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7 / 2023.04.28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 3가지 이론(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과 관련된 언어교육방법을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의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언어교육 내용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3.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맥락에서 교사가 계획한 유아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2. 언어교육 내용의 특징
3. 유아 언어교육활동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적 상호작용주의.hwp
2. 상호작용주의.hwp
3. 행동주의.hwp
4.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언어교육 내용의 특징.hwp
5. 유아 언어교육활동계획안.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의 언어발달을 이해하는 관점은 시대에 따라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영향으로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언어를 지도하는 방법에도 발음 중심 접근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균형적 언어 접근법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반사반응이나 정서반응을 포함한 선천적인 반응에는 잘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말하기, 도구 사용, 춤, 놀이 같은 능동적이고 복잡한 기술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선천적인 반응에만 국한되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시행착오적인 행동을 한다. 따라서 학습이론가들은 조건 형성의 다른 모델을 발전시켰는데, 이중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이 스키너의 이론이다.
이 레포트는 1.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 3가지 이론(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과 관련된 언어교육방법을 설명하였다. 2. 우리나라의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언어교육 내용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3.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맥락에서 교사가 계획한 유아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1) 행동주의과 언어교육방법
스키너(F. 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당시의 지배적 이론이었던 정신분석에 반대되는 관점을 내세우며 성격이론의 확대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워진다. 스키너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이 주장은 인간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보는 인간은 기계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조작적 조건화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다. 스키너는 단순한 반사나 조건화된 반응으로 구성되지 않는 인간행동이 많으며,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인 행동을 주로 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조작적 조건반응은 어떤 행동의 결과가 보상적이면 그 행동이 쉽게 재현되나, 그 행동의 결과가 고통스럽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동이 재현되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따라서 조작적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와 달리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 반응인 것이다. 결국 조작적이란 용어는 유기체가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선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키너는 반응을 유도하는 구체적 자극을 설정하는 것보다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요소에 초점을 두는 것이 행동의 기능적 법칙을 수립하는 데 더 적절하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기체의 반응률이라고 보았다. 강화물은 한 반응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그 반응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2) 상호작용주의와 언어교육방법
성숙주의적 관점과 행동주의적 관점을 절충한 관점으로서, 대표적 학자는 Piaget이다. 아동의 인지발달이나 언어발달은 스스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지적 갈등(cognitive conflict)을 일으킬 때에 이루어진다. 아동의 언어발달은 그들의 인지적 구조에 의해서 결정되며, 그들의 초기 언어는 실세계 속에 있는 대상과 사건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기술된다.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성인의 역할은 유아들에게 실세계 속에서 사건과 행위를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하는 것이고, 유아의 인지적 구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을 풍부하게 구성하여 제공하는 일이다. 지식의 구성에서 아동의 역동적인 특성을 인정한 것은 높이 평가하지만 지식의 구성을 매우 개인적인 활동으로 본 것은 이 이론이 가진 제한점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 교육공학 보고서
  • 등을 통해 습득한 감각경험이 추상적인 언어경험에 함께 제시될 때 사물의 이해가 증진되고 학습효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Comenius의 Orbus Pictus1)-2 Pestalozzi의 교육이론교수방법의 심리학화(psychologizing of instructional method)’를 주창한 스위스의 교육학자, Pestalozzi(1746-1827)는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론을 바탕으로 감각이론과 직관주의에 입각한 교육원리를 제시하였다. 즉, 그는 수업은 자연적인 인간발달의 법칙과 조화에 따라 조직

  • (16년 1학기 최신화버전)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이론◼ 커뮤니케이션 유형 및 모델: 개인의 PI(Personal Identity)와 조직의 CI(Corporate Identity)를 위한 이미지 관리PR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커뮤니케이션기본모델을 이해해야한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결국에는 매개체가 ‘인간자체’라고 볼 수있다. (인터넷,PDA,휴대폰,DMB등 또한) ◼ 커뮤니케이션 유형① 자아 커뮤니케이션:혼자 조용히 생각하면서 자기 자신과의 대화, 수업 중 딴 생각 등 이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교육이 되며, 개별인지개발개선 프로젝트가 정부지원으로 선진국에서 빈국으로 점차 확산된다.두뇌화학작용 연구가 인간에 안전한 약물을 개발하여 지능을 강화시켜주며, 기억능력을 개선시켜주고 학습주의력강화, 비주얼활동 개선 등 지적능력을 강화시켜주어, 개별학습이 더욱더 용이하게 해준다.고령인구의 교육이 늘어나면서 고령인구를 위한 개별능력지도 또한 강화된다. 고령화단계에서 고령인구의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기술이 발달

  • [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 교육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일반학교의 경우, 일반 학급에서의 수업 지원을 위한 인력의 부족으로 장애아동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없다. 실제로 일반학급에 있는 장애아동의 과잉행동이나 자리이탈 등의 행동을 관리하고 학업장면에서의 적절한 지원을 할 인력 제공 부족 현상은 일반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기피하는 상황으로 몰고 가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현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