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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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음중심접근법

2. 발음중심접근법의 언어지도 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음중심 교수법은 행동주의에 기초한 접근 방법으로서 언어 습득에 대한 행동주의적 설명기제는 강화와 모방 두 요인으로 요약 될 수 있다. 이교수법은 기능적인 접근 방식이라고도 하는데 설명과 지시, 반복적인 훈련 등을 핵심으로 하는 교사 중심적 성격을 가진 직접적 수업형태에 의한 언어수업 방식이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에 의한 읽기 과정 이론은 읽기를 글자→단어→문장→문단→텍스트로 이어지면서 이룩되는 계열식 과정으로 보고 맨 마지막에 텍스트의 의미가 이해된다고 설명하기 때문에 상향식 접근(bottom-up approach)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실, 김진영, 김소양 (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일산 : 공동체.
노영희, 김창복, 전유영(2014). 영유아 언어교육. 경기도 : 양서원.
이지현, 마송희, 김수영, 정정희(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 서울 : 공동체
김은희 (2004). 균형 있는 언어 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읽기?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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