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에 대한 레포트 참고자료 입니다. 자료를 꼼꼼히 정리했습니다 많은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
1 언어 교육의 의미
2. 총체적 언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
3.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
4. 총체적 언어 교육의 원리
5.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전략
6. 요약 및 결론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구성요소
1.소리내어 읽기(reading aloud)
2.소리 내어 쓰기(writing aloud)
3.함께 읽기(shared reading)
4.함께 쓰기(shard writing)
5.안내적 읽기(guided reading)
6.혼자 읽기(independent reading)
7.혼자 쓰기(independent writing)
8.교실 환경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통한 언어교육과 교사의 역할
1. 언어교육의 중요성
2. 유아언어교육의 목표와 성격
3. 통합의 개념
4. 교사의 역할

1. 총체적 언어 문학적 접근의 3단계
2. 총체적 언어 문학적 접근의 실제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 언어 교육법의 비교
본문내용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

1 언어 교육의 의미

교육은 그 본질적 성격상 두 가지의 상호 모순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적응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창조 기능이다. 적응은 현실을 수용하고 이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며, 창조는 현실을 비판하고 자신에 맞추어 현실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에서의 적응과 창조는 시대에 따라 그 비중을 달리한다. 변화가 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교육에서 적응 측면이 더 강조되었지만, 변화가 심한 현대 사회에서는 창조 측면이 더 크게 요청된다.

교육에서의 창조 측면은 지식의 획득 교육보다는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지력 교육을 의미한다. 그런데 현재 학교에서 지도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 중 지력 신장과 가장 가까운 교육이 바로 언어 교육이다. 인간의 언어 사용이 곧 지식을 언어로 다루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지력의 활동이기 때문이다. 언어 교육을 도구 교과, 기초 교과라고 하는 이유도 언어 교육에서 지력의 활동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지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을 고려해 볼 때, 과연 언어 교육이 교육 전반에서 제 몫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언어 교육이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지금까지의 언어 교육이 기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으로 낱낱의 언어 요소들을 무의미한 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치중되어 왔기 때문이다.

최근에 미국에서 시작된 총체적 언어 교육은 종래의 언어 교육 방법과는 달리 사고력을 신장시킴과 동시에 그 결과가 매우 효율적인 언어 교육 방법이어서 주목된다. 총체적 언어 교육 방법의 이론적인 기저와 그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알아보자.

2. 총체적 언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

어떤 교육적인 운동이 일어날 때 그 운동의 뿌리가 무엇인지를 알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연극] 서사극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를 중심으로
  • 대해서 논란이 있었으며, 이런 논쟁 외에도 브레히트의 연극이 사회주의 리얼리즘 연극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점이 제기되었다. 동독 사회주의 국가가 출범하면서 문화예술 강령으로 사회주의 이념이나 세계에 대한 혁명적 변혁 사상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 비판되었다. 실제로 브레히트의 연극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심리-사실주의 연극론을 따르지 않으며, 민중의 ‘긍정적 영웅’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승리가 부각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연극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대해서 생각해 본다.♤ 자기 부모님의 직업과 하는 일, 자기가 평소에 느낀 점 등을 발표해 본다.5‘2‘10‘13‘15‘분업에 대해 교사가 직접 설명해 준다.이런 활동을 통해서 직업의 뜻과 그 역할을 알아보도록 한다.학습단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시간(분)자료 및유의점교사 활동아동 활동전개정리기본활동4기본활동5학습정 리차시예고- 각자 부모님의 직업에 대하여 발표해 보고 친구들의 이야기도 들어 봅시다.- 모둠별로 만든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알아보고자 한다. 국어의 가치를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국어 지식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할 수 있고 우리 조의 관점을 뒷받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는 우리나라의 공용어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국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여왔을 뿐만 아니라 문화를 형성하여 왔으며, 또 사회를 형성해 왔다. 나아가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왔다. 이러한 국어의 가치를 크게 의사소통 가치, 민족문화 이해 가치, 언어생활문화 형성 가치, 민족 주체성

  • [교육심리학]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 언어능력이 낮은 대상에게 적절하며, 단위시간당 많은 문항을 포함시킬 수 있으며, 채점이 바르고 신뢰로우며, 의도한 내용을 쉽게 적용할 수가 있으며, 다른 유형 문항제작의 기초가 될 수 있다.② 단점 - 추측에 의한 오차가 크며, 단순기억만을 측정할 가능성이 많으며, 따라서 문항자체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우며, 학생들에게는 피상적인 학습을 하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 성태제 저.「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들에게 기본인지개념(분류, 공간, 순서)을 학습시키는데 좋은 방법을 제시한 심리학자이다.15. 와데슨Wadeson와데슨은 1980년 정신과의사인 삼촌의 집에서 10대 아이들은 돌보는 동안 프로이드이론으로부터 그녀의 이론을 정립하기 시작했다. 그녀의 절충적 접근은 정신분석, 인본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등의 이론을 임상상황에서 치료자가 치료과정을 이해하고 위와 같은 다양한 이론들을 그 상황에 맞게 절충해 들어가는 접근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