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5 / 2015.10.05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
1. 정신장애의 개념
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유아기 정신건강
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
(1) 의사소통장애
(2) 광범위성 발달장애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4)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3) 유아기 정신장애의 지도
3.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아동기 정신건강
2)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
(1) 학교공포증
(2) 적응장애
(3) 정동장애
(4) 행동장애
3) 아동기 정신장애의 지도
4.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청소년기 정신건강
2)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특징
(1) 신경성 식욕부진
(2) 학교공포증
(3) 정체성 장애와 지연장애
(4) 반항성 장애
(5) 성도착행위
(6) 불안장애
(7) 우울장애
(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9) 품행장애 혹은 비행장애
3)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지도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
1. 정신장애의 개념
1) 정신장애의 정의
정신장애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정상적 범주에서 벗어나, 현실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어려움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정신적 질환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정신질환은 기질적(내인성)인 장애와 기능적(반응성)인 장애로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기질적인 경우 생물학적(약물) 치료 치료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기능적 장애는 일차적 원인이 정신 내적 갈등, 욕구좌절 등으로 인한 신경, 정신적인 문제가 장애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신장애의 특징은 사고, 정서, 감정, 느낌, 행동에 있어 일관적이고 통합을 이루지 못하며, 깨지고 분열되어 기능장애, 능력저하, 부적응으로 개인의 삶과 사회에 부적응을 일으킨다. 이 병리는 일반적 신체 질환과 다르게 증상의 발병, 진행과정과 회복에 있어 장기간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중히 살펴보아야 한다. 정신장애의 범위는 문화적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할 정도로 무척 폭이 넓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통용하는 정신장애 분류기준은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간한 DSM-Ⅳ에 분류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정신장애를 크게 나눠보면 성격장애, 신경증, 정신분열증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경한 장애라 할 수 있고, 신경증은 흔히 말하는 노이로제부터 불안, 공포, 우울과 같은 것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정신질환 중 가장 중증인 정신분열인데 망상, 환각 감정의 장애, 퇴행적 행동장애 등으로 현실도피적인 내용이 특징이다. 이는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과 사회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정신장애의 일종이다.
2) 정신장애의 분류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로서 10가지 하위 장애로 분류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계영애 외(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이준우(2011) 정신건강론, 서현사
이준우 외(20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현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외(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미현 외(2000)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4)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7)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대한신경정신의학회(2005) 신경정신의학, 중앙문화사
홍강의(2005)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임소연, 정신장애인의 강제치료제도와 인권, 건국대학교대학원 법학과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