합한 제품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I. 제품의 개념과 차별화 전략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제품이란 눈에 보이는 물리적인 실체 이상의 것이라는 점이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제품은 물리적 실체 외에도 포장, 색채, 상표, 부착물, P/S 및 A/S 서비스, 품질보증, 할증서비스 등 일체의 것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종합적 제품(total product)개념을 이용하여 국제기업은 물리적 실체를 바꾸지 않고서도 자사의 제품을 현지시장수요에 맞게 얼마든지 수정하거나 적응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동일한 제품을 해외 시장별로 소비자 기호에 맞게 포장, 색채, 상표, 품질보증, 할증서비스나 광고방법 등을 적응시켜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해당제품이 소비재 제품인 경우 산업재보다 현지시장의 욕구를 맞추기 위해 보다 많은 적응전략이 요구된다. 또 그 소비재 제품이 유행에 민감하거나 스타일이 중시되는 제품일 경우 현지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차별화되어야 할 사항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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