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밝히어야 함.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제시해야 함.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
    1) 행동과 학습
    2) 반응과 연합
  2. 행동주의 이론의 유형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기본 개념
    2) 고전적 조건화 실험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
  2. 조작적조건화 이론
    1) 기본 개념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① 자극에 의한 강화
       ② 소거
       ③ 조건형성의 연합과정
       ④ 조건형성에서의 학습현상
    2) 차이점
       ① 강화 연계성
       ② 피험자 반응
       ③ 반응 행동
       ④ 조건 자극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

1) 행동과 학습
인간이나 동물의 생리적 반응 또는 행동은 외적 자극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행동주의는 가정하고 있다. 경험론의 논리를 따르게 되며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면서 영국의 연합론의 입장을 취하게 된다. 즉 S-R연합을 통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것이며, 그 동안 이것을 “학습”이라고 불러 왔다. 행동주의는 거의 이것, 즉 학습을 탐구하는 일, 특히 동물을 대상으로 해서 심리학적 탐구를 하는 일을 중심적인 과제로 삼았다. 인간행위 설명의 패러다임이 다르기 때문이다...
.
.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기본 개념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하는 절차를 가리킨다. 이를 수동조건형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화과정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는 소화액 분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개를 대상으로 하여 타액분비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개가 먹이를 주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발자국 소리만 듣고서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에 의문을 품고 그 과정을 규명하여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확립하였다.....
.
.
2. 조작적조건화 이론

1) 기본 개념
신행동주의자인 Skinner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한 많은 실험연구와 Watson의 급진적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았고 특히 그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을 수정, 보완, 확장하여 발전시킨 결과이다. Skinner는 이전의 여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처럼 객관적이고 관찰 가능한 실험연구 결과를 중시하였고 동기, 자아상태, 사고 등과 같은 관찰 불가능한 내적원인 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다루기를 꺼려하였다.....
.
.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① 자극에 의한 강화
본문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화(reinforcement)의 기능을 살펴보았듯이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의 무조건 자극은 조건반응을 이끌어내는데 필수적이고 아울러 강화적인 기능을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Thorndike의 고양이나 Skinner의 쥐는 특정한 반응이 강화를 이끌어내는 데 조작적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정적 강화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다. 좋은 성적, 교사의 웃는 표정, 칭찬, 게시판에 전시된 학생의 작품 등은 학생들에게 정적 강화물로 작용한다. 또한 학생들이 보여주는 성실한 수업태도나 질문, 학부모나 교장으로부터의 인정 등은 교사에게 정적 강화물이 된다. 부적 강화는 바라지 않는 어떠한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나 빈도(frequency)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정옥분(2015),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3.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4.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6. 김원형 외 공저(2009), 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7. 김형태 저(2007), 21세기를 위한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8. 전남련 외 공저(2007),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창지사
9.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10.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1.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