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원인
1) 유전
2) 뇌손상
4) 가족환경에서의 위험요인
5)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
6) 환경요인
3. ADHD의 증상
1) 주의력 결핍(attention deficit)
2) 과잉행동(hyperactivity)
3) 충동성(impulsiveness)
4. ADHD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 내용
1)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행동치료
(3) 심리상담
2) 부모교육의 내용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ADHD아동들은 흔히 아주 어려서부터 까다롭거나 산만하며 활동적인 경우가 많은데 부모들은 단순히 활발한 아이로 생각하거나 성장에 따라 자연스러운 과정이라 생각하며 무심코 넘기게 된다. 이러한 경우 학령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으나 이러한 사실이‘영유아기 특성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ADHD아동들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하고 단체 생활을 시작한 후에야 발견되고 주목하게 된다. 수업 중에 앉아 있어야 하고, 질서나 규칙을 지켜야 하며, 비교적 긴 시간을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등의 제한이 가해지는데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데 매우 곤란을 겪는다.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는 것이 대개 이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조수철 외(2001).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서울대학교 출판부.
안동현 외(2004). 주의력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학지사.
구효진 외(2007). 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관한 연구. 정신지체연구.
이명주 외(200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하위 유형에 따른 주의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자료평가
- 좋은 정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48078***
(2018.06.04 00:06:13)
- 많은도움 됬습니다 고맙습니다
- sh120***
(2016.09.04 22:01: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