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5 / 2015.10.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
1. 정신장애의 개념
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유아기 정신건강
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
(1) 의사소통장애
(2) 광범위성 발달장애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4)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3) 유아기 정신장애의 지도
3.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아동기 정신건강
2)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
(1) 학교공포증
(2) 적응장애
(3) 정동장애
(4) 행동장애
3) 아동기 정신장애의 지도
4.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청소년기 정신건강
2)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특징
(1) 신경성 식욕부진
(2) 학교공포증
(3) 정체성 장애와 지연장애
(4) 반항성 장애
(5) 성도착행위
(6) 불안장애
(7) 우울장애
(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9) 품행장애 혹은 비행장애
3)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지도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

1. 정신장애의 개념
1) 정신장애의 정의
정신장애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정상적 범주에서 벗어나, 현실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어려움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정신적 질환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정신질환은 기질적(내인성)인 장애와 기능적(반응성)인 장애로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기질적인 경우 생물학적(약물) 치료 치료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기능적 장애는 일차적 원인이 정신 내적 갈등, 욕구좌절 등으로 인한 신경, 정신적인 문제가 장애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신장애의 특징은 사고, 정서, 감정, 느낌, 행동에 있어 일관적이고 통합을 이루지 못하며, 깨지고 분열되어 기능장애, 능력저하, 부적응으로 개인의 삶과 사회에 부적응을 일으킨다. 이 병리는 일반적 신체 질환과 다르게 증상의 발병, 진행과정과 회복에 있어 장기간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중히 살펴보아야 한다. 정신장애의 범위는 문화적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할 정도로 무척 폭이 넓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통용하는 정신장애 분류기준은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간한 DSM-Ⅳ에 분류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정신장애를 크게 나눠보면 성격장애, 신경증, 정신분열증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경한 장애라 할 수 있고, 신경증은 흔히 말하는 노이로제부터 불안, 공포, 우울과 같은 것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정신질환 중 가장 중증인 정신분열인데 망상, 환각 감정의 장애, 퇴행적 행동장애 등으로 현실도피적인 내용이 특징이다. 이는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과 사회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정신장애의 일종이다.

2) 정신장애의 분류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로서 10가지 하위 장애로 분류되고 있다.
참고문헌
계영애 외(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이준우(2011) 정신건강론, 서현사
이준우 외(20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현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외(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미현 외(2000)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4)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7)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대한신경정신의학회(2005) 신경정신의학, 중앙문화사
홍강의(2005)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임소연, 정신장애인의 강제치료제도와 인권, 건국대학교대학원 법학과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섭식장애
  • 지도 한창이다. 특히, 중, 고등학교의 청소년을 비롯하여 20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다이어트의 열망으로 인하여 미국의 경우, 10대 여성 중 신경성 식욕 부진증의 유병율이 05%~1%, 후기 청소년기에 있는 여성과 젊은 여성들 중 신경성 폭식증 유병율이 5%에 이르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섭식 장애는 미국 및 선진국 내 청소년기의 여성에서 세 번째로 많은 만성질환이 될 정도로 유병률이 높아졌다. 국내에서도 고등학교 학생의 체형 및 체중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정신지체,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자폐증의 종류: 자폐성 장애, 레트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② 행동장애행동장애는 두 번째로 흔히 접하게 되는 음악치료의 대상영역이다. 행동장애는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나타나는 행동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따르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지나치게 산만하며, 과잉 운동 반응을 보이고, 충동적인 행동이 특징인 ‘주의력 결핍 ∙ 과잉 운동 장애(ADHD)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 개념을 설명한 뒤,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 왜냐하면 그것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는 연쇄적 또는 순환적 과정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10. 참고자료정화용 편저(2009). 『인간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김궁자(2002). 가족치료이론의 분석틀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논총 제7호김유숙, 가족치료, 학지사, 2005 정순연.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 출판부. 2010강문희 외, 가족상담 및 심리치료, 신정, 2011 윤순임 외(200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 (정신건강 공통)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성(2) 인지발달 특성(3) 사회성발달 특성(4) 정서발달 특성2) 유아기의 문제들과 발달과업(1) 자아존중감(2) 문제행동(3) 정신건강4.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1)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징(2) 지적발달 특징(3) 기억발달 특성(4) 지능발달 특성(5) 또래관계발달 특성2) 아동기의 문제들과 발달과업(1) 문제행동(2) 정신건강(3) 발달장애5.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