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통제 학습모형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기통제 학습모형 : 행동수정
<주요 질문>
1. 인간의 행동수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떠한 것인가?
2. 인간의 행동수정에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는 어떻게 성립되는 것인가?
3. 당신은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어떻게 생각을 하는가?
목차
제 1절 학습원리와 행동수정
[1] 스키너 실험의 학습원리
(1)조성과정 (2)소거 (3)자발적 회복 (4)미신적 행동
[2] 행동수정과 수업
(1) 언어적 행동과 행동수정
1. 언어적 행동 - a.요구언어 b.접촉언어 c.반향언어 d.지지언어
2. 행동수정의 절차 - a.학습자의 강화요구 분석 b.즉각적인 강화의 시행
c.반복적 행동의 강화
(2) 문화와 프로그램 학습
1. 문화에 대한 정의 2. 프로그램 학습
[3]학습 자극과 반응
(1) 자극의 유형
1. 강화의 종류와 특징 - a. 정적 강화 b. 부적 강화
2. 강화물의 종류와 특징 - a. 1차 강화물 b. 2차 강화물
(2) 반응의 유형
1. 일반화
2. 변별 - a. 반응분화 b. 반응간의 연쇄
(3) 강화방법
1. 강화계획 - a. 간격강화 계획 b. 비율강화 계획
2. 소멸현상
제2절 교육적 벌과 조건화
[1] 벌의 교육적 원리
(1) 인간관과 벌의 종류
1. 벌과 인간관 2. 벌의 종류
(2) 벌의 부정적 효과
(3) 벌에 대한 대안과 판례
1.벌에 대한 대안 2. 벌에 대한 대법원 판례
[2]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학습원리
(2) 도구적 조건형성 이론의 학습원리
1.효과의 법칙 2. 준비성의 법칙 3. 연습의 법칙
[3] 행동주의 이론의 논의 쟁점
(1) 수업과 강화이론 (2)인간관과 행동변화(3) 학습과 교수방법
제3절 수업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1] 자기통제학습의 수업모형
(1) 자기통제학습의 3단계 학습 모형
(2) 자기통제의 군고구마 통 수업모형
[2] 자기통제 학습 모형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
(1)자기통제 학습모형의 요약
(2)자기통제학습 모형의 비평
1. 강점 2. 명료성
(3)자기통제학습 모형의 교육적 시사점
1.실현 가능성 2.수업적용 3.시사점
제 1절 학습원리와 행동수정
[1]스키너 실험의 학습원리
* 스키너(Skinner, B. F.)는 비둘기 실험을 통해 행동수정의 주요 용어를 정의 하였다. 그는 ‘강화’는 반응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이고 ‘강화 유관’은 조작 반응의 필수요건이며 일련의 새로운 행동이 습득되는 과정은 ‘조성과정’이라고 하였고, 습득된 행동이 없어지는 것은 ‘소거’라고 하였다.
* 스키너의 비둘기 실험 : 스키너는 실험자에 의해 유기체가 목표하는 반응을 단계적인 절차에 의해 유발하도록 조작해 가는 과정을 ‘단계적인 행동 조성’ 또는 ‘점진적 접근법’이라 하여 비둘기가 표적을 쪼는 반응에 대해 실험자가 목표로 정한 반응에 근접할 시 먹이를 주어 강화하여 비둘기로 하여금 목표행동을 획득하도록 하는 실험이다.
조성(造成)과정-(shaping process)
*조성과정은 실험자가 유기체에게 의도하는 목표행동을 하도록 점진적인 강화를 제시하면서 의도하는 행동을 유기체가 습득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조성과정은 유기체가 획득하길 바라던 행동을 단계적으로 보상을 주면서 점진적으로 획득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점진적 접근법에는 차별강화와 계속적 접근 방법이 활용된다.
-차별강화: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할 때 실험자가 의도한 반응을 수행하면 강화를 주고 의도하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면 강화를 하지 않는다.
-계속적 접근 : 유기체가 자극을 받은 뒤에 실험자가 원하는 것과 비슷한 반응을 할 때에 만 강화를 주는 것이다. 이러한 반복적인 강화는 유기체가 일련의 행동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
(2) 소거(消去) -(extinction)
*유기체가 획득한 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현상을 소거라고 한다.
*즉, 소거는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졌을 때라도 일정기간 동안 보상을 제거해 버리면 발생하게 된다.
