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학습의 강화원리 정적강화 및 부적강화를 적용하여 보고 자신의 실제 적용사례를 이론배경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9 / 2016.04.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학습의 강화원리 정적강화 및 부적강화를 적용하여 보고 자신의 실제 적용사례를 이론배경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란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2.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학습의 강화원리 적용 사례를 이론배경과 함께 설명
1) 나의 정적강화 - 금연
2) 나의 부적강화 - 운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다양한 개념들을 성공적으로 연합시키는 이론과 인간 행동의 다양한 적용에 토대가 되는 이론을 합쳤다. 스키너는 실험상자 안의 비둘기가 우연히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하고, 실험자는 먹이를 줌으로서 그 행동을 보상해준다. 비둘기는 음식이 나오면 먹이를 얻기 위해 더 자주 막대를 누르는 것(강화)을 배웠다. 이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과정이 스키너의 행동수정 원리이다. 행동수정 이론은 이른바 환경이 행동을 선택, 혹은 형성한다고 하여 즉, 환경으로 인하여 어떤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 혹은 ‘강화‘를 하는 반면, 어떤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함으로써, 결국 전자를 선택하고 또 계속 반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어떤 행동에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유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강정구, 현대 학습심리학, 서울문음사, 1996.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김진영, 강화이론을 적용한 이러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학습된다. 즉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자가 학교에서 획득해야 할 행동은 조작적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전제로 하는 것이 조작적조건화이론이다.본론에서는 이러한 Pavlov의 고전적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1) 행동과 학습인간이나 동물의 생리적 반응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 태동의 배경,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배경II.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1. 조건형성의 기본원리2. 조건형성의 제 양상III.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1) 강화와 강화물2) 강화와 벌(1) 정적 강화(보상)(2) 부적 강화(경감)(3) 제1유형의 벌(4) 제2유형의 벌(철회)3. 강화계획* 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1) 소거2) 조형3) 자극일반화와 변별4) 도피 및 회피조건 형성5) 미신행동* 참고문헌행동주의이론I. 행동주의 태동의 배경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
  •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Ⅰ. 스키너의 약력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Ⅲ.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학습원리1. 강화(Reinforcement)1) 일차적 강화인2) 이차적 강화인3) 일반적 강화인4) 정적 강화 5) 부적 강화 2. 강화와 벌의 관계1) 정적 강화2) 부적 강화3) 제 1유형 벌4) 제 2유형 벌3. 일반화와 식별 4. 강화계획1) 강화계획의 성격과 유형 2) 강화계획과 학습5. 강화 가능성6. 행동 조성과 점진적 근접의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의 주요개념,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관계성)
  • 구체적으로 보면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는데 긍정적 강화는 유기체가 유쾌하게 느끼거나 좋아하는 자극을 제공하거나 늘이는 것(상, 칭찬, 금전, 장난감, 사탕 등)을 의미하고, 부정적 강화는 유기체가 불쾌하거나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해주거나 줄여 주는 것(숙제 양 줄이기, 청소면제 등)을 의미한다.(2) 처벌처벌은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자극을 의미한다. 처벌에도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는 불쾌한 자극을

  • 인지, 행동, 구성주의 이론
  •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진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기계(학습교재)를 이용하여 완전학습을 이루고자 하는 수업법이다., 과제분석과 행동목표의 개발에 있다(Button et al., 1996). 프로그램학습을 설계하기 위해서 행동주의의 원리는 목표의 구체화, 목표지향평가, 자율적 학습 속도, 적극적 반응, 즉각적 피드백, 통제된 계열화, 학습과제의 세분화, 단서 및 확인을 들 수 있다. Saettler(1990)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