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8 / 2015.08.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
1) 정의
2) 원인
3) 증상
2.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
1)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
2) 부모교육의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
1) 정의
ADHD라는 개념이 형성되기까지는 많은 착오와 연구가 이루어졌다. 20세기 초, 공격적이고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으며 지나치게 감정적인 아동들에 대해서 자제력 부족이라는 도덕적인 면을 원인으로 논의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들이 지속수행검사와 같은 각성도 측정 검사에서 여러 검사에서 여러 문제를 지니고 있음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이러한 증상이 약물치료에서도 분명한
.
.
2.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
1)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
ADHD에 대한 다양한 치료적 접근은 크게 약물치료, 행동수정, 인지적 행동수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약물치료는 각성제를 통해 ADHD 아동의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줄이고 집중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는 방법이다. 이는 디-암페타인, 메틸페니데이트, 페모린 등의 중추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정윤숙, “소집단 미술활동이 ADHD성향 아동의 부적응 행동 완화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 2012
- 최현정, “ADHD청소년의 미술교육과 창의성 증진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숙명여대, 2013
- 김은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서 모발 내 납, 아연 농도와 임상특성의 연관성”, 성균관대, 2012
- 이세나, “ADHD 아동-부모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서울신학대, 2009
- 김정원, “목공놀이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충동성 및 주의산만 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30581***
    (2018.06.02 02:19:00)
회원 추천자료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답: X6.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행동주의와 마찬가지로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는다.답: X7.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설에서 후일 추가된 2가지 욕구는 인지적 욕구와 (심미)적 욕구이다.8.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연구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장 적절한 연구방법은?답: 검사법9. (보존)개념이란 물체의 배열이나 외형이 변해도 물체의 양이

  •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
  • 하는 장애로 초기 아동기에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에서 지장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질병으로 대부분 남자아이에게서 3-6배 더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20세기 초 공격적이며 말 안 듣고, 지나치게 감성적인 아동들에 대해 도덕적인 면에서 자제력 부족이 원인으로 논의되었다.이 후 여러 진단과 연구, 개념의 변화뿐만 아니라 약물치료 성행, 측정도구 및 방법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현재 유전적으로 혹은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대뇌 기능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 교도소에 수감된 3/4의 성인이 아동기의 품행장애를 발달시킨 결과로 보고된다. 현재 한국 초등학교 공교육이 정서 장애 아동을 위해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별도의 추가적인 치료를 받게 된다. 현존하는 정서 행

  •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
  • 하는 악순환을 불러온다.반대로 부모의 자기분화수준이 높으면, 정서적 융합 수준이 낮고, 서로 존중 및 신뢰, 성실한 태도로 대하게 되니 자녀에게 악영향을 끼치지 않아 자녀는 불안, 두려움 등 부정적인 정서가 낮은 수준으로 형성된다.그러므로 핵가족의 정서체계는 원가족으로부터 농 자기분화 수준이며, 부모로부터 학습된 방법대로 배우자를 선택해 반복하는 불행의 역사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가족투사과정가족투사과정은 부모 문제가

  • [발달장애심리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증상에 대한 원인 규명이나 치료도 중요하지만 ADHD 성향을 가진 한 개인을 둘러싼 삶에 대한 접근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병으로서의 ADHD가 아닌 한 개인의 삶 속에서의 ADHD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사례와 치료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의 ADHD 스펙트럼을 알아보고 더불어 ADHD인과 같이 사는 부모, 형제, 친구 더 나아가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ADHD란?1. 정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