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통제 학습모형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자기통제 학습모형 : 행동수정
<주요 질문>
1. 인간의 행동수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떠한 것인가?
2. 인간의 행동수정에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는 어떻게 성립되는 것인가?
3. 당신은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어떻게 생각을 하는가?
목차
제 1절 학습원리와 행동수정
[1] 스키너 실험의 학습원리
(1)조성과정 (2)소거 (3)자발적 회복 (4)미신적 행동
[2] 행동수정과 수업
(1) 언어적 행동과 행동수정
1. 언어적 행동 - a.요구언어 b.접촉언어 c.반향언어 d.지지언어
2. 행동수정의 절차 - a.학습자의 강화요구 분석 b.즉각적인 강화의 시행
c.반복적 행동의 강화
(2) 문화와 프로그램 학습
1. 문화에 대한 정의 2. 프로그램 학습
[3]학습 자극과 반응
(1) 자극의 유형
1. 강화의 종류와 특징 - a. 정적 강화 b. 부적 강화
2. 강화물의 종류와 특징 - a. 1차 강화물 b. 2차 강화물
(2) 반응의 유형
1. 일반화
2. 변별 - a. 반응분화 b. 반응간의 연쇄
(3) 강화방법
1. 강화계획 - a. 간격강화 계획 b. 비율강화 계획
2. 소멸현상
제2절 교육적 벌과 조건화
[1] 벌의 교육적 원리
(1) 인간관과 벌의 종류
1. 벌과 인간관 2. 벌의 종류
(2) 벌의 부정적 효과
(3) 벌에 대한 대안과 판례
1.벌에 대한 대안 2. 벌에 대한 대법원 판례
[2]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학습원리
(2) 도구적 조건형성 이론의 학습원리
1.효과의 법칙 2. 준비성의 법칙 3. 연습의 법칙
[3] 행동주의 이론의 논의 쟁점
(1) 수업과 강화이론 (2)인간관과 행동변화(3) 학습과 교수방법
제3절 수업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1] 자기통제학습의 수업모형
(1) 자기통제학습의 3단계 학습 모형
(2) 자기통제의 군고구마 통 수업모형
[2] 자기통제 학습 모형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
(1)자기통제 학습모형의 요약
(2)자기통제학습 모형의 비평
1. 강점 2. 명료성
(3)자기통제학습 모형의 교육적 시사점
1.실현 가능성 2.수업적용 3.시사점
제 1절 학습원리와 행동수정
[1]스키너 실험의 학습원리
* 스키너(Skinner, B. F.)는 비둘기 실험을 통해 행동수정의 주요 용어를 정의 하였다. 그는 ‘강화’는 반응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이고 ‘강화 유관’은 조작 반응의 필수요건이며 일련의 새로운 행동이 습득되는 과정은 ‘조성과정’이라고 하였고, 습득된 행동이 없어지는 것은 ‘소거’라고 하였다.
* 스키너의 비둘기 실험 : 스키너는 실험자에 의해 유기체가 목표하는 반응을 단계적인 절차에 의해 유발하도록 조작해 가는 과정을 ‘단계적인 행동 조성’ 또는 ‘점진적 접근법’이라 하여 비둘기가 표적을 쪼는 반응에 대해 실험자가 목표로 정한 반응에 근접할 시 먹이를 주어 강화하여 비둘기로 하여금 목표행동을 획득하도록 하는 실험이다.
조성(造成)과정-(shaping process)
*조성과정은 실험자가 유기체에게 의도하는 목표행동을 하도록 점진적인 강화를 제시하면서 의도하는 행동을 유기체가 습득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조성과정은 유기체가 획득하길 바라던 행동을 단계적으로 보상을 주면서 점진적으로 획득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점진적 접근법에는 차별강화와 계속적 접근 방법이 활용된다.
-차별강화: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할 때 실험자가 의도한 반응을 수행하면 강화를 주고 의도하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면 강화를 하지 않는다.
-계속적 접근 : 유기체가 자극을 받은 뒤에 실험자가 원하는 것과 비슷한 반응을 할 때에 만 강화를 주는 것이다. 이러한 반복적인 강화는 유기체가 일련의 행동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
(2) 소거(消去) -(extinction)
*유기체가 획득한 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현상을 소거라고 한다.
*즉, 소거는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졌을 때라도 일정기간 동안 보상을 제거해 버리면 발생하게 된다.
*기저선 비율(baseline rate) : 유기체에게 보상이 제공되지 않고 원래의 자연 상태에서 발생하는 반응이 일어날 때의 반응 비율을 지칭한다.
*조작적 수준(operant level) : 유기체에게 기저선 반응을 초월하고 조성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을 유발하는 반응 비율을 의미한다.
*소거(완전 없어짐)> 기저선 비율(자연 상태 반응)> 조작적 수준(새로운 행동 유발)
*소거의 예시) 운동선수가 연습을 하지 않으면 운동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는 것. 오래 전에 공부한 내용을 학습자가 잊어버리는 현상.
*소거의 중요성 : 인간의 습득된 행동 중 소거되는 현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정신병이나 강박증 과 같은 병을 예방할 수 있다.
(3)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전제 : 유기체가 획득한 지식과 정보는 완전히 소거되지 않는다.
*유기체에게 제시되었던 자극이 기저선 비율 이하로 제시되어 소거된 반응이 다시금 회복되는 현상으로 인간이 잊어버렸던 지식과 정보를 회생하게 되는 경우를 “자발적 회복”을 하였다고 한다.
*즉, 조건 자극(CS)이 제공될 경우 조건 반응(CR)이 잠정적으로 발생한다.
*예) 어떤 사람이 음식물에 체한 경우 평상시에는 잊어버렸다가 그 음식을 마주하거나 생각을 하게 되면 혐오하는 반응을 나타낸다.
*예) 최면을 걸어 과거의 기억을 재생 하게하는 것. 유사기억 또는 환각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자발적 회복의 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