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학습의 강화원리 정적강화 및 부적강화를 적용하여 보고 자신의 실제 적용사례를 이론배경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9 / 2016.04.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학습의 강화원리 정적강화 및 부적강화를 적용하여 보고 자신의 실제 적용사례를 이론배경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란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2.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학습의 강화원리 적용 사례를 이론배경과 함께 설명
1) 나의 정적강화 - 금연
2) 나의 부적강화 - 운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다양한 개념들을 성공적으로 연합시키는 이론과 인간 행동의 다양한 적용에 토대가 되는 이론을 합쳤다. 스키너는 실험상자 안의 비둘기가 우연히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하고, 실험자는 먹이를 줌으로서 그 행동을 보상해준다. 비둘기는 음식이 나오면 먹이를 얻기 위해 더 자주 막대를 누르는 것(강화)을 배웠다. 이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과정이 스키너의 행동수정 원리이다. 행동수정 이론은 이른바 환경이 행동을 선택, 혹은 형성한다고 하여 즉, 환경으로 인하여 어떤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 혹은 ‘강화‘를 하는 반면, 어떤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함으로써, 결국 전자를 선택하고 또 계속 반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어떤 행동에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유
- 참고문헌
-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강정구, 현대 학습심리학, 서울문음사, 1996.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김진영, 강화이론을 적용한 이러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사회모델사례
- [비교정치학] 말레이시아와 한국의 외환위기 대처 과정 비교를 통한 IMF 권고사항의 실효성 연구
- [지역학]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외환위기 극복
-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 내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계획서 A+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요약하고 이론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청소년육성(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보호법)관련법을 본석하고 주요 내용과 발전대안을 제시하시오
- 본인의 가치에 부합하는 특정 관점에 따라 청소년 문화를 정리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