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20 / 2017.05.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부모에게 하는 조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원인

3. ADHD의 증상
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
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
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

4.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

5. ADHD아동을 위한 부모에게 하는 조언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게 아동들이 정상 아이들에 비해 학습에 집중하기 어렵거나 부주의하고 심한 활동성을 보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면, 부모나 교사들은 ADHD를 의심해보게 된다. 그러나 일련의 의심되는 증상들이 양육 방법이나 기질 때문인지, 또는 발달 과정상의 자연스러운 과정인지 혼동이 되어 정확히 판단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또한 집이나 학교에서 관찰되는 증상에 대한 정보의 교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아동의 증상에 대한 통합적인 진단이 어려울 때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ADHD를 예방하고 보육교사로서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부모에게 하는 조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춘경(2004).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신현균 외(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지사.
김동일(2010).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 설명하고 있는 증상의 진정한 부분이라고는 할 수 없다.〇 ADHD는 정상적인 뇌의 올바른 조절 기능과 비교했을 때, 이와 작은 차이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생물학적 증상, 즉 경미한 뇌기능 장애이다.〇 ADHD의 기능 장애의 원인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과 도파민(dopamine)의 불균형에서 오는 것이라고 여겨지고 잇다. 이불균형은 자기 관찰이나 현명치 못한 행동에 제동을 걸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전두엽 및 기저핵)에

  • [아동범죄] 아동 대상 범죄 - 아동학대, 아동 성 범죄, 강력범죄
  • 할 경우 전체 아동학대 중 40%를 상회하고 있다. 이제 아동학대는 더 이상 내밀한 개인적 영역의 문제가 아니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매김한 아동학대를 치유하고 예방할 수 있는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때이다. 1. 아동학대의 정의아동복지법 제2조 제4항에서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

  • [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신체의 변화를 다른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몸에 관심을 갖게 되고 신체적 자기의식을 갖게 된다. Ⅱ. 본론1. 건강한 유아의 특성 및 행동특성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신체적 발달에서 필요한 것들이 있듯이 정신적인 발달에 영향을 주는 조건으로는 어머니와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부부와의 관계 등의 기본적 신뢰감을 획득할 수 있는 인간관계, 집단생활 속에서 교사와 유아의 인간관계, 친구 대 친구의 인간관계가 포함

  • 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점
  • 정신건강 예방 프로그램의 필요성첫째, 신체적인 측면청소년기에는 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나며, 여러 가지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생식기의 변화가 일어나고 성적인 욕구가 급격히 증가된다. 각각의 청소년은 이러한 자신의 변화에 대해 심리적으로 적응해야 하는 발달과제가 있다. 이 발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여 청소년 정신건강 예방 프로그램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두 번째는 청소년기의 인지적인 측면에서의

  • 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점
  • 정신건강 예방 프로그램의 필요성첫째, 신체적인 측면청소년기에는 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나며, 여러 가지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생식기의 변화가 일어나고 성적인 욕구가 급격히 증가된다. 각각의 청소년은 이러한 자신의 변화에 대해 심리적으로 적응해야 하는 발달과제가 있다. 이 발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여 청소년 정신건강 예방 프로그램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두 번째는 청소년기의 인지적인 측면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