*기저선 비율(baseline rate) : 유기체에게 보상이 제공되지 않고 원래의 자연 상태에서 발생하는 반응이 일어날 때의 반응 비율을 지칭한다.
*조작적 수준(operant level) : 유기체에게 기저선 반응을 초월하고 조성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을 유발하는 반응 비율을 의미한다.
*소거(완전 없어짐)> 기저선 비율(자연 상태 반응)> 조작적 수준(새로운 행동 유발)
*소거의 예시) 운동선수가 연습을 하지 않으면 운동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는 것. 오래 전에 공부한 내용을 학습자가 잊어버리는 현상.
*소거의 중요성 : 인간의 습득된 행동 중 소거되는 현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정신병이나 강박증 과 같은 병을 예방할 수 있다.
(3)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전제 : 유기체가 획득한 지식과 정보는 완전히 소거되지 않는다.
*유기체에게 제시되었던 자극이 기저선 비율 이하로 제시되어 소거된 반응이 다시금 회복되는 현상으로 인간이 잊어버렸던 지식과 정보를 회생하게 되는 경우를 “자발적 회복”을 하였다고 한다.
*즉, 조건 자극(CS)이 제공될 경우 조건 반응(CR)이 잠정적으로 발생한다.
*예) 어떤 사람이 음식물에 체한 경우 평상시에는 잊어버렸다가 그 음식을 마주하거나 생각을 하게 되면 혐오하는 반응을 나타낸다.
*예) 최면을 걸어 과거의 기억을 재생 하게하는 것. 유사기억 또는 환각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자발적 회복의 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 중심 모델인지행동모델
  • 행동하는 것을 동시할 수 있다.④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며 사고는 언어의 사용을 통해 일어난다.⑤ 자기언어화의 결과인 정서적 장애의 상태는 이러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지각이나 태도에 달려있다.⑥ 부정적이고 자기파괴적인 생각이나 정서는 지각이나 재구성을 통해서 공격받고, 공격받은 사고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이 된다.2. 인지 행동 모델3) 이론적 배경인지행동모델은 심리정신역동이론, 인지심리학, 사회학습이론, 행동수정이론 등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인지행동주의 모델
  •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2) 최근의 인간관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이 접근에서 자기지도, 자기관리, 자기통제 등의 개념이 나오면서 인간

  • 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학습 이론3. 인지 - 행동 수정 이론1) 인지적 행동요법의 특징2). 인지적 행동요법의 모형(1) 엘리스의 이성․감정적 치료(2) 벡의 인지적 치료(3) 반두라의 자기 효력설(4) 마이켄바움의 자기지시 방법3) 인지 - 행동이론의 치료 기법(1) 심상에 기초한 기법 (상징적 탈감법)(2) 인지적 재구성(3) 자기 주장 훈련과 사회기술 훈련(4) 자기 통제 절차(5) 현실 생활의 수행에 기초한 기법Ⅳ. 인본주의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1. 기본 철학2. 치료적 관계

  • 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학습 이론3. 인지 - 행동 수정 이론1) 인지적 행동요법의 특징2). 인지적 행동요법의 모형(1) 엘리스의 이성․감정적 치료(2) 벡의 인지적 치료(3) 반두라의 자기 효력설(4) 마이켄바움의 자기지시 방법3) 인지 - 행동이론의 치료 기법(1) 심상에 기초한 기법 (상징적 탈감법)(2) 인지적 재구성(3) 자기 주장 훈련과 사회기술 훈련(4) 자기 통제 절차(5) 현실 생활의 수행에 기초한 기법Ⅳ. 인본주의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1. 기본 철학2. 치료적 관계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Pavlov),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행동주의이론
  • 학습의 주요 개념 1) 강화2) 정적 강화3) 부적 강화4) 벌5) 소멸5. 조작적 학습의 강화 계획1) 변화 간격 계획2) 고정 비율 계획3) 변화 비율 계획4) 고정간격계획6. 강화 스케줄1) 계속적 강화2) 간혈적 강화3) 자극통제와 자극변별4) 연쇄와 조형5) 일반화와 변별6) 혐오통제와 혐오측정7. 조작적 조건 형성의 적용1) 자기 속도 학습의 영역이다. 2) 행동 수정의 영역이다. 8.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모형Ⅴ. 결론Ⅰ. 서론1930년∼1960년대 학습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