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실천적 지식(실천적 지식의 개념, 의의, 함양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실천적 지식

I. 실천적 지식의 개념

II. 실천적 지식의 의의

III. 실천적 지식의 함양 방법
본문내용
교사의 실천적 지식

1) 실천적 지식의 개념

전문직은 학습한 지식이나 기술을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응용하거나 상황에 적절하게 변형하여 적용한다. 유아교사도 교사양성교육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들을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상황에 적절하게 응용하여야 한다. 그래서 교사는 지식을 많이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습한 지식을 상황에 적합하게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사가 가져야 할 실천적 지식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경우 그 상황에 맞도록 교사 스스로 창조한 전문가적 지혜이다. 둘째, 교사가 이미 학습한 지식이나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관련된 유아와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와 관련된 이론 ․ 지식 ․ 기술 등을 참고하며, 교사 자신과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하며, 교사 자신의 현장경험을 참고로 하여 그 문제해결에 가장 적절한 방안을 새로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셋째, 실천적 능력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유아와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각도에서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능력, 풍부한 이론적 배경,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본 경험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교사의 강요가 아닌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역할놀이는 학생 상호간의 의사소통 과정으로서 역지사지를 통하여 자기 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감정이입까지도 도와준다. 그리고 학생들은 역할을 직접․간접으로 경험함으로써 실생활에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할 수 있으며, 개인의 비현실적인 역할 지각을 교정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받게 된다.교실에서 역할 놀이

  • [수학교재][사회교재][문학교재][미술교재][쓰기교재][한국어교재][교재]수학교재, 사회교재, 문학교재, 미술교재, 쓰기교재, 한국어교재
  • 지식 습득보다는 언어 사용을 중시하고 의사소통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둔 의사소통적 접근방법의 적용과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언어 교육의 내용도 문장 중심에서 점차 담화(discourse)의 분야로, 정확성(accuracy)의 강조에서 유창성(fluency)이나 사회적 타당성(appropriacy)의 강조로, 언어용법(usage)에서 언어사용(use) 중심으로 옮겨 가고 있다.(Widdowson, 1978 : 1-10)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한국어 교재는 교사가 중심이 되어 문형이나 문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배경,의의,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패턴블럭,퀴즈네르막대,단추,TP활용
  • 교사는 물론 학생들도 필요에 따라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드는 비용도 저렴하다. 3) 사용 방법이 다양하여 역동적인 수업을 할 수도 있다교사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따라 다양한 자료 제시 방법이 고안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용방법을 달리 할 수 있다. 실물이나 모형을 실물화상기 자료대 위에 올려놓고 역동적인 조작을 할 수 있으며 입체감 있게 보여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가 조작을 함으로서 수학 수업이 수동적인 것이 아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사나 지도방법이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7) 시설과 비용이 많이 든다.8) 입학시험 준비에 부적합하다.9) 추상적 원리의 습득 및 체계적인 연구에는 부적합하다.다)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비교교과중심경험중심1)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다.2) 교재의 교수를 중시한다.3) 자기 자신을 위하여 또는 장래생활을 대비하기 위하여 지식수준의 전달을 강조 한다.4) 인류생활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받아들인다.5) 관찰지도에 직접 관계없이 제삼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지식에서 출발하고 이러한 지식을 전달하는 최상의 방법인 교육이 인터넷과 함께 e-learning으로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하지만 e-learning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대학, 기업 등의 제공자들에 의한 한정된 논의들만 이루어져 왔고, e-learning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이 미흡 하였다. 본 고에서는 e-learning의 개념과 활용, 현황 및 발전전망 등을 통해 지식기반 사회의 원동력으로서 e-learning체